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분산 효과? 비도시 지역 에어비앤비 호스트 수입 두 배 이상 늘어
2022-09-07 23:36:22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는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비도시 지역 호스트의 수입이 증가하는 등 여행 트렌드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가 최근 발간한 ‘APAC 관광 분산 보고서(Tourism Dispersal Report)’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에서 국내 도시 외 지역 호스트의 일반적인 수입(중간값)은 올해 2분기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 이외에도 호주(2배 이상)와 인도(거의 40% 증가)에서도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 측은 "최전선에서 보여주고 있는 여행의 혁명에 따른 결과"라고 표현했다. 사람들이 오피스(사무실)의 구속으로부터 다양한 형태로 벗어날 수 있게 되면서 ‘워케이션’(Work와 Vacation의 합성어)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도시가 아닌 곳을 찾아 긴 시간을 보내며 업무와 여행을 병행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에어비앤비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2022년 2분기와 2019년 2분기를 비교했을 때 비도시 지역의 숙박 예약이 180% 이상 증가했다. 호주(약 60% 증가)와 인도(약 140% 증가)에서도 비도시 지역 숙박 예약이 크게 증가했다.

 

에어비앤비 내 검색량 추이도 주요 도시가 아닌 지역들에 위치한 숙소의 검색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현지 지역민들에게 호스팅을 통해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공한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영덕군의 에어비앤비 숙소에 대한 검색은 거의 580% 증가했고 산청군에 대한 검색은 560% 이상 늘었다.

에어비앤비 측은, 여행자들은 또 도시 이외의 지역을 찾아 그곳에서 더 오래 머물며 현지인과 같은 생활을 하길 원한다. 이는 해당 지역에 긍정적인 경제적 기회를 확대하는 요소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에어비앤비 분석에 따르면, 올해 2분기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2분기를 비교할 때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여러 국가의 도시 외 지역에서의 장기숙박(28일 이상)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을 포함해 일본과 호주, 인도는 2배 이상, 태국은 2배 가까이 성장했다.

 

2022년 2분기에 도시 외 지역 가운데 국내 에어비앤비에서 장기숙박으로 인기 있는 곳으로는 제주시, 강릉, 순천이 꼽혔다.

 

손희석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매니저는 “높아진 생활비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 여행의 분산은 전통적인 관광지가 아닌 지역에서도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 상승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호스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어비앤비는 다음과 같이 이번 자료 내 향후 전망 관련 표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자료에는 1995년 도입된 미국 민사증권소송개혁법의 ‘세이프하버(safe harbor)’ 조항에서 의미하는 향후 전망과 중요한 리스크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여 에어비앤비 및 산업에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행 트렌드, 여행 산업 및 여행의 미래, 호스트와 게스트의 행동, 그리고 에어비앤비의 향후 성과와 전망, 계획, 목표 등에 관한 진술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술 이외의 모든 표현과 내용은 향후 전망 관련 표현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향후 전망과 관련된 표현들의 예는 “그럴 수 있다”, “그럴 것이다”, “나타난다”, “그렇게 될 것이다”, “기대된다”, “계획이다”, “예상된다”, “전망된다”, “의도하다”, “목표로 하다”, “고려하다”, “믿는다”, “추정하다”, “예측하다”, “잠재적으로”, “계속된다” 등과 같은 단어나 이 단어들의 부정어 또는 예상이나 전략, 계획, 의도 등과 관련된 유사한 용어나 표현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도자료가 담고 있는 향후 전망의 내용이 합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향후 전망이 담겨 있는 내용에서 볼 수 있는 내용 그대로 향후의 결과나, 활동 수준, 이벤트 및 상황이 달성되거나 발생할 것이라 보장할 수 없습니다.

 

향후 전망과 관련된 표현들은 이 보도자료에 명시되거나 암시된 목표와 실질적으로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 즉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 불확실성, 가정, 및 기타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이 향후 전망 표현에 의지해 미래에 벌어질 일에 대한 예측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실제 결과를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여행 산업, 여행 트렌드, 글로벌 경제 일반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이 미치는 기간 ; 여행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쇠퇴나 급변 또는 경기침체 ; 지정학적 긴장과 지역적인 불안정을 포함한 정치, 비지니스, 경제 상황 등에서의 변화 ; 2021년 12월 31일 종료되는 회계연도에 대한 에어비앤비의 연차보고서(Form 10-K)와 2022년 3월 31일에 종료되는 분기의 후속 분기보고서(Form 10-Q 및 Form 8-K) 등에 수시로 언급되거나 설명되는 기타 리스크 요인들. (언급된 문서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되어 있거나 향후 제출될 예정이며, 에어비앤비 IR 페이지에서도 열람할 수 있음)

 

향후 전망이 담긴 내용 및 에어비앤비의 의견은 이 보도자료가 배포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에어비앤비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