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2020년 생태테마관광 사업 10개 선정 발표
올해 원주·해남·청도·고성 등 4개 사업 선정
부산·대전·시흥·고양·성주·함안 등은 작년 이어 연속 선정 
2020-04-02 22:52:23 , 수정 : 2020-04-02 23:59:1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지난  1일 ‘2020년 생태테마관광’사업 10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사업은  ▶원주의 ‘신과 함께 떠나는 숲속여행, ▶해남의‘땅끝황토나라 꼼지락 캠핑, ▶청도의 ‘화낭 운문생태여행, ▶고성의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 독수리’등 4개 사업이다.


생태테마관광이란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과 그 안에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접목한 관광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생태자원을 직접 느끼고 배우며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주민의 해설을 통해 그 안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대전) 내륙의 바다 대청호 새벽안개



한편 ▶부산의 ‘느리게 떠나는 감성힐링, 회동수원지 소풍여행, ▶대전의 ‘내륙의 바다 대청호에서 즐기는 예술가와의 산책, ▶시흥의 ‘갯골생태공원, 바람언덕에 그린스쿨, ▶고양의 ‘사람과 자연이 함께 숨 쉬는 한강하구 평화이야기, ▶성주의 ‘500년 왕버들 숲, 별의별 성주여행, ▶함안의 ‘악양생태공원, 처녀뱃사공과 떠나는 에코피크닉’등 6개 사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선정됐다. 이는 2019년부터 이 사업이 3~5개년 중장기 지원 사업으로 전환한 데 따른 것.


특히 올해는 지자체 사업계획을 공모해 서류 심사를 한 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영상 심사로 지원 사업을 선정했다. 문체부는 선정된 사업들이 매력적인 생태관광 프로그램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전문가 상담, 홍보・마케팅,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올해 사업 성과가 뛰어난 사업은 2021년에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문체부는 생태자원을 접목한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  5건도 선정, 발표했다. 올해는  ▶정선의 ‘감각이 살아나는 동굴 여행’이 새롭게 선정됐다. 2019년에 이어 올해도 선정된 사업은 ▶횡성의 ‘호수에 어린 오색빛 꿈길여행, ▶김해의 ‘김해천문대-비비단으로 떠나는 별빛여행, ▶하동의 ‘섬진강 생태여행-반딧불이가 덮고 자는 모래이불, ▶괴산의 ‘연풍, 바람 따라 신나는 숲 여행’등 4개이다.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도 성과에 따라 3~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코로나19 극복이후 본격화될 지역관광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자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2020 생태테마관광 사업 선정 내역 


생태테마 관광자원화 사업


▶경기 고양 — 사람과 자연이 함께 숨쉬는 2020 한강하구 평화이야기(한강하구 100배 즐기기, 행주어부가 들려주는 물고기 이야기 등)


▲ (경기 고양) 한강 하구 장항습지



▶경기 시흥 – 갯골생태공원, 바람언덕에 그린스쿨(해설과 함께하는 갯골야행, 생태놀이터 운영 등)


▲(경기 시흥) 바람언덕에 그린스쿨, 갯골생태공원



▶경북 성주 - 500년 왕버들 숲, 별의별 성주여행(성밖숲 생태체험 프로그램, 성주호 걷기여행 등)


▲ (경북 성주) 500년 왕버들숲



▶경남 함안 - 악양생태공원, 처녀뱃사공과 떠나는 에코피크닉(처녀뱃사공 생태체험선, 악양노을 페스티벌 등)


▲(경남 함안) 악양생태공원



▶대전 - 내륙의 바다 대청호에서 즐기는 예술가와의 산책(대청호 인문학 이야기 여행, 치유 생태체험 테마여행 등)

▲(대전) 내륙의 바다 대청호 새벽안개



▶부산 금정 - 느리게 떠나는 감성힐링 , 회동수원지 소풍여행(회동수원지 새 이야기, 땅뫼산 무장애 트래킹 등)

▲(부산 금정) 도시가 품은 쉼, 회동수원지



▶강원 원주 - 신과 함께하는 숲속여행(성황림 생태탐방, 숲 해설․명상․체험 프로그램 등)

▲(강원 원주) 천연기념물 제93호, 성황림



▶경남 고성 -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 독수리(독수리 생태환경 관찰 및 학습, 고성 생태체험 버스투어 등) 


▲(경남 고성) 독수리



▶경북 청도 - 화낭 운문생태여행(솔바람이 전해주는 운문산 이야기, 신화랑 에코트레일 등)


▲(경북 청도) 운문산(운문사)



▶전남 해남 - 땅끝황토나라 꼼지락캠핑(땅끝해안길 걷기, 황토나라 생태체험학습, 어촌체험 등)


▲ (전남 해남) 땅끝황토나라테마촌




생태테마 접목 노후관광시설 재생사업 


▶강원 횡성 - 호수에 어린 오색빛 꿈길여행(횡성호숫길 힐링 명상 프로그램, 어린이 생태놀이터 조성 등)


▲(강원 횡성) 횡성호수길



▶충북 괴산 - 연풍 , 바람따라 신나는 숲 여행 (숲 체험 프로그램 , 수옥정 관광지 내 유휴 건물 리모델링 및 정원조성 등)


▲(충북 괴산) 수옥폭포



▶경남 김해 -김해천문대 , 비비단으로 떠나는 별빛 여행(분성산 별빛 도우미 양성, 김해천문대와 함께하는 가야문화탐방 등)  


▲ (경남 김해)



▶경남 하동 - 섬진강 생태여행 -반딧불이가 덮고 자는 모래이불(반딧불이, 모래생태 체험프로그램, VR 전용체험실 리모델링 등 ) 


▲(경남 하동) 과학관 전경



▶강원 정선 - 감각이 살아나는 동굴 여행(동굴탐험대, 동굴해설사 역량 강화 동굴 전시실 조성 등)


▲(강원 정선) 화암관광지 전경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