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관광 활성화로 농가수익 증대”···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자원개발원 농촌여행 상품개발 
6월 10일까지 1차 모집··· 40개 운영마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활동 전개
2020-05-29 13:33:52 , 수정 : 2020-05-29 13:36:35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농어촌자원개발원(원장 조석호)은 (주)수요일(대표이사 김혜지)과 함께 28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 호텔 19층 컨벤션룸에서‘한국농어촌공사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모집 설명회’를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자원개발원은 (주)수요일과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와 함께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모집을 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이재명 회장과 한진희 사무처장을 비롯해 각 지역의 사무국장·사무장 등 관계자 2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자원개발원은 (주)수요일과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와 함께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모집 설명회를 코로나19 방역체계를 잘 지키며 개최했다. 설명회 참가자들이 행사 직후 함께 자리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존경과 자부심, 그리고 감사를 표하는 챌린지 수어를 보내고 있는 모습 


한국농어촌공사는 웰촌을 통해 농촌여행정보와 농촌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농촌체험휴양마을, 농촌융복합산업, 농가민박 등을 중심으로 숙박상품, 체험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숙박과 체험, 관광지가 코스로 제공되는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을 개발, 운영하기 위해 이번에 패키지 상품 운영마을 모집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귀빈소개, 운영사 ㈜ 수요일·플랫폼 시골투어 소개 및 운영방향 설명,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참가신청 방법 및 참가신청서 작성법 안내, 소개 이미지 예시 안내, 질의응답 및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과 대책 논의,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본 설명회에 앞서 이재명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회장(가운데 서있는 분)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본격적인 설명회에 앞서 후원으로 나선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이재명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국에 전국에 많은 마을들과 만나게 되어 반갑다. 지금까지 잘 버티어 주신 거 감사하고 앞으로도 계속 이겨내서 마을들이 건실하게 계속 살아남을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주었으면 좋겠다”면서, “오늘의 이 설명회는 또 다른 시작이라 생각한다.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과 시골투어가 함께 노력해서 난국을 잘 타개하고 멋진 농촌체험휴양마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농촌여행 웰촌 BI


이번 설명회의 목적인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설명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내용과 선정 기준에 관해 최주영 ㈜수요일 시골연구소 소장의 세부적인 설명으로 이어졌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모집은 코로나19 이후 국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지원하고, 2020년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중심으로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개발을 통한 농촌관광 활성화 및 농가수익 증대에 기여하며,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모집 후 공정한 선정으로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개발, 다채롭고 이색적인 농촌여행 상품개발로 국내관광 여행객에게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내용과 선정 기준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최주영 ㈜수요일 시골연구소 소장


지역별, 계절별, 이색적인 테마를 가진 마을을 대상으로 전국단위로 신청서를 받아 40곳의 우수 지역의 마을상품을 선정해 올해부터 본격, 운영하게 된다. 대상은 농촌체험휴양마을, 농가민박, 농촌융복합산업, 지역관광협회 등이며, 패키지상품은 체험, 식사, 숙박을 연계한 인근 관광지를 관광할 수 있는 상품이다.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은 한국농어촌공사 주최하고, 농어촌자원개발원이 주관하며, 농촌여행 웰촌의 콘텐츠를 제공받아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40개를 선발하게 되며, 시골투어가 전반적인 운영을 위임받아 진행하게 됐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을 담당하고 있는 (주)수요일의 농어촌에 특화된 브랜드 가치에 대한 내용을 보내고 있는 영상 모습


운영마을 신청 및 선정 프로세스를 보면, 설명회를 통해 농촌체험휴양마을 패키지상품 운영 에 대한 설명과 신청서를 배포하고, 테마·계절·코스·상품성·마을특징 등에 따라 신청서를 오는 6월 10일까지‘시골투어’에서 접수한다. 


