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뛰랴 국회 호소하랴 영세 여행업자들, 4차 추경 지원 위해 동분서주
2020-09-13 21:00:20 , 수정 : 2020-09-13 22:43:03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이번주 국회 본회의 통과를 목표로 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중소 영세여행사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7조8000억 원 규모로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고용 취약층 지원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예산이라고 하는데, 사실상 정부의 선별기준에 법인으로 등록한 소형 여행사는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서다. 이에 중소여행사를 운영하는 업주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영세 법인여행사들이 처한 상황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김명섭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국내여행업위원장은 1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광위) 위원실을 찾아다녔다. 박정 위원실(더불어민주당), 이달곤 위원실(국민의힘) 등 문광위 간사 위원실을 방문해 현재 여행업계 상황과 영세 여행사들의 위기 상황을 전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이후 관광업계는 9개월 동안 매출 감소가 아닌, ‘매출 정지’ 상태에 있다. 특히 여행업체의 경우 국내외관광객 유치 자체가 전무한 상태이다. 정부가 여행업종을 고용유지지원특별업종으로 지정하면서 그 심각성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80% 이상의 영세법인 여행업체 지원을 외면하는 것은 폐업해도 어쩔 수 없다는 메시지나 다름없다. 이번 맞춤형 재난지원금 지급 업종에 5인 미만 영세 법인 여행업체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문광위 위원장인 도종환 의원에도 "전국 2만여 개 여행 사업자중에 5인 미만의 소규모 여행사가 93%인걸 감안하면 이번 2차 재난지원에서 제외된 것은 심히 유감이다"는 내용을 건의했다.  

 

존경하는 도종환 의원님 건의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피해가 큰 업종인 여행업을 특별재난업종으로 선재적으로 지정해주신 정부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여행업은 지난 2월 펜테믹 선언이후부터 7개월째 매출이 "0"인 상태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참고 견디고 있습니다. 전국  20,000여개 여행 사업자중에  5인 미만의 소규모 여행사가 93%인걸 감안하면 이번 2차 재난지원에서 제외된것은 심히 유감입니다.

여행업은 인적 인프라가 중요하고 정부의 직원 고용유지정책에 적극 호응하는 차원에서 직원들 구조조정도 못하고 힘겹게 버티고 있습니다. 영세한 소형여행사들은 빚으로 하루하루를 연명함에도 모른척하는 정부가 야속할 따름입니다.

2) 법인사업자는 법인을 유지하는데 지출되는 임대료, 직원급여 차액분 경비, 4대보험료회사부담금, 퇴직금누적등 매출이 전혀 없음에도 매월 경비가 지출됨에도 이번  재정지원에서 제외시킨것은 모순입니다.

3)  5인 미만 소규모 영세 법인여행업 사업자를  2차 재난지원금 범위에 포함시켜 주실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국내여행업위원장 김명섭

 

 

이운재 한국여행사협회(KOSTA) 회장도 문광위 및 기재위(기획재정위원회) 등에 중소여행사 지원을 호소했다고 본지를 통해 밝혔다. 2010년 11월 설립한 한국여행사협회는 중소여행사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비영리단체로 코로나19 이후에도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 회장은 "여행사가 개인사업자보다 법인 설립을 많이 하는 이유는 규모가 커서가 아니다. 항공권을 발권하거나 대행하려면 법인으로 계약을 해야 한다. 또 한국관광공사나 지자체 관광과 등에서 위탁하는 입찰 사업도 법인이라는 조건이 있다"며 일반 법인사업자와 법인 여행사를 동일하게 보는 정부의 잣대가 아쉽다고 의견을 밝혔다.  

 

청주에서 정규직 4명을 고용하고 있는 K여행사 김 모대표는 "문의할 때마다 얘기가 다르다. 5인 미만의 법인 여행사가 소상공인으로 4차추경과 관련해 지원 신청은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다른 쪽에서는 정부가 집합금지업종으로 지정해 영업 제한 조치를 취한 고위험시설 업종 위주로 지급하는 방향이어서 신청해도 소용 없다고 한다"며 "국회 본회의에 통과되기 전에 중소 여행사 지원을 약속 받아야 한다"고 한국여행업협회나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대표 협회들의 움직임을 주문했다.  

 

대구에서 여행사를 운영하는 모 대표는 "지난 주에만 해도 더불어민주당에서 전국 5000개 여행사에 1000만 원씩, 호텔 등에는 세제 혜택 등을 주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기사를 뉴스와 온라인 등에서 봤는데, 그새 말이 바뀐 것 같다. 우리가 집단 행동을 안 해서 외면하는 건가. 우리는 집단 행동을 할 여유도 없다. 낮에 알바하면서 생계를 꾸리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에서 법인 여행사를 운영하는 이 모대표는 "4600만 명에게 지급하는 통신비 2만 원은 정말 생색내기 식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9000억여 원을 차라리 영세 법인 여행사에 지원해준다면, 고용 및 영업활동에 귀중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법인 영세여행사들의 움직임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활발하다.

 

 

 

현재 여행업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홀세일이나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롯데관광개발, 한진관광 등 직판여행사 할 것 없이 코로나19 이후 비자발적인 개점휴업 상황에 처해 있다. 김명섭 위원장은 9월부터는 종사자들의 대량 실직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6개월 동안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에 기대고 있었지만, 지금의 상황에서는 더 이상 고정비(일부 인건비 , 임대료 , 최소유지 경상비 등)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 위원장은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종합여행사도 그런데 중소여행사는 오죽하겠는가. 지금의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상반기에 500여 업체가 폐업했는데, 올해 2000곳 이상의 업체가 폐업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여행 교류가 사실상 마비된 가운데 항공·여행 등의 산업은 존폐의 기로에 놓여 있다. 이미 이스타항공(ZE)이 600여 명을 정리해고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OZ)을 인수 포기한 것도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정상화의 불확실성이 결정적 원인이라는 것이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