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 뉴질랜드 대학교 입학 성공 방법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 활용하자
2020-12-25 17:59:47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내년(2021)부터 우리나라에서 뉴질랜드 대학교 입학 준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뉴질랜드 교육부는 유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뉴질랜드 대학교 진학 준비를 하는데 지장을 받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유학생들이 자국에서 파운데이션 과정 (패스웨이 과정)을 밟을수 있도록 뉴질랜드 8개 종합대학교와 협의하여 허용하기로 했다.

 

▲뉴질랜드 8개 대학교

 

 

이에 뉴질랜드 유학 준비를 하고 있는 한국인들은 2021년부터 3월부터 국내에서 뉴질랜드 대학교 진학 패스웨이 과정을 시작하여 이수하고 2022년 부터 뉴질랜드 대학교에 정식 입학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를 위해 뉴질랜드 교육부 산하기관인 뉴질랜드 교육진흥청(Education New Zealand)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와 파트너쉽을 맺어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전세계 81개 공인교육센터에서 뉴질랜드 대학교 입학 패스웨이 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에 있는 영국대학교연합 NCUK 공인교육센터에서 뉴질랜드 8개 종합대학교- 오클랜드 대학교, AUT대학교, 오타고 대학교, 매시대학교, 와이카토 대학교, 캔터베리 대학교, 링컨 대학교, 빅토리아 대학교로 진학이 가능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게 된다. 공인교육센터에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경우 선택한 뉴질랜드 대학교의 학사 또는 석사학위 과정의 입학이 보장된다.  

 


 

뉴질랜드 대학교들은 공인교육센터에서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위해 매년 총 30만 뉴질랜드 달러(한화 약 2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뉴질랜드의 8개 종합 대학교는 QS 세계 대학교 랭킹에 상위 3%에 포함되는 만큼 그 수준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뉴질랜드 교육진흥청 벤 버로우즈 동아시아 국장은 “ 뉴질랜드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한국에서 먼저 공부를 시작하고 뉴질랜드 대학교로 진학할수 있는 유연한 방식입니다. 우리는 코로나상황으로 해외 유학이 제한을 받는 상황에서도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좀 더 유연한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 상황이 좋아진 후 뉴질랜드 대학교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라고 말했다. 

 

뉴질랜드 대학교는 기본 3년제이며 전공에 따라 4년 이상인 경우도 있다.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종합대학교의 경우 학교마다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으며 해당 학교만이 가진 강점으로 무장한 간판 전공들이 있어 관심사에 따라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뉴질랜드 유학 학비는 다른 영미권 국가에 비해 합리적인 편이며 학생비자로 공부를 하며 아르바이트도 가능하다. 특히 뉴질랜드는 대학교에서 학사과정 마친 유학생이 졸업후워크비자를 3년까지 발급받아 졸업후에 뉴질랜드에서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뉴질랜드 대학교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 입학전형은 한국에서 유일한 영국대학교연합 NCUK 공인교육센터, IEN Institute에서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발과정을 거쳐 2021년 3월에 시작된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