접수가 완료되면, 농촌여행상품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를 통해 40개 운영마을을 선정하고, 선정된 상품은 웰촌 농촌여행상품으로 상품 등록되며, 웰촌 홍보 채널을 통해 모객 및 상품운영을 본격 진행하게 된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내용과 선정 기준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최주영 ㈜수요일 시골연구소 소장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에 대한 필요성으로는 ▷코로나19 이후 국내관광 및 농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를 위한 신규 대책 필요, ▷국내관광 및 농촌여행 활성화를 위한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 필요, ▷농촌체험휴양마을 중 관광상품화(패키지상품) 개발 및 웰촌 등록 요청 증가, ▷농촌체험휴양마을 여행상품 개발 및 운영을 통한 농업 외 수익증대 마련, ▷우수한 관광자원과 테마를 가진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신규 상품화 개발 등이 요구된다.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상품 시기는 계절에 적합한 상품으로 여름휴가, 농산물 수확, 단풍, 김장 등이며, 패키지상품으로 당일여행은 운영마을 체험, 식사, 주변 관광 등 결합 여행상품이며, 숙박여행으로는 주변 관광지와 결합한 숙박형 여행상품이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내용 중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개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는 영상 모습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선정 시 ▷농촌여행 패키지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농촌여행 패키지상품으로 적합성·창의성·다양성·수익성 ▷농촌여행 패키지상품의 테마·계절·코스·상품가 등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 시 고객 응대 및 서비스 차별화 등의 사항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예정이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선정위원회는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2명, 여행작가 2명, 전문기자 2명, 관광관련학과 교수 2명, 여행전문 및 SNS 활동 파워블로그 2명, 농촌여행 전문 상품개발자 2명 등 부문별 전문가 12명 내외를 선정위원으로 위촉해 운영마을의 지역, 여행 트랜드와 상품성, 공정성을 위한 엄격한 심사를 하게 된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에 참가한 전국 각 지역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실무 책임자들이 진행자의 설명에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는 모습


심사는 오는 6월 12일 진행하며,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신청서를 기준으로 선정위원회가 40곳을 선정한다. 선정된 운영마을의 테마, 코스, 가격 등 상품화 컨설팅을 실시하며, 최종 선정된 운영마을은 한국농어촌공사 승인 후 상품 등록을 추진한다.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에 선정되면, ▷농촌체험휴양마을(운영지) 중심의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개발 및 운영. ▷웰촌 농촌여행상품에 등록 및 소개.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을 위한 여행객 모객 실시 및 고객센터(응대) 대행.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 결과 모니터링 보고서 및 후기 제공. ▷웰촌 콘텐츠 및 웰촌 온라인 홍보 채널. 시골투어 채널(블로그, SNS) 소개. ▷여행전문매체 온·오프라인 전문지 및 월간지 통한 현장 취재 및 기사 제공 등의 풍성한 혜택이 주어진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운영 마을 모집에 관한 내용 중 여행객이 보는 농촌여행대한 매력에 대한 영상 모습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선정으로 ▷웰촌 농촌여행상품의 활성화를 위한 운영지(농촌체험휴양마을 등)가 확대 운영되며, ▷농촌체험휴양마을, 농가민박, 농촌융복합산업 등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개발과 웰촌 농촌여행상품 다각화로 농촌여행 정보제공 및 만족도가 증진될 것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의 실질적 주최·주관사인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 1908년 환경친화적으로 농어촌정비사업과 농지은행사업을 시행하고 농업기반시설을 종합관리하며 농업인의 영농규모 적정화를 촉진함으로써 농업 생산성 증대 및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창립됐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에 참가한 전국 각 지역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실무 책임자들이 진행자의 설명에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는 모습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국가 기초자원인 주곡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충,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 수자원 확보와 관리 등 인기 있는 일보다는 국민과 농어촌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묵묵히 수행하며, 농정의 최일선에서 농어업인과 함께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한국농어촌공사 이영배 농어촌자원개발원 콘텐츠운영부 부장은 “이번 농촌여행상품 운영마을 모집을 통해 우수한 농촌여행상품 개발로 농촌관광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에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의 실무자인 조민희 콘텐츠운영부 대리가 함께 했다


이번 농촌여행 패키지상품 운영마을 선정 및 운영 등을 위탁받은 ㈜수요일(대표이사 김혜지)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관광벤처기업으로 2017년 5월 1일 창업된 주목받은 신생 기업이다. 회사 설립을 위한 준비는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됐으며, 2017년 3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인증하는 관광벤처 푸드테크 통합공모전에서 사업명 로컬투어플랫폼 ‘시골투어’로 예비관광벤처기업에 선정되는 놀라운 저력을 보였고, 2017년 12월 예비관광벤처기업 최종성과평가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서, 2018년 관광벤처기업으로 승격되는 등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에 참가한 전국 각 지역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실무 책임자들이 김혜지 (주)수요일 대표이사로부터 진행사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 설명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는 모습


㈜수요일은 농어촌 전문기업으로 명성을 떨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핵심적인 사업은 ▶시골투어, ▶올바른식탁, ▶팸투어코리아 등 세 가지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다. 


