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관광재단, 코로나19 종료와 관광시장 회복기 대비 한류명소 4곳 선정
세계적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킹덤 촬영지 엮은 4개 테마 코스
현지인들만 아는 서울 골목 탐방, 일상 속 피크닉 코스 등 함께 소개
2020-06-04 11:17:12 , 수정 : 2020-06-04 11:28:15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킹덤 촬영지 돌아보는 한류 테마코스가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4일 코로나19 종료 및 방한관광시장 회복기를 대비해 한류명소 4곳을 선정, 소개했다. 코로나19 이후 방한 심리 회복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취지로 다시 활발하게 여행할 그 날을 준비하는 한류 팬들을 겨냥한 테마코스이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소개한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킹덤 촬영지 돌아보는 한류 테마코스 모습 


해당 명소는 전 세계 영화상을 휩쓸며 한국영화 최초 기록을 잇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세계적 명작 기생충 촬영지 코스와 전 세계에 한국형 좀비의 출현을 알리며 전통모자 갓, 한복, 호미 등의 인기도 함께 끌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속 촬영지 등 4개 코스가 포함됐다.


▶영화 기생충을 바탕으로 개발한 코스로는 ▷자하문터널계단 코스, ▷우리슈퍼 코스, ▷피자시대 코스가 있다. 




▲영화기생충 촬영지 자하문터널 포토존 모습 


자하문터널계단 코스는 기택의 가족이 박 사장(이선균 분)의 가족을 피해 도망치는 장면의 촬영지였던 자하문터널(종로구 청운동)을 중심으로 경복궁,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인 대오서점, 흥선대원군 별채 석파정 등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를 소개한다. 




▲우리슈퍼코스 명소 서울로7017 모습 


우리슈퍼 코스는 기우(최우식 분)가 민혁(박서준)에게 박 사장네 과외 아르바이트를 제안받는 장면을 촬영한 돼지쌀슈퍼(마포구 아현동)부터 시작해 중림로, 서울로7017, 우리나라 최초의 수제화거리 염천교수제화거리 등 현지인들만 아는 최신 골목투어를 엮었다. 
 




▲영화 기생충 촬영지 스카이피자(영화속  피자시대) 모습 


피자시대 코스는 기택(송강호 분)의 가족들이 피자박스를 접는 아르바이트 하는 장면에서 등장한 스카이피자(동작구 노량진동)를 중심으로 한강공원 및 노량진수산시장 등을 엮어 서울라이트의 일상체험을 소개한다.




▲자하문터널계단코스 명소 석파정 서울미술관 모습 


영화 촬영지뿐만 아니라 도보나 대중교통으로 이용 가능한 명소, 유명 맛집 가이드에 등재된 식당, 쇼핑몰 등을 코스로 소개해 취향과 일정에 따라 관광 코스를 직접 설계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코스는 올 상반기에 시즌 2가 공개되면서 시즌 1을 뛰어넘는 매력과 재미를 선보여 외국인 관광객에게 추천할 만하다.




▲드라마 킹덤 촬영지 경희궁 숭정문 모습 


좀비가 된 왕의 거처였던 경희궁을 중심으로 세자 이창(주지훈 분)이 중전 계비 조씨(김혜준 분)에게 무릎을 꿇던 장면을 촬영한 창경궁 통명전 등 드라마 속 장면을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는 명소들로 이루어졌다.




▲드라마 킹덤 촬영지 창경궁 통명전 모습 


킹덤은 이야기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갓, 호미 등 드라마에 등장한 전통소품과 조선시대 궁궐의 건축미도 전 세계인의 눈길을 끌었으며 킹덤 코스 중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이를 관람할 수 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한류명소를 발굴, 소개할 예정이다. 박진혁 서울관광재단 관광콘텐츠팀장은 “기존 한류가 K-POP 중심이었다면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킹덤 열풍에서 보듯이 K-DRAMA, K-MOVIE로 다시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며, “한류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한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