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구원투수로 회장까지 라이브 쇼핑 출동
2020-06-16 09:00:05 , 수정 : 2020-06-16 10:14:15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제임스 량(James Liang) 트립닷컴 그룹 회장이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 여파로 급감한 매출 개선을 위해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직접 출연해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량 회장은 직접 여행 상품을 연상할 수 있는 카우보이 옷차림, 중국 시인 당백호의 코스프레 등 이색적인 옷차림을 입고 적극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있다. 소비자가 라이브 방송을 재미있게 시청하고 나아가 여행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친밀감을 높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 결과, 지난 5월 13일에 진행된 방송에서는 약 200만 명이 접속하여 시청하였으며 이날 트립닷컴 중국 플랫폼을 통해서 87만 명이 총 4700만 위안 (미화 660만 달러)에 달하는 상품을 결제했다.

 

이번 량 회장의 라이브 방송 판매에서 중국 내 2만 개 이상의 호텔들은 트립닷컴 그룹의 특별 방송에 참여해 최대 80%의 파격적인 할인 상품을 제공하기도 하며, 조식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포함하는 곳도 등장했다.

3월21일부터 방송하기 시작한 트립닷컴 그룹은 현재까지 중국 본토에서 총 13차례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했다. 량 회장이 참여하는 해당 방송에서는 매주 수요일 1곳의 도시를 선정해, 해당 지역 내 호텔 숙박권∙패키지 등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이 방송을 통해 트립닷컴 그룹은 현재까지 수백만 명에 달하는 시청자들에게 여행지를 소개하고, 호텔 사전 판매로 총 5억 5천만 위안 (한화 약 1000억 원, 미화 약 8000만 달러)의 GMV(거래액)를 달성했다.

 

지난 노동절 연휴 기간만 해도 호텔들의 객실 점유율은 20~30%에 불과했지만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광저우와 선전에서는 방송 시작 15분 만에 3700개의 객실이 판매됐다. 상하이에서는 1시간 동안 총 8만 개의 객실이 매진되기도 했다.

 

한편 트립닷컴은 세계 여행자들과 여행정보를 공유하는 자체 커뮤니티 ‘트립 모먼트’(Trip Moments)를 공식 론칭했다. 트립닷컴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립 모먼트는 게시글 작성하기를 통해 사진 또는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고, 해시태그 및 위치 추가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한다. ‘팔로우’, ‘좋아요’, ‘댓글’ 기능도 제공되며 각종 SNS 채널과 연동한 ‘공유하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채널도 개설할 수 있다. 비즈니스 채널 신청 시에는 포스팅이 상위 노출되며 트립 모먼트의 추천 계정에도 포함돼 팔로워 수를 확보하는 데 효과적이다. 프로필에 해당 브랜드의 공식 계정 표시와 정상적인 사업자 정보를 갖고 있음을 나타내는 인증마크도 표시된다.

 

트립닷컴은 이번 론칭을 기념해 7월22일까지 ‘#도시여행 VS #휴양여행, 당신의 여행 스타일은?’ 이벤트도 진행한다. 참여방법은 도시여행과 휴양여행 중 선호하는 여행 스타일을 골라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 1장 및 텍스트 30자 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하면 된다. 이벤트는 배틀 형태로 진행되며 참여 기간 동안 누적된 해시태그의 개수로 우승팀이 결정된다. 우승팀에서 가장 많이 포스팅을 한 10명에게는 드론 카메라, 애플 에어팟 프로, 백화점 상품권 등을 차등으로 지급하며, 우승팀 전원에게는 트립코인을 포함한 3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참가자 전원에게도 20 트립코인을 지급하며, 추후 트립닷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