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부·한국관광공사, ‘현지 살아보기 관광 활성화 세미나’ 개최
최소 2박 이상 체류하면서 지역민의 삶을 공유하는 여행인 생활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
공사 김성훈 실장, “살아보기형 지역 관광의 필요성 공감하고, 사업 활성화 위한 개선 방안 살필 수 있는 기회”
2022-09-20 17:46:04 , 수정 : 2022-09-20 19:18:16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과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는 오는 9월 21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현지 살아보기 관광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지 살아보기 관광 활성화’ 세미나 포스터


이번 세미나는 최소 2박 이상을 체류하면서 그 지역 고유의 문화와 역사 등 지역다움을 체험하며 지역민들의 삶을 공유하는 여행인 ‘생활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생활관광은 최근 몇 년간 팬데믹 영향으로 ‘한달 살기’와 같이 한적한 소도시에서 여유를 즐기길 원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여행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발제에서는 이소영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체류형 관광을 활용한 지역 인구유입 방안을 주제로 일본·프랑스의 살아보기형 관광정책 성공사례와 관광을 통한 지역 인구 유입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임석 광주 동구예술여행센터장은 주민 주도형 체류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언한다. 김진성 플랜이슈 대표는 지역소통· 숙박·지역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살아보기형 생활관광 우수 운영사례를 발표하며 마지막으로 문체부 권순우 사무관이 살아보기형 생활관광 사업 신규공모 계획을 발표한다. 


발제에 이은 토론에는 이인재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이소영 연구원, 임석 센터장, 김진성 대표, 권순우 사무관, 소도시트래블 강병호 대표, 공사 안효원 팀장이 참여해 살아보기형 지역 관광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행사엔 전국 71개 지자체 및 업계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한다. 


공사 김성훈 국민관광실장은 “동 세미나가 살아보기형 관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간의 생활관광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지역으로의 인구유입이 점차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살아보기형 지역 관광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도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지역인구 변화 대응을 위한 ‘현지 살아보기 관광 활성화’ 세미나 개요

▶개 요

▷일시/장소 : ’22. 9.21.(수), 13:30~15:50 / 프레지던트호텔 슈베르트홀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참석 : 지자체 및 업계 71개 기관 130여명
▷주제 : 지역인구 변화 대응을 위한 현지 살아보기 관광 활성화 

▶행사일정 및 참석자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