㈜수요일은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자원개발원으로부터 2020년 한국농어촌공사 웰촌 농촌여행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 운영사로 선정되면서 공사와 처음 인연을 맺고 농어촌 관광 활성화 사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됐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에 참가한 전국 각 지역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실무 책임자들에게 진행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김혜지 (주)수요일 대표이사


김혜지 ㈜수요일 대표이사는 “로컬투어 플랫폼으로 시작된 시골투어는 2020년 국내 최고의 농촌여행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농어촌여행 상품개발과 웰촌 온라인예약결제서비스 운영, 농어촌 팸투어 등 농어촌여행 전문기업으로 국내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는 지난 2015년 설립된 전국단위 협의체로써, 지난 2019년 말 기준 전국의 1115개 마을이 가입되어 있다. 강원도가 196개 마을로 가장 많고, 이어 전남(165개), 충남(143개), 전북(137개), 경북(129개), 경남(129개), 경기(122개), 충북(74개), 제주(20개) 순으로 조직되어 있다. 


이재명 회장은 설명회 직후 가진 인터뷰를 통해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 개발을 통해서 침체되어 있는 농촌관광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새로운 시도로 첫 단추를 끼는 시점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시는 국민들에게도 손쉽게 청정지역 농촌의 여러 상품을 통해 활력과 새로운 원동력을 얻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설명회 직후 갖은 인터뷰에서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는 이재명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회장 모습 


또한, 이 회장은 “체험마을은 많은 준비가 되어 있다. 오시면 농촌여행에서 만족감을 느끼시고, 가족 단위 여행에서 행복감과 추억 만드시는데 전혀 손색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다양한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들이 이번 기회에 만들어져서 전국의 많은 마을이 새로운 활력도 얻고 본인들에게는 위로가 되는 특별한 계기가 되길 바라며 각 지역에서 많이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웰촌 농촌여행 패키지 상품운영 마을모집 설명회 모습 


이날 설명회에는 조민희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 콘텐츠운영부 대리와 이재명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회장과 한진희 사무처장을 비롯해 ▷정남용 원주시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사무국장 ▷박월순 원주시 삼송마을 사무장 ▷심충언 인제군 인제로컬투어사업단 사무국장 ▷오지환 인제군 인제로컬투어사업단 직원 ▷신현숙 양구군 (사)양구군농촌체험관광협의회 사무국장 ▷심재임 양구군 (사)양구군농촌체험관광협의회 사무장 ▷허남희 양구군 두무마을 사무장 ▷윤정미 양양군 (사)양양군농어촌교육체험관광협의회 사무국장 ▷서유나 양양군 송천떡마을 사무장 ▷전복순 양양군 해담마을 사무장 ▷이동미 평창군 평창군농촌체험마을협의회 사무국장 ▷김희숙 횡성군 (사)횡성군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사무국장 ▷심정숙 춘천시 (사)춘천시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사무국장 ▷박경희 정선군 (사)정선군농촌체험관광협의회 사무국장 ▷변석종 정선군 365 행복마을 대표 ▷변지해 정선군 365 행복마을 사무장 ▷김광수 강릉시 소금강 장천마을 사무장 ▷지승협 포항시 봉좌마을 사무장 ▷심재환 청송군 덕천마을 사무장 ▷안현주 예천군 금당실마을 사무장 ▷배영주 상주시 밤원마을 사무장 ▷이종윤 (사)경남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사무장 등 각 지역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실무 책임자 27명이 직접 참석해 이번 사업에 대한 기대치를 더욱 높게 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이 국내 농촌관광 활성화를 통한 농가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웰촌 농촌여행 상품화를 위한 활동으로 기획됐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