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튼 하와이, 하와이 다양한 매력 알린다
힐튼 하와이·하와이관광청·하와이안항공 공동으로 하와이를 알린다
2018-03-28 22:18:50 | 강지운 기자, 권기정 기자

[티티엘뉴스]힐튼 하와이가 하와이관광청, 하와이안항공(HA)과 함께 하와이를 알리는 로드쇼를 개최한다. 힐튼 하와이는 로드쇼 첫날인 3월 28일 언론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하와이는 신혼여행 여행지로 익숙한 여행지이다. 최근 하와이는 신혼여행 외에 다양한 여행 형태의 한국 방문객이 방문한다. 2015년 하와이를 찾은 한국인 여행객은 32% 성장했으며 17년 0.5% 성장했다. 올해는 2.4% 성장하여 약 26만 5000명이 방문할 것으로 하와이관광청은 예측했다. 하와이를 방문한 한국여행객의 소비규모도 일일 기준 400미국달러에서 525미국달러로 상승세라고 하와이관광청 측은 밝혔다. 기자 간담회 주요 내용을 인터뷰 형태로 정리했다.



▲왼쪽부터 듀크 아 무(Duke Ah Moo) 힐튼 하와이 부사장, 유수진 하와이안항공 한국지사장, 유은혜 하와이관광청 한국사무소 총괄부장, 제리 깁슨(Jerry Gibson) 힐튼 하와이 총괄 부사장.

 

Q. 힐튼 하와이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제리 깁슨(Jerry Gibson) : 하와이에 11개의 힐튼 빌리지가 있다. 종류도 다양하다. 그 중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 같은 경우 쇼핑에 특화된 곳이다. 면세점과 쇼핑센터가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에 인접하여 쇼핑 여건이 좋다.

 

▲유수진 하와이안항공 한국지사장

 

Q. 하와이와 이웃섬을 함께 이용할 때 하와이안항공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유수진 하와이안 항공 한국 지사장(이하 유수진) : 하와이안 항공의 장점은 한국에서 호놀룰루와 이웃섬을 연결하는 항공티켓을 판매하는 유일한 항공사라는 점이다. 한국 여행객에게 호놀룰루 이웃섬 인기가 많아지면서 하와이안항공 이용객도 늘었다. 호놀룰루 이웃섬을 연결하는 항공사 중 스케줄이 많아 이용이 편리하며 호놀룰루에서 인근 이웃섬을 이용 시 수하물 비용이 무료이다.

 

▲유은혜 하와이 관광청 부장

 

Q. 관광청, 힐튼 호텔, 하와이안 항공가 공통으로 로드쇼를 진행하는 이유는?

A. 유은혜 하와이관광청 부장(이하 유은혜) : 방문객이 증가하려면 한 곳의 노력으로는 힘들다. 항공편과 숙소를 갖춰야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다. 우리는 더 많은 방문객 유치가 공동 목표이다. 따라서 긴밀하게 협력이 필요하다. 

 

Q. 소규모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관련하여 여행사에 프로모션 계획이 있나?

A. 유은혜 : 한국여행객의 경우 소규모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다. 정보 검색을 통한 소규모 방문객이 늘어 SNS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시즌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탄력적으로 제공된다. 

 

▲듀크 아 무(Duke Ah Moo) 힐튼 하와이 부사장 및 커머셜 마케팅 총괄 이사

 

Q. 패키지 여행객과 소규모 여행 규모는?

A. 듀크 아 무(Duke Ah Moo) : 현재는 패키지 여행이 75%을 차지한다. 소규모 여행의 경우 정확한 집계가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소규모 여행의 성장세는 높은 편이다.

 

▲제리 깁슨(Jerry Gibson) 힐튼 하와이 총괄 부사장

 

Q. 한국에서는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 하와이의 환경 문제는 어떻게 대비하나?

A. 제리 깁슨(Jerry Gibson) : 하와이에는 환경친화적 문화가 있다. 하와이 사람들은 청정한 자연은 중요한 관광자원이라는 인식하고 있다.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의 경우 효율이 높은 전구로 교체했다. 호텔은 많은 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은 전구를 사용하면 전체 소비 전력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호텔 내에서는 플라스틱 빨대도 사용하지 않는다. 손님이 요구할 때는 종이로 만든 빨대를 제공한다. 호텔 물탱크에 물은 80%만 유지한다. 수위를 100%로 유지하는 것에 비해 물이 절약된다.

A. 유은혜 : 하와이관광청은 에코 투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와이의 청정 자연을 바탕으로 에코투어 프로모션 계획도 있다.

 

Q. 하와이안 한공은 한국을 어떻게 보고있나?

A 유수진 : 하와이안 항공이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7년째이다. 허니문 여행객들이 주요 고객층이지만 고객층이 다양화 되고 있다. 가족단위 이용객과 마이스(MICE)도 증가하고 있으며 유학생도 늘고 있다. 하와이는 섬을 2~3개를 여행하고자하는 수요가 있다. 수요가 있다면 향후 증편 가능성도 있다. 현재 하와이안 항공의 탑승률은 85%대를 유지하고 있다. 미서부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이 마우이 등을 거쳐 여행하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여행지 구성에 대한 항공 수요가 있다고 본다.

 

Q. 북핵관련 이슈가 하와이에 영향을 줬나?

A. 유은혜 : 한국여행객은 괌에 북핵 위협이 있을 때 오히려 괌을 많이 방문했다. 발리, 몰디브 등 이슈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와이는 안전하며 장점이 많다.

 

Q. 하와이에 저가항공이 추가로 들어간다면 하와이안 항공은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가?

A. 유수진 : 저가항공사가 취항한다면 하와이 여행의 저변이 확대된다고 생각한다. 하와이는 여행객의 재방문율이 높은 지역이다. 하와이를 재방문할 때 하와이안 항공을 이용하는 경우가 꽤 있다.

 

Q. 하와이관광청에서 목표하는 여행객의 평균 숙박일수가 있나?

A. 유은혜 : 현재 여행객의 평균 숙박일수 약 7.2일이다. 하와이는 섬이 많다. 여러 섬을 여행할수록 숙박일수가 늘어난다. 이전에는 2개 섬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3개 섬 프로모션까지 진행하고 있다. 하와이를 방문하는 일본여행객이 늘어날 때도 다양한 섬을 방문하는 현상이 있었다. 한국 방문객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한다.

 

▲힐튼 하와이의 야경

 

사진 =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

정리 = 강지운 기자 jwbear@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