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먹거리 ‘서울먹거리문화축제’ 온라인 개최
코로나 대응 식문화 패러다임 반영, 26~31일 비대면 먹거리축제 실시간 개최
서울시 유튜브, 앱(ZOOM) 활용, 온라인 다중접속 다수 시민 동시 참여 가능 
2020-10-23 11:01:39 , 수정 : 2020-10-23 16:14:5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는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2020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를 온라인으로 진행, 코로나19에도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2020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 포스터 


시는 서울시먹거리시민위원회와 함께 올해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주제로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함께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6종 17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은 유튜브채널과 실시간 다중접속 앱을 활용해 실시간 생중계되어 관심있는 시민은 모두 온라인 참가 및 시청이 가능하다.



▲2020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 전단지


단,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쿠킹클래스, 심포지엄, 북토크 등 일부 행사는 동시 온라인 접속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사전예약이 필요하며, 각 프로그램별 예약가능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다.



●국제컨퍼런스 2020: 26일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먹거리’

서울도시 국제컨퍼런스 2020는 26일 13시30분부터 진행된다. 코로나 시대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유지하고 국내·외 도시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강연 및 토론이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한국어‧영어(동시통역)로 생중계 돼 세계인들이 동시에 실시간 화상으로 시청할 수 있다.


도시별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미국 아이다호, 호주 퀸즈랜드, 일본 교토, 이탈리아 밀라노, 인도네시아 반둥, 서울시와 경기도의 각 연사들이 실시간 발표하고 토론한다.


발표내용은 ▷변화하는 호주 로컬푸드, 코로나와 회복력(호주) ▷코로나19 팬데믹시대에 랜드그랜트 대학에서 진행한 소비자식품안전교육(미국) ▷교토에서 식량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투쟁: 경험과 미래(일본) ▷밀라노 도시먹거리정책협약: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식품시스템(이탈리아) ▷코로나시대와 그 후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위한 반둥시 통합적 농업 실천(인도네시아) ▷코로나 시대 먹거리체계의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다(서울市) ▷경기도먹거리위원회와 협치(경기도) 등이다.


26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한식인문학특강: 26~28일 식품관련 인문학특강, 실시간 토크쇼

한식인문학특강이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다. 식품관련 전문가들이 서울의 근현대사를 담은 각기 다른 주제의 이야기로 인문학특강을 진행하며,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한 시민들과 함께 얘기한다. 


26일 1부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영하 교수의 서울의 근현대사 속 서울 음식 주제 강연에 이어 2부는 다양한 시각의 서울한식을 주제로 토크쇼가 진행, 더로컬프로젝트 이희준 대표, 에빗 오너셰프의 조셉리저우드, 더술컴퍼니 대표 줄리아 멜러가 함께 참여한다. 


27일에는 김씨부인 김명숙 대표가 서울의 전통 디저트 이야기에 대한 강연을, 28일에는 삼해주 명인 권희자 명인이 서울의 전통주 이야기를 풀어간다.  


실시간 참여하기를 원하는 시민은 23일까지 서울케이푸드닷컴에서 예약신청을 하면 된다. 26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7~28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송출

 

 

 

 




●쿠킹클래스: 28일~30일 ‘서울의 음식’ 직접 만들어 소통

28~30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한 시민과 외국인들이 서울의 음식으로 선정된 메뉴를 직접 만들어보는 쿠킹클래스를 운영해 참가자들과 요리로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실시간 다중접속 앱 zoom을 활용해 28일은 오미 김민선 대표, 음식문헌 고영 연구자와 설렁탕을, 29일은 음식문헌 고영 연구자, 텔로미어식품 이채윤 연구자와 불고기와 냉면을, 30일은 음식문헌 고영 연구자, 제철음식학교 고은정 대표와 고추장을 함께 요리하며, 저염 레시피에 대한 정보도 공유한다. 


실시간 참여하기를 원하는 시민은 23일(금)까지 서울케이푸드닷컴에서 예약신청을 하면 된다.28일~30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실시간 다중접속 앱(zoom)을 이용해 송출될 예정이다. 



