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가득한 지역 축제 구경 오세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 가득
올해 총 886개 지역 축제 개최
2018-08-15 16:43:35 , 수정 : 2018-08-15 16:44:53 | 이상인선임기자

[티티엘뉴스] 볼거리 가득한 지역축제 즐기러 오세요!

볼거리가 많은 대한민국, 그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가 바로 지역축제다.

지역별, 주제별 특색을 담아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 등을 만들어 내는 각 지역축제는 과연 연간 몇 개나 개최될까?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17개 광역지자체로부터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886개의 지역축제가 개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126개, 부산 37개, 대구 24개, 인천 26개, 광주 9개, 대전 10개, 울산 24개, 세종 3개, 경기 94개, 강원 75개, 충북 46개, 충남 93개, 전북 51개, 전남 105개, 경북 77개, 경남 58개 제주 28개 등이 열린다.

지역축제는 2일 이상 일정 기간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개최하며, 불특정 다수인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관광예술축제(문화관광축제, 특산물축제, 문화예술제, 일반축제 등)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축제, 지자체에서 주최(주관)하는 축제, 지자체에서 경비 지원 또는 후원하는 축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다만, 경연대회, 가요제, 미술제, 연극제, 기념식, 시상식 등 특정계층만 참여하는 행사, 경로잔치 등 단순 주민위안 행사, 음악회, 전시회 등 순수 예술행사 등과 기타 종합적인 축제로서의 성격이 약한 행사는 축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국내·외 관광객들을 유혹하며, 지역 홍보는 물론 지역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발전에까지 이르게 하는 지역축제,

관광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먹거리로 즐거움과 행복함을 가득 안겨주는 지역축제를 소개한다. 

 


●부천국제만화축제

기간 : 2018. 8. 15~19
위치 : 경기도 부천시 걸주로 1
장소 : 한국박물관 및 부천영상단지 일원
주최/주관 :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부천국제만화축제운영위원회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만화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올여름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2년 연속 ‘경기도 10대 축제’로 선정될 만큼 국내 대표 만화축제로 자리매김한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올해 21주년을 맞아 ‘만화, 그 너머’라는 주제로 8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한국만화박물관과 부천영상문화단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사내용은 만화, 웹툰을 활용한 콘텐츠로 축제를 구성하여 만화가, 만화산업 종사자, 마니아, 일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5일간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기장임랑썸머뮤직페스티벌(CJ헬로비전 전국어린이동요대회, 부산MBC대학가요제)

기간 : 2018. 8. 18~19
위치 :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임랑해안길 51
장소 : 임랑해수욕장 특설무대
주최/주관 : 2018 기장임랑썸머뮤직페스티벌추진위원회

 

축제가 개최되는 임랑해수욕장은 부산과 울산의 경계에 위치하고 흰 눈과 같은 모래사장과 주변에는 노송이 병풍처럼 푸른 숲을 이루고 있는 해변운치가 남다른 기장군 8경 중의 한 곳이다.다양한 세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는 이번 축제는 18일 토요일 오후 5시‘CJ헬로비전 전국 어린이동요대회’를 시작으로 19일 일요일 오후 7시‘부산MBC 해변 대학가요제’로 이어지는 열띤 노래경연과 인기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첫날(18일) 열리는‘CJ헬로비전 전국 어린이동요대회’는 전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예심을 거친 20여 팀이 선발되어 독창 및 합창경연을 펼친다. 다음날(19일) 열리는‘부산MBC 해변 대학가요제’는 1977년 시작하여 2014년 폐지된 대학가요제의 명맥을 이어가는 명실상부 임랑해수욕장의 대표축제로서 대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올해 10여 팀이 본선에 진출하여 열정과 패기로 젊음을 발산하는 파워풀한 무대가 펼쳐지며 기성세대엔 아련한 옛 추억을 소환하는 세대 간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나라꽃 무궁화 세종 축제 “우리꽃 무궁화 세종에서 새로 피다.”

기간 : 2018. 8. 15~16
위치 : 세종특별자치시 다솜3로66(어진동)
장소 : 정부세종컨벤션SCC 2층 기획전시실 이대
주최/주관 : 산림청/세종특별자치시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행정수도인 세종특별자치시는 나라꽃 무궁화를 곳곳에 심고 가꾸어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무궁화 도시로 성장함으로써 나라사랑 세종사랑의 마음을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 개막행사, 전시행사, 문화행사, 체험/배움행사, 사생대회 등이 진행된다.

