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국가비상사태 추가 연장··· 제한적 관광객 입국 허용
2020-06-29 23:50:22 , 수정 : 2020-06-29 23:53:40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태국(Tailland)이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선포한 국가비상사태 종료일을 하루 앞두고 한달 더 연장하기로 했다.

 

 

주태국 한국대사관은 태국 정부 코로나19 상황운영센터(CCSA)가 29일(현지시간) 회의를 열고 비상사태를 내달 31일까지 한 달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 주재로 진행한 회의에서 CCSA는 봉쇄 조치 해제가 확대되고 여행객 또한 많아지는 데다 학교도 다시 문을 여는 만큼, 비상사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CCSA는 이날 회의에서 5차 봉쇄 완화조치 및 제한적 외국인 입국 허용도 결정했다. 5차 봉쇄 완화 조치를 통해 그동안 영업이 중지됐던 술집과 유흥업소 등의 영업도 테이블 등 2m 거리 두기를 조건으로 자정까지는 가능해졌다. 취업허가증과 영주권 그리 태국 내 가족이 있는 외국인들도 7월1일부터 입국이 가능해졌지만, 14일간 시설에서 격리해야 한다.

 

 

다만, 한국을 비롯해 중국(홍콩 포함)과 일본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온 단기 방문 기업인의 경우에는 '패스트 트랙' 차원에서 2주간 격리하지 않아도 입국이 가능하다고 방콕포스트와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이들은 출발 국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고, 입국 직후에도 태국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부 의료 목적 관광객을 제외한 일반 관광객의 태국 입국은 계속 금지된다.

 

주태국 한국대사관 측은 "패스트 트랙 협의 공식 요청이 오면 구체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면서 "(격리) 면제 대상 기업인이나 필요조건 등 정해지지 않은 사항들이 아직 많은 만큼, 양국 당국 간 협의를 통해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태국 야권에서는 정부의 국가비상사태 연장 조치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감염 사례가 35일간 '0'명을 기록했고, 내달(7월) 1일부터 사실상 모든 경제 활동 봉쇄를 해제하고 국경도 열기 시작하면서도 비상사태는 연기한다는 이유에서다.

 

태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3월26일부터 4월30일까지 국가비상사태를 발효할 예정이었지만, 이번까지 총 세 차례 연장하게 됐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