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공사·국내항공사 등 비공개 긴급 간담회 진행
범정부 차원 지원책 준비··· 여행업 지원책도 포함 가능성
2020-02-11 01:38:55 , 수정 : 2020-02-11 07:21:43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10일 한국공항공사에서 대한항공(KE), 아시아나항공(OZ) 등 국내 항공사 10곳과 인천·한국공항공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1시간30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항공사 CEO들은 신종 코로나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운영자금 지원과 세제 지원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한 항공 여객 감소 추이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당시보다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며 "과거 메르스 때 항공수요를 회복하는데 6개월 이상 걸렸는데 이번에는 시장 상황이 더 엄중해 회복 시기를 예측하기조차 어렵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항공업계가 작년 일본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분쟁, 보잉 737 기체 결함 등에 이어 올해 신종 코로나까지 연달아 악재를 맞은 점을 고려해 항공업계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우선 지난 5일부터 중국 노선 운항 감축에 따른 항공사 부담 완화를 위해 한중 운수권과 슬롯 미사용시에도 이를 회수하지 않도록 유예 조치를 시행했다. 또 중국노선 단항과 운항 감축에 따른 대체 노선 개설 등 사업계획 변경, 수요 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속한 행정 처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우루무치·구이양·항저우 등 3개 중국노선 폐지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KE)은 운휴 중인 우루무치, 구이양, 항저우 등 3개 중국노선을 폐지하기로 했다. 인천-우루무치, 인천-구이양 노선은 지난해 3월, 청주-항저우 노선은 지난해 10월부터 운휴중이었다. 대한항공은 중국 일부 노선 폐지 대신 오는 5월 인천~부다페스트 정기편 취항을 앞두고 있어 장거리 노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항공업계 파급영향 등 피해 정도에 따라 착륙료 등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유예·감면, 항공사 과징금 납부 유예 등 단계별 지원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2003년 사스 당시에도 인천공항 국제선 착륙료 10% 감면과 석 달간 납부유예, 국내선 시설사용료 감면, 김포공항의 급유저장시설 사용료 25% 인하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2001년 9·11테러 때는 정부가 대한항공에 1400억 원, 아시아나항공에 1100억 원 등 2500억 원의 융자금(3년거치 5년상환, 연 5%)을 내주기도 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업계 애로사항과 건의 과제 중 금융 지원 등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한 과제도 적극 검토해 조만간 범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여기에는 항공업계 뿐 아니라 신종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다른 업계에 대한 지원책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