충청남도, 관광공사 서울센터광장서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직거래 장터 개최
충청남도 8개 시·군 16개 농가 경영체 참여
총 매출 5000만원, 재구매 효과 기대
2019-07-20 00:02:37 , 수정 : 2019-07-20 09:20:45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 직거래 장터가 열리고 있는 청계천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광장으로 오세요!"


충청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광원)이 주최하고, 주식회사 수요일(대표이사 김혜지)이 주관하는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청계천 직거래 장터가 19일과 20일 양일간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K-Style Hub) 앞 광장에서 성황리에 개최, 운영 중이다.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청계천 직거래 장터 포스터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청계천 직거래 장터에 참가한 16개 업체 대표 및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성공적인 직거래 장터가 되길 기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우측 첫번째가 이번 행사 실무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서동철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자원활용팀장


수도권 도시 소비자들의 인지도 상승과 안정적 판매지원을 위한 자리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금산, 논산 , 서산, 서천, 예산, 천안, 청양, 홍성 등 충청남도 내 8개 시·군에서 올라 온 ▷금산일등농원, ▷꿀도래, ▷논뜨락산뜨락, ▷다육이랑도자기랑, ▷명가네힐링농장, ▷별꽃농장, ▷별담, ▷서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 ▷선러브치즈, ▷이명한전통문화체험학교, ▷오석영농조합법인, ▷예산사과와인, ▷예당네츄럴팜, ▷자연바라기, ▷크로바양계식품, ▷한도라지 등 16개 농가 경영체가 참가해 현지 농업인들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생산한 우수 농가형 가공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어 첫날부터 많은 고객들이 직판장을 찾았다.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청계천 직거래 장터 모습. 점심시간이 지나 조금 한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점심시간인 12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는 주위의 직장인과 시민 등 약 300여 명이 다녀갔다 


충청남도 각 시·군의 농특산물로 만든 금산 명이나물 · 홍삼액, 논산 딸기잼, 서산 아로니아 · 생강조청, 서천 누룽지, 예산 사과와인 · 사과즙 · 도라지즙, 천안 치즈 · 요거트, 청양 스틱꿀 · 표고버섯뻥, 홍성 계란 등의 농가형 가공상품과 한복 꽃 머리끈 · 브로치 만들기, 핸드드립커피, 다육이 등 농촌문화체험까지 한자리에서 선보이며, 행사 기간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할인, 판매하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충청남도 농가형 가공상품‧농촌문화체험 ’건강담다‘ 서울 청계천 직거래 장터에 설치된 부스 모습


특히, 서울 직거래 장터를 통해 유통경로를 단축시키고 홍보효과를 극대화시켜, 국내산 프리미엄 팜메이드에 관심이 많은 도시 소비자가 충남지역의 다양한 우수 농가형 가공상품과 농촌문화체험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직거래 장터 운영 총괄 책임자인 서동철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자원활용팀장이 행사장을 안내하고 있다


이번 서울 직거래 장터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서동철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자원활용팀장은 “이번 행사는 충청남도 농산물을 홍보하는 자리로 이곳 직거래 장터에서 구매한 제품을 시식해 보고 품질의 맛과 효능 면에서 우수함을 느껴 재구매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참여 농업인들이 판매에 대한 어려움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해 보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서 팀장은 “2일간의 ‘건강담다’ 서울 직거래 장터를 통해 약 5천만 원 정도의 판매실적과 함께 참여 업체들의 제품이 서울지역에 잘 알려져 반드시 재 구매의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속내를 밝혔다.

 


▲엄성은 예산사과와인 부장


참가 업체 중 예산사과와인의 엄성은 부장은 “생산하는 사과와인의 브랜드는 ‘추사(秋史)’인데 와이너리에 김정희 선생 고택이 있고, 사과는 대표적인 가을 과일이기 때문에 가을(秋) 사과, 또는 가을(秋) 이야기(史)의 의미를 갖고 있다”며, ‘추사’ 브랜드의 예산사과와인 특징은 사과를 1개월 간 발효과정과 1년간의 숙성과정을 거쳐 시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현재 사과와인 2종류, 블루베리 와인 1종류를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 ‘건강담다’ 서울장터를 주관하는 주식회사 수요일의 김혜지 대표는 “농업인들이 생산한 고품질의 농가형 가공상품과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현명한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를 돕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로 농가와의 상생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첫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됐으며, 20일 토요일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해 청계천을 찾는 많은 서울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충청남도가 보증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직거래 장터에 참가한 농업 경영체 참가 현황 

 

 

●농업회사법인 예산사과와인(주)


▲예산사과와인 부스


2012, 2015년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대상을 획득한 예산사과와인은 사과를 이용한 사과와인 2종류, 블루벨리와인 1종류를 생산하고 있다. ‘추사(秋史)’라는 브랜드를 쓰고 있는 예산사과와인에서는 충남 예산의 풍성한 가을을 담은 와인으로 가을사과, 가을이야기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와이리그에 조선시대 명필이자 철학자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고택이 있어 선비정신을 닮은 술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한다. 

