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ZOOM]​ 관광산업도 크라우드펀딩 마법 효과 보나
성장 가능성 있는 관광 중소기업 적극 지원
관광공사 8월31일까지 유관 및 기업 모집
2017-08-01 00:15:49 | 편성희 기자

우리나라도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혜기업들이 늘고 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성공사례가 연이어 등장하면서, 관광 분야에서도 크라우드펀딩이 도입됐다. 성장 가능성 있는 관광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자는 취지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관광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은 8월 31일까지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제공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다. 특정 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인터넷 또는 온라인 중개자(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업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서 모집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입 1년 반… 197개 기업 지원

신성장 스타트업을 지원하자는 취지로 정부는 지난해 1월부터 크라우드펀딩을 활성화했다. 금융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금까지 197개 기업에 295억 원 자금이 조달됐다. 올해 들어서는 펀딩 성공률이 64%에 이른다(2016년 52%). 

관광 및 유관 분야 가능… 후속 지원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도 올해 처음으로 전국 각지의 관광 중소기업들의 다채로운 관광 상품 및 사업계획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실질적으로 관광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크라우드펀딩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관광분야 중소기업과 관광 벤처기업,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여행업, 여객운송업(관광교통), 문화예술공연업, OTA기반 관광기업 등 국내여행산업과 관련한 분야는 모두 가능하다.

참여 기업에게는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 맞춤형 기업컨설팅 제공 △투자유치 역량강화 전문 교육 초청 △크라우드펀딩 등록 발생 수수료 지원 △대국민 홍보 연계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 대해서는 후속 투자 연계 지원 등의 특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IBK 기업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기업투자정보마당’ 내 관광기업투자 전용페이지 구축 및 참여기업의 펀딩 성공률 증대를 위한 마중물펀드 우선 검토 등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크라우드펀딩 참고사항

-크라우드펀딩 수수료는 한도 금액(증권형 150만 원, 후원형 75만 원) 내에서 펀딩 등록수수료의 70%를 지원한다. 차액은 참여기업이 스스로 부담해야 한다.

-증권형, 후원형 등 크라우드펀딩 참여 유형에 따라 지원금액 및 지원사항이 상이하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참여기업은 금융위원회의 펀딩 참가자격을 준수해야 한다. 

-증권형은 금융·보험·부동산업·겜블링·베팅업·숙박업·음식점업(상시근로자 20인 이상 가능) 제외


펀딩스토리 기획·홍보가 성공 관건 

모든 크라우드펀딩이 성공하는 건 아니다. 특히 불특정 다수의 참여로 진행되는 펀딩의 특성상 자체 경쟁력 및 비즈니스모델(BM)을 효과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영화 같은 화제성 높은 프로젝트는 홍보가 쉽지만,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정보전달조차 힘든 상황이다. 

관광 크라우드펀딩 협약 중개업자인 펀딩포유 관계자는 “공감할만한 아이디어나 비즈니스모델 취지 및 소개를 담은 펀딩스토리나 가시성 있는 자금운용계획을 기획하고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광사업체도 열악한 상황은 타 산업군과 비슷하다. 대부분 홍보 인력을 가용할 여력이 없다. 김기헌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단 단장은 “관광사업체의 평균 존속 기간이 5년 미만이며, 업체별 평균 종사자수는 80% 이상이 10명 미만으로 매우 열악한 수준”이라며 “관광 중소기업 대상 크라우드펀딩 지원 제도를 통해 다양한 관광 콘텐츠 및 여행상품에 대한 민간투자가 활성화되고, 관광 중소기업들이 자생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금조달의 한계로 자생력을 키우기 어려운 중소 관광기업, 독창적인 관광 콘텐츠를 개발했지만 홍보 채널을 확보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에게 관광 크라우드펀딩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희망 도구로 활용될 전망이다.  



관광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에 참가 중소기업은 8월 31일까지 지원할 수 있다. 8월 18일에는 제주웰컴센터에서 사업설명회가 예정돼 있다. 9월부터는 모의 프레젠테이션 및 실제 크라우드펀딩 대회를 각각 개최해, 본격적인 국민 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문의: 02-729-9443, ifyouknow@knto.or.kr,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
     02-3453-5833, jmkim@ipluscenter.co.kr, (유)아이플러스센터 

▶모집관련 세부 내용 확인= 
투어벤처사이트 관광크라우드펀딩코너(http://tourventure.or.kr/crowding.do)

*한국관광공사와 관광 크라우드펀딩 협약 중개업자: 오마이컴퍼니, 오픈트레이드,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펀딩포유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