 

●원주섬강축제

기간 : 2018. 8. 14~19
위치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소금산길 26
장소 : 지정면 간현관광지
주최/주관 : 원주시/섬강축제위원회

 

강원도 원주지역의 여름 축제인 원주섬강축제는 관동별곡(關東別曲)에서 그 절경을 예찬한 간현관광지에서 열린다. 섬강축제는 여름피서철의 절정기에 이곳을 찾는 피서객을 위한 축제이다. 한여름의 더위를 씻어줄 공연 및 관광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체험과 인근 농촌에서 생산된 향토 음식을 맛볼 수 있어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간현관광지는 섬강의 푸른 강물과 넓은 백사장, 삼산천 계곡의 맑은 물에 기암/준봉이 병풍처럼 그림자를 띄우고 있어 더욱 운치를 더하고 있으며 인근에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 김제남신도비, 원충갑장군 묘역 및 조엄선생 묘역 등의 문화유적과 소금산 등산로와 자연암벽등반코스 등이 있어 청소년 및 가족단위의 문화유적 탐사 및 건강활동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사계절 관광지이다

 

 

●전국해양스포츠제전

기간 : 2018. 8. 16 ~ 19
위치 : 강원도 속초시 해오름로 186-1
장소 : 속초해수욕장 일원
주최/주관 : 해양수산부/속초시, 속초시체육회, 대한체육회경기단체, 한국해양소년단연맹

 

속초시는 8월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속초시·속초시체육회·대한체육회 가맹경기단체,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이 주관하며, 강원도가 후원하는 제13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을 개최한다. 속초시는 속초해수욕장, 청초호, 청호동해변 일대를 활용하여 정식 종목(요트, 카누, 핀수영, 트라이애슬론)과 번외종목(바다수영, 카이트보딩, 드래곤보트, 고무보트)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되며, 현장을 찾는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해양레저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필봉마을굿축제

기간 : 2018. 8. 16 ~ 19
위치 : 전라북도 임실군 강진면 강운로 272
장소 : 임실필봉농악 전수교육관 일대
주최/주관 : 임실필봉농악보존회

 

올해 23회를 맞이하는 필봉마을굿축제는 필봉농악이 전국적으로 이름난 풍물굿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기여를 했던 고 양순용 선생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996년부터 시작됐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국가무형문화재 필봉농악을 비롯하여 인류무형문화유산 농악 초청공연이 있으며, 국제교류공연등 푸진굿. 푸진삶이 펼쳐져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하는 바람직한 축제문화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농악축제이다.

 

●견우직녀축제

기간 : 2018. 8. 17 ~ 19
위치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69(만년동)
장소 : 대전엑스포 시민광장 일원
주최/주관 : 대전마케팅공사/대전MBC, 견우직녀축제추진위원회

 

2018년 열세번째 견우직녀축제를 상징하는 ‘천년동행 사랑의 길’은 열세송이 꽃길을 함께 걷는 그대와 영원한 사람으로 맺어지는 길이란 뜻이다. 각각의 하트 꽃은 영원한 사랑을 맺기 위해 필요한 그리움, 꿈, 기다림, 용기, 용서, 배려, 나눔, 건강, 만남, 감사, 성공, 행복, 약속을 나타낸다.
프로그램으로는 프로포즈 이벤트, 오작교 청사초롱 이벤트, 시민참여플리마켓, 꼭 만나고 싶습니다, 사진 콘테스트, 견우직녀 타임캡슐, 견우직녀 여름밤 음악여행, 견우직녀 가요제, 견우직녀 체험마을, 칠석 음식체험, 칠석푸드트럭 페스티벌, 디지털 불꽃쇼, 축하공연, 기념식, 주제공연 등이 펼쳐진다.

 

●칠곡세계인형음악극축제

기간 : 2018. 8. 22 ~ 26
위치 :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관문로1길32
장소 : 칠곡군 교육문화회관 대강당
주최/주관 : 칠곡군/칠곡문화원

 

2018 "칠곡 세계인형음악극축제"로 가족단위 공연문화를 마련하고 인형극의 새로운 예술세계를 볼수 있다.춤과 노래, 서커스의 묘기를 통해 사람들을 웃기고 즐겁게하는 세계적인 외국 인형극단을 초대하여 대사 없이도 사람의 감정을 전달하고 섬세한 느낌을 표현하는 인형음악극의 톡특하고 진지한 예술세계를 펼친다.
개막식/개막공연(2018.8.22.(수) 18:30), 개막특별공연 : 현대인형극회 '인형의 도시(Pupper City)국내공연은 호두까기 인형, 날개옷 전설,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인형의 도시, 마리오네트 거리악단, 어부와 물고기, 아기돼지 삼형제, 마리오네트 콘서트,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이다. 해외공연으로는 아르헨티나: 신기한 몸짓, 불가리아: 꼬마 마법사들, 영국: 야광 물고기 소동, 프랑스: 웃기는 유령, 헝가리: 인형뮤지컬, 러시아: 내가 만드는 세상, 체코: 음악의 도시 프라하 등이 진행된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