 


▲예산사과와인 생산 제품


생산되는 제품은 사과의 은은한 풍미가 느껴지며 바닐라 향과 초콜릿 향이 나는 뒤끝이 깨끗한 술- 추사40(40%), 추사40-소서노의 꿈, 한 달의 발효와 1년간의 숙성으로 빚은 아이스와인 스타일로 매우 달콤한 추사 애플와인(12%), 블루베리 특유의 아름다운 색과 진한 베리향이 나는 추사 블루 스위트(11%), 사과 특유의 산미가 강한 상큼하고 깔끔한 맛의 추사 로제 스위트(12%) 등이 생산되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와이너리 투어 및 시음, 사과따기 체험, 사과파이 만들기, 사과잼 만들기, 병입 체험 등이 있다. 이곳에서는 숙박과 식사도 가능하다. 매년 11월 첫째 주 토요일 예산사과와인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위치 : 충남 예산군 고덕면 대몽로 107-25 



●예당네츄럴팜 


▲예당네츄럴팜 / 한도라지 부스


‘내 몸 안의 자연, 내 몸을 위한 건강즙’으로 국내산 원료만 엄선하여 신뢰와 감동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예당네추럴팜에서는 건강즙을 제조하고 있다. 세척기 및 파쇄기를 시작으로 스쿠류식 저온 착즙 방식 및 여과기를 통해 교반저장탱크로 옮겨져 포장충진기을 거쳐 추출기농축기를 통해 생산된다.


이곳에서는 아침에사과즙한잔-사과즙, 아로니아 秀-아로니아즙, 예당양파즙-양파즙, 착즙배 秀, 예당백수오진액100-백수오즙, 표고양지버섯추출액 등이 생산되고 있다.

예당네츄럴팜에서는 4대 성인병 같은 경우 약이나 의료기술에게만 의지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예방적이고 자연적인 천연 건강즙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위치 : 충남 예산군 고덕면 석곡북길1


 

●한도라지 


▲한도라지 생산 제품 


 

●삼돌이인삼


▲삼돌이인삼 부스

 


▲삼돌이 생산 제품 



●오석영농조합법인 


▲오석영농조합법인 / 별담 부스 

 


▲오석영농조합법인 생산 제품 


●별담


▲별담 생산 제품


●크로바양계식품


▲크로바양계식품 부스 

 


▲크로바양계식품 생산 제품



●명가네 힐링농장 


▲명가네 힐링농장과 서산시 농산물 가공 영농 조합법인 부스


쌀과 아로니아를 주 작목으로 농사를 지으며, 쌀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먹거리로 힐링하며 체험도 하는 농촌체험 교육농장이다. 이곳에서는 벼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일 년 내내 진행된다. 체험으로는 떡만들기(앙금플라워떡케익), 쌀베이킹(쿠키와 롤케익만들기), 텃밭채소이용 비빔밥 만들기, 덕음차만들기(각종 꽃과 감잎 등), 캠핑체험(물놀이와 다양한 체험가능), 수확체험(아로니아, 복숭아, 고구마 등 농작물수확체험), 겨울맞이(김장, 고추장, 된장 만들기) 등이 있다.

 


▲명가네 힐링농장 생산 제품


이곳에서는 아로니아생즙, 식초, 와인, 효소, 초절임, 조청, 쨈, 쌀로 만든 롤케익, 쌀쿠키, 앙금플라워떡케익, 컵케익 등의 가공품도 생산하고 있다. 

▷위치 : 충남 서산시 남부순환로 345-16(장동)



●서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 


▲서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 부스


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에서는 서산에서 생산되는 생강을 주 원료로 다양한 제품을 가공, 생산하고 있다. 생산제품은 생강조청, 흑미조청, 꿀생강차 등이다. 생강은 예로부터 건위, 발한, 해열 작용과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조미료용 기초식품과 가공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증진에 도움을 주며, 매운 진저론 성분은 감기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서 체온을 따뜻하게 해 준다. 


서산에서는 1930년대 부터 생강을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마늘과 함께 서사의 주요 농특산물 중 하나다. 서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하고 있는 꿀생강차와 생강조청은 섭취하기 불편한 생강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건강식품이다. 저온 진공 농축 공정으로 생강의 맛과 향을 살렸다. 농민이 직접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로 서산시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도와 가공설비로 농민이 직접 가공한 로컬푸드이다. 
제조원은 서산시농산물공동가공센터이며, 서산시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에서 판매하고 있다.



●금산일등농원


▲금산일등농원 부스 

 


▲금산일등농원 생산 제품



●선러브치즈 


▲선러브치즈 부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배려와 나눔의 소중함을 아는 따뜻한 목장으로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교육농장이다. 이곳에서는 젖소의 성장과정과 먹이 종류를 알아보고, 젖소의 생김새, 소화기관, 송아지의 크기 등과 신선한 우유가 치즈가 되기까지의 가공과정 등을 차근차근 알아보는 교육활동이 진행된다.

 


▲선러브치즈 생산 제품


인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송아지 건초주기, 마차타고 들녘체험, 신선 치즈 만들기, 피자 만들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과 텃밭의 재료를 이용한 오감만족 바른 식생활 체험이 진행되고 있다.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대흥 2길 133-1 김호기 농장지기



●꿀도래


▲꿀도래 부스 

 


▲꿀도래 생산 제품



●논뜨락 산뜨락


▲논뜨락 산뜨락 부스 

 


▲논뜨락 산뜨락 생산 제품



●이명한전통문화체험학교 / 별꽃농장 / 다육이랑도자기랑


▲이명한전통문화체험학교 / 별꽃농장 / 다육이랑도자기랑 합동 부스 

 


▲별꽃농장의 핸드드립 커피 제조 모습. 무더위를 이길 수 있는 시원한 수박스무디도 맛볼 수 있다

 


▲관상용으로 좋고 키우기 좋은 다육식물도 판매하고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