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알쏭달쏭 재무제표 이해하기
2019-09-05 14:51:30 , 수정 : 2019-09-05 15:21:33 | 김진성 회계사

[티티엘뉴스] 작년 말 회사를 설립하여 올해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한 대표이사 A씨는 중간예납을 하면서 작성된 반기까지의 재무제표를 보고 받았다. 매출이나 당기순이익 등 일부는 알아볼 수 있었지만, 보고받은 재무제표를 어떤 식으로 이해해야 할지 막막했다. 이번호에서는 대표이사 A씨와 같은 분들이 재무제표를 통해서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재무제표의 구성

재무제표는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 일반기업회계기준 및 중소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된다. 재무제표는 아래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재무상태표 : 일정시점의 재산상태를 나타내주는 표이다.

●손익계산서 :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성과를 나타내주는 표이다.

●자본변동표 : 일정기간 동안 자본의 변동 상황을 기록하는 표이다.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이 어떻게 유입되고 사용되는지 나타내주는 표이다.

●주석 :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및 현금흐름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한 내용이다.

 

2. 재무제표에서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자산총계, 차입금 규모, 매출, 당기순이익 등 재무제표 자체적으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더욱더 유용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비교를 통해서이다. 전기와 당기의 비교, 과거로부터의 추세, 경쟁업체와의 비교, 산업평균과의 비교 등 무수히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항목을 위주로 분석하고, 자본변동표와 현금흐름표는 보완자료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다.

 

 

외부감사 대상 기업의 재무제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우리 회사와 비교하며 분석할 수 있는 수많은 기업의 재무제표가 공개되어 있는 것이다.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 달려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고 있는 방향이 올바른지 또는 다른 기업과 비교하여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중간중간 뒤돌아 볼 필요도 있다.
 

 

 

◆김진성 회계사는···

 

현 태율회계법인 감사본부, 벤처기업협회 창업/회계/세무 자문위원, 기술보증기금 사업성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IT기업, 여행사, 항공사, 유관기관 등을 전문 상담하고 있다.

 

김진성 회계사  jinsung444@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