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엘TV] 오디오 가이드 투어로 자유여행에 지식을 더하다
투어라이브 이상백, 노경아 대표
2019-04-30 11:39:22 , 수정 : 2019-04-30 12:27:25 | 권기정 기자

[티티엘뉴스] 오디오 가이드 투어로 자유여행에 지식을 더하다.

투어라이브 이상백, 노경아 대표


자유여행에 필요한 가이드투어를 오디오도 만들었다. 기존 박물관이나 미술관 오디오 가이드가 만들어졌으나 그리 활성화되지 않았고 활용도가 높지 않아 유아무야 사장되었다. 투어라이브는 다양한 주제의 오디오 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여 자유여행시장에서 관광객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일정을 만들고 여행을 즐기게 하고 있다. 여행스타트업의 온라인 가이드북에 이어 오디오 가이드북이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을 얻을지 사뭇 궁금하다. 스페인을 중심으로 오디오 가이드북 어플인 투어라이브를 출시하고 최근에 시드 투자를 받은 투어라이브 이상백, 노경아 대표를 만나 오디오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 영상인터뷰 - 투어라이브 이상백, 노경아 대표

 

 

 


▲ 왼쪽부터 투어라이브 이상백 대표, 노경아 대표

 

Q.투어라이브는 ?


투어라이브는 유럽의 현지투어를 모바일로 만나볼 수 있는 여행어플이다. 현지인 가이드, 도슨트, 인문학자, 여행책 저자 등 여행 전문인들이 유럽의 미술관과 박물관뿐만 아니라 시내, 맛집, 미식, 쇼핑투어 등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투어를 통해 여행자들에게 깊고 풍부한 여행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지투어는 다른 여행자와 함께 일정을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과 상대적으로 저렴하지 않은 비용, 그리고 시간과 스케줄에 대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아는 만큼 보인다’는 현지투어의 큰 장점에도 불구하고 투어를 주저하는 여행자들이 많다.

 

또한 공식 오디오 가이드를 대여해보면 정보 전달위주의 해설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오디오 가이드 투어를 만들게 되었다. 여행자들은 여행 전 모바일로 투어라이브 어플을 다운받아 여행가고자 하는 도시를 선택하고, 선택한 도시에 필요한 투어를 찾아 자유 여행을 할 수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 내 맘대로 여행전문가와 함께 하는 여행’을 실현 할 수 있다.

 


Q. 투어라이브 오디오가이드의 주요 콘텐츠?

 

오디오서비스로 현재 가우디셀프투어, 세비야대성당투어 등 8개의 콘텐츠가 오픈 되어 있다. 현재 약 30여명의 가이드와 함께 오디오 가이드 녹음 작업 중에 있으며, 스페인, 프랑스 뿐 만 아니라 올해 말까지 전 유럽지역을 커버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오디오가이드를 만들어 많은 여행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Q. 투어라이브 오디오 가이드의 강점은?

 

자유여행이 성숙해지면서 여행자의 취향이 세분화 되어가고 있다. 여행자가 한 도시 안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행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스케줄로 여유 있게 여행할 수 있으며, 현지투어 뿐만 아니라 사진, 음악, 지도, 맛집 리스트 등 고급 여행 정보를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업그레이드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투어라이브는 실제로 가이드가 자신의 여행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여행자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아 그저 스쳐지나가는 것이 아닌 추억 한 편에 깊이 남을 특별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구조이다. 실제 가이드와 현지인이 설명해주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설명을 듣고 싶은 분들과 자유롭게 여유롭게 여행하고 싶은 여행자, 현지투어 시간이 맞지 않거나 투어가격이 비싸서 듣지 못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Q. 오디오 가이드는 누가 참여하나?

 

현지에 살면서 느꼈던 자신의 경험과 정보를 콘텐츠로 만들고픈 참여한 유학생, 겉핥기로 보고 돌아가는 것이 아쉬워하며 남부 프랑스를 제대로 소개하고픈 남부 프랑스가이드, 책으로 한번 읽고 다시 작가의 목소리로 투어를 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책과 투어가 선 순환될 것이라 말씀하는 여행작가 등이 주요 오디오 작가이다.

 

파리에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사장님은 '파리, 살아보는거야'라는 테마로 투어를 작업 중이다. 게스트하우스에서 출발해 파리의 일상을 경험하고 싶은 여행자를 위한 투어를 기획하고 있다. 한번 녹음해 만들어 놓으면 추가 작업이 비교적 적다. 출판과 비교하였을 때 수수료율이 높으면서 작업 부담은 덜하다는 점과 여유시간에 틈틈이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여러분들이 가이드녹음에 참여하고 있다.

 


Q. 매출 수익 배분은 어떻게 하나?

 

발생한 매출 수익의 20%를 가이드에 배분한다. 물론 사전에 자격 요건은 충분히 갖춰야 한다. 서류심사, 미팅, 콘텐츠 검토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며, 계약 이후에는 투어라이브의 콘텐츠팀이 콘텐츠와 녹음에 대한 검수를 진행한다.

 


Q. 앞으로의 사업 확장방향은?

 

먼저,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르셀로나에만 해도 매력적인 여행콘텐츠가 많은데 박물관과 미술관 투어와 각 도시별 시내투어 콘텐츠를 계속해서 작업 예정이다. 테마가 있는 콘텐츠는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에서 요리를 전공한 셰프와 함께하는 따파스 투어, 보케리아 시장투어 등을 오픈할 예정이고, 고흐를 따라 떠나는 프랑스남부여행도 계획에 있다.

 


대표 프로필

노경아 대표

노경아 대표는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LG전자 MC사업본부에서 개발자로 근무하였다. 실무를 하면서 개발보다는 개발기획이 또는 사업기획이 더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어 내가 진짜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겠다는 생각으로 퇴사 후 유럽으로 장기여행을 떠났다. 거기서 가이드투어의 매력을 알게 되어 오디오 가이드를 기획하게 되었다.

 

 

이상백 대표

이상백대표는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냈고, 마드리드에서 대학을 나왔다. 이후 바르셀로나에서 가이드로 일을 시작했다. 이후 팔로우미투어를 창업하였다. 팔로우미투어는 바르셀로나 가우디투어를 시작으로 지금은 마드리드, 세비야에서 투어서비스를 하고 있고 스페인현지투어 전문 여행사로 성장하였다.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