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Cloud) 시스템 장점 극대화 평가···신개념 주차관리 ‘아이박스’(eyevacs)
2020-03-31 15:51:38 , 수정 : 2020-03-31 17:21:52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과거 오피스, 아래한글, 개발 프로그램 등을 개인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했다면 최근에는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SW, HW 등의 자원을 제공받고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이용하게 되며 이용하는 양, 방식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시스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 각종 IT 자원을 직접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서비스의 형태로 이용하는 기술로 어떠한 프로그램 설치없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서비스 환경이 실시간으로 변하고 점진적인 확장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웹, 모바일 장치의 실시간 스트리밍 등 프로그램들은 이용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데이터 트래픽 역시 거대해 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IT 서비스 환경의 확장과 진화가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주차장도 플랫폼 예약시대에 접어들면서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까지 적용할 정도로 고도의 기술을 집약한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무인주차관제시스템도 그중 하나인데 4세대 클라우드 LPR 기반의 무인주차시스템 ‘아이박스’(EYEVACS)가 이 시장에서 선두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클라우드 서버 사용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마치 스마트폰 리퍼처럼 아이박스 제품을 설치하고 몇 년이 지나도 본사에서는 항상 최신 버전의 아이박스 프로그램을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에서 컴퓨팅 파워,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IT 리소스를 필요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한다. 세계 1위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아마존이 산하의 AWS(Amazon Web Service) 클라우드는 전 세계 18개 지리적 리전과 1개의 로컬 리전 내에 55개의 가용 영역을 운영하고 있고 아이박스는 한국 리전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박스에서 자랑하는 클라우드 관리시스템은 로컬PC 노후화 시스템 불안정 해소, 바이러스 및 해킹 위협 제거 등 클라우드 서버 사용으로 인한 무인주차관제의 장점들이 극대화됐다.


 

기존 3세대 LPR시스템의 경우 주차 관리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출입구 LPR 동작이 멈추고 차단기는 자동으로 열리게 되며 불법주차 차량이 급격하게 늘어 주차 관리가 어려운 것은 물론, 기존 등록된 합법적인 주차차량들의 주차장 이용에도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4세대 클라우드 LPR 아이박스는 인터넷 접속이 끊기더라도 LPR은 최신 차량정보를 기준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주차관리의 최적화를 실현한다. 이후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저장된 차량데이터는 클라우드로 전송돼 등록차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PC로 무인•원격 초소 관리가 가능하다. 원격 LPR 설정을 통해 경비확인, 동호수 입력, 프리패스 등이 가능하고 원격 차단기 제어로 개폐가 이뤄진다. 입주민이 직접 앱을 통해 사전에 방문차량을 예약해둘 수 있어 편리함도 보강됐다. 

 

입주민 외에도 아이박스는 방문객이 직접 동호수 입력으로 출입 설정이 가능한데 방문객이 출입을 설정하면 입력한 동호수 입주민에게 앱으로 방문자 얼굴과 차량의 사진이 전송되는 특허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때 200만 화소 이상 컬러 카메라를 사용해 차량 번호가 인식되는데 출입한 모든 차량을 사진 촬영하고 저장 및 검색이 가능하다. 99% 이상 인식률의 학습형 차량번호 인식 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번호판을 인식까지도 지원한다. 지난해 9월부터 새롭게 도입된 앞 3자리 숫자 차량 번호판 인식까지도 가능하다. 

 

 

 

그렇다고 쉽게 모든 차량을 드나드는 것은 아니다. 아이박스는 출입제한차량 관리를 강력하게 하는데 출입제한 차량을 등록할 수 있고, 방문 횟수, 거절 횟수, 머문 시간까지 상세하게 기록되어 관리한다.

 



LPR 클라우드 연동 카드전용 출구와 사전무인요금정산기를 통해 다양한 주차 환경에 맞춤 요금할인정책을 지원한다. 이때 앱과 웹에서 특화된 요금정책 프로그램 아이페이(EYEPAY)를 통하여 할인적용이 가능하다.

 

최고 안정성의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서비스는 최신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실시간 원격 A/S지원, 아파트 및 기타 주거시설, 모든 주차 운영시설이 필요한 장소에 특화된 기능의 스마트폰 앱 서비스도 있다. 

 

일시불 설치 또는 아이박스 리스도 가능하다. 신속한 원격과 현장 출동을 통한 A/S 지원 및 실시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제품 사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보장한다. 5년 리스 설치시 365일 전용 고객센터 이용이 가능한데 실시간 원격 대응 서비스, 24시간 이내 현장 출동, 월1회 정기 점검 등 맞춤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리스 기간 내 무상 유지 보수서비스가 이뤄진다. 장애부품을 무상 수리 및 교체해주는데 사고 수리나 소모성 부품은 제외다. 

 

그밖에 관리자 웹페이지 구현으로 요금정산과 할인적용, QR코드 할인권 출력 등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만이 구현하는 기능들이 많아 더욱 편리한 주차관리가 가능하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