●가락시장의 한식요리 클래스: 27~28일, 30일 제철먹거리 건강밥상

제철 식재료로 밥, 국, 김치, 계절한식의 건강밥상을 차려보는 프로그램 가락시장의 한식요리 클래스가 27~30일 진행된다. 요리완성 인증사진을 보내는 전송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증정할 예정이다. 


27일 고은정 대표(제철음식학교)가 기삼밥과 소고기낙지탕을, 28일 이하연 김치명인(대한민국식품명인 제58호)이 서울식 배추포기김치와 깍두기를, 30일 한혜영 교수(충북도립대)가 마늘밥을 곁들인 돼지구이와 배숙 요리를 각각 진행한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유튜브에 영상이 게시되므로 관심있는 시민은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다. 실시간 참여 신청은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홈페이지에서 행사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27~30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유튜브를 통해 송출된다. 



●음식독서학교: 26~31일 ‘코로나 시대에 음식을 읽는다’ 북토크 등

음식독서학교에서는 26일부터 31일까지 코로나 시대에 음식을 읽는다를 주제로 맛있는 북토크, 맛있는 북앤쿡, 맛있는 북콘서트, 음식독서 전시회 등 4개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맛있는 북토크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음식의 가치에 대해 저자와 시민의 지식나눔 장으로 진행된다. 27일 우리음식의 언어 저자 한성우씨와 28일은 사피엔스의 식탁 저자 문갑순씨가 참여한다. 


실시간 참여하기 신청은 23일까지  맛있는북토크에서 예약신청을 하고 각 해당날짜 오후 7시부터 9시에 실시간 다중접속 앱(zoom)을 이용해 참여가 가능하다.


맛있는 북앤쿡은 27일 자연스럽게 먹습니다 주제로 자연요리연구가 이정란씨가 토종쌀을 활용한 치자밥과 반찬 2가지, 31일 마법의 레시피 주제로 푸드테라피스트 신유리씨가 토종콩을 활용한 음식 2가지를 사전예약자와 함께 만들어본다.


실시간 참여하기 신청은 23일까지 맛있는북앤쿡에서 예약신청하고 참가비 2만원(식재료 및 배송비)을 지불하면 참여자의 집으로 재료가 배송되어 각 해당날짜 11시~13시에 실시간 다중접속 앱(zoom)을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맛있는 북콘서트는 29일 오후 7시부터 9시 북튜버인 책추남과 책한민국, 맛철학가 김현숙, 출판기획자 윤혜자, 카자미테이블 대표 엄소희씨와 코로나 시대 음식에 대해 유튜브 채널로 시민들과 실시간 소통한다.


실시간 참여하기 신청은 23일까지 맛있는 북콘서트에서 할 수 있으며, 사전접수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유튜브채널을 통해 송출된다. 


음식독서 전시회는 26~31일  인스타그램@bookpetizer에서 음식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책 100권에 대해 책의 표지와 목록을 소개하는 온라인 전시회가 열린다.



●서울 식문화 심포지엄: 28일 식생활교육 방향 모색

28일 14시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식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식생활교육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서울 식문화 심포지엄이 열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전략(경희대학교 박유경), 식생활교육의 방향 및 효과적인 방법(배제대학교 김정현), 식품소비 변화와 정책전망(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상효) 등을 주제로 강연과 토론이 이어진다.


식생활 교육 관계자, 각 자치구 사업 담당자,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실시간 다중접속 앱(구루미비즈)을 통해 함께 참여가 가능하다. 실시간 참여 신청은 23일까지 온라인, 이메일로 사전예약하고, 앱(구루미비즈)이나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맛동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별 상세한 정보는 서울시 식품안전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식품소비 증가 등 먹거리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만큼 올해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는 기존의 체험 실습 위주의 행사에서 실시간 비대면 방식의 행사로 진행한다”며, “먹거리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많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해 공감하고 함께 실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