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모범국 뉴질랜드도 국경 활짝…한국 포함 해외방문자 5월부터 입국 가능
2022-03-16 09:26:02 , 수정 : 2022-03-17 17:45:06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국경 전면 폐쇄도 마다않던 방역 모범국 뉴질랜드마저 국경을 재개방한다. 

뉴질랜드 정부는 3월 16일 오전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해외 방문객을 대상으로 뉴질랜드 입국을 전면 허용함을 발표했고 이번 국경 개방 조치로 인해 약 2년간 얼어붙어 있었던 뉴질랜드 여행 산업 역시 봄날을 맞이할 전망이다. 

 

정확한 일정은 오는 4월 12일 오후 11시 59분을 기점으로 호주 방문객에게 오픈되고 한국을 포함한 모든 비자 면제 협정 국가(Visa Waiver Countries)에서 출발하는 해외 방문객에게는 오는 5월 1일 오후 11시 59분부터 국경이 재개방될 방침이다.

 


▲뉴질랜드 북섬 동해안의 마운트 서밋에서 볼 수 있는 일출_ⓒKatie Cox

 

현지에서 출발 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방문객이 뉴질랜드 도착 후 당일과 5일 차에 신속항원검사를 통한 음성 결과를 제출하면 최종적으로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르네 드 몽시(René de Monchy) 뉴질랜드관광청 청장은 “뉴질랜드에서는 해외 마누히리(방문객)와 가족, 친구들을 맞이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멋진 풍경과 희귀한 야생 동물, 풍부한 유산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다시금 선보일 생각에 부푼 마음을 안고 여러분을 기다리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뉴질랜드 국경 개방 관련 FAQs

 

 

 

Q1. 해외 입국객이 뉴질랜드 입국 시 자가격리 면제를 위해 어떠한 추가 조치에 협조해야 하나.

A1. 먼저 뉴질랜드 도착 당일, 그리고 5일 차에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아서 음성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2022년 3월 31일부로 뉴질랜드에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온라인 여행자 보건 신고서(traveller health declaration)인 '나우마이라(Nou Mai Ra)'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https://naumaira.covid19.govt.nz).

 

Q2. 뉴질랜드 현지에서 신속항원검사 시 양성 반응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2. 도착일 혹은 5일 차에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이를 현지 보건 당국에 신고하고 추가로 유전자증폭검사(PCR)를 받은 뒤 7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한다.

 

Q3. 코로나19의 염려에서 벗어나기 위해, 뉴질랜드에서 적절한 보건 조치를 시행하는 업체는 어떻게 판별할 수 있나.

A3. 뉴질랜드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적절한 보건 및 위생 조처를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코로나 안심 인증제(COVID Clean Approved)'를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 안심 인증제는 뉴질랜드 관광 산업의 공식 품질 인증 기구인 '퀄마크(Qualmark)'를 획득한 업체가 보건부의 지침에 따라서 예방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보증하는 로고이므로 안심하고 이용해도 좋다. 

 

Q4. 뉴질랜드 현지에서 마스크 착용 규정은.

A4. 3월 16일 현재까지는 대다수의 뉴질랜드 현지 업장에서 마스크 착용이 권장 사항이다. 특히, 마스크 착용이 필수인 장소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한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