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6명, 여행지 선정보다 중요한 건 “동행 찾기”
함께 여행하고 싶은 사람 2위 친구, 3위 아버지, 1위는?
완벽한 동행 찾는 기준? 평소 취향과 생활 패턴 고려… 경제 관념, 청결 습관도 중요
2020-10-12 11:26:58 , 수정 : 2020-10-12 16:04:49 | 임민희 에디터

[티티엘뉴스] 누군가와 함께 여행해 본 적이 있다면 동행의 중요성에 대해 누구나 깊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여행객들은 어디로 떠나는지 보다 누구와 함께인지를 훨씬 중요하게 여기는 것(63%)으로 나타났다. 
 

마음이 잘 맞는 동행과는 어디에서 무엇을 해도 즐거운 기분이 들지만, 잘 맞지 않는 이와 함께할 때면 아무리 멋진 풍경 앞에서도 불편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법이다. 한국인 여행객 대부분은 좋은 동행과 함께해 여행이 더 의미 있게 느껴진 적이 있다(80.7%)고 답하면서도, 성향이 다른 사람과 함께해 여행을 망친 적(38.3%)도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동행은 단순히 여행을 함께하는 인물이라는 개념을 넘어, 여행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존재다.

 

 

■ 완벽한 여행을 위한 동행 선정 기준… 1위 친밀감, 2위 공통 취향, 3위 여행 패턴


이토록 중요한 동행, 여행객들은 어떤 기준으로 결정할까(1~3순위 종합). 1순위는 친한 사람이었다. 평소 가깝게 느낀 이들(53%)과 함께하는 것을 선호했다. 다음으로는 공통된 취향(48%)을 중시했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하는 목적지부터 이동 수단, 식사 메뉴 등 여정의 모든 요소를 결정하는 과정은 의견 합치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정을 무리 없이 소화하고자 평소 여행 패턴(43%)이 아침형인지 올빼미형인지 등을 살피기도 했다.
 

더치페이 등 경비 분담을 위해 철저한 경제 관념을 갖췄는지(11.7%), 평소 청결한 생활 습관을 갖췄는지(5.7%) 등 보다 꼼꼼한 기준을 고려해 여행 중에 예상되는 불화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이들도 눈길을 끌었다.

 

■ “혼자서는 안 했겠지만…” 동행은 새로운 경험의 계기가 되기도


여행객들은 혼자 여행할 때보다 누군가와 함께 할 때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52%). 또한 놀이공원을 방문하거나 처음 방문한 여행지에서 나이트 라이프를 즐기는 등 혼자 하기에는 부담스럽거나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일정도 동행과 함께하면 가능하다(31.3%)고 답하기도 했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동행으로 인해 새로운 경험을 해본 적이 있었다. 독특한 소품가게나 식료품점에 들러보거나(65.3%) 생소한 지역을 탐방해 보기도 하고(60.7%), 이색적인 음식을 맛보거나(51.7%), 새로운 유형의 숙소에서 지내게 되기도 했다(51.3%). 이 외에도 현지인 또는 새로운 사람과 교류하는 파티나 모임 등에 참석하거나(35%), 스카이다이빙 등 익스트림 스포츠에 도전하거나(27.3%) 뮤지컬, 오페라 등 문화생활(24.3%)을 경험해 보기도 했다.

 

■ 같이 여행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 어머니, 친구, 아버지 순


향후 1년 내 꼭 같이 여행하고 하고 싶은 동행(1~3순위 종합)에 대해 물었다. 어머니(75%, 1위), 자주 보지 못하는 친구(70%, 2위), 아버지(52%, 3위) 순이었다. 형제자매와의 여행을 기대하는(30.7%, 4위) 이들도 많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동행을 떠올렸다. 직장동료(11%)나 온∙오프라인 커뮤니티에서 만난 지인(10.7%)을 꼽기도 했고, 반려동물(8.3%)과의 여행을 꿈꾸기도 했다. 특히, 반려동물 여부와 무관하게 다수 응답자(41%)가 반려동물을 여행 동행으로 여겨 눈길을 끌었다.
 

동행은 그 자체로 여행을 떠나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응답자 3명 중 1명(33%)은 동행에게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어 함께 떠난다고 답했다. 여행지의 독특한 문화와 음식, 체험 프로그램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경험을 가능케 해주고 싶다(15.7%)는 애정 어린 답변도 눈길을 끌었다.

 

■ 동행에 따라 준비도 여러 가지


동행에 따라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신경 쓰는 요소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 또는 아버지와의 여행에는 여행 중 휴식시간의 비중을 중요시했다. 어머니와 여행할 때는 숙소의 청결도(60.2%)를 고려했고, 아버지와의 함께 할 수 있는 특별한 현지 체험(40.6%)을 알아보기도 했다. 자녀와의 여행을 고려하는 여행객들은 어린이 전용 공간 등 숙소의 편의시설(57.1%)을 꼼꼼히 챙겼다.
 

친구가 동행인 경우에는 사전 준비보다는 경비 부담, 일정 계획 등 여행 중 부딪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는 과정(55.7%)을 필요로 하기도 했다.

 

■ “소중한 사람과의 여행에 집중하세요” 또 하나의 스마트한 동행, 익스피디아


익스피디아는 여행객들이 소중한 동행과의 여행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여행 준비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췄다.
 

숙소의 청결도나 위생 상태를 중요하게 여기는 여행객이라면, 숙박상품 검색 시 확인할 수 있는 고객 평점을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실제 이용객들의 평점은 물론, 청결 점수가 별도로 표기되어 있다. 각 숙박상품의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는 시행 중인 위생 관련 규정을 확인할 수도 있다. 어린 자녀와 여행하는 경우에는 ‘가족여행에 좋음’이라고 명시된 검색 필터를 통해 전용 공간이나 편의시설을 갖춘 숙소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반려동물 동반 투숙 가능 여부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임민희 에디터 lmh1106@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