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가족여행에 맞는 특화상품으로 차별화 시도한다.
2018-06-03 09:47:03 , 수정 : 2018-06-03 09:52:09 | 권기정 기자

[티티엘뉴스] 에어비앤비, 가족여행에 맞는 특화상품으로 차별화 시도한다.

 

에어비앤비가 차별화된 숙소 컬렉션으로 가족여행시장을 주도하려고 한다. 전세계 여행시장이 개별여행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에어비앤비의 가족여행객의 비중이 평균 16%에 달했다는 발표(2018년 6-8월 예약기준)는 개별여행시장의 흐름을 감지 할 수 있는 것이다.


에어비앤비는 개별여행 시장에서 가족들의 요구를 반영한 가족여행 컬렉션(Airbnb Family Collections)을 출시하면서 비교적 틈새시장인 가족여행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가족여행이 원하는 숙소는 일반적으로 4인 이상의 가족이 여행시 편안하게 지내야 할 공간이다. 리조트나 호텔의 경우 가족여행객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1베드룸(트윈룸)에서 가족이 같이 지내는 경우와 방이 연결된 커넥팅룸을 사용하기도 하며 이외에 비용을 더 지불하여 2베드 스위트룸, 2-3베드 풀빌라를 사용하기도 한다.

 

에어비앤비는 이런 가족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전세계 145000개의 패밀리 컬렉션을 선정해 운영한다. 에어비앤비 입장에서도 충성도 높은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효과가 있고 호스트 입장에서도 일정기준 시설과 서비스수준을 갖춘다면 패밀리 컬렉션을 통해서 홍보와 고객유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입장에서도 가족들이 지낼 수 있는 공간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과 현지인들의 삶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서울 용산에 위치한 에어비앤비 패밀리 컬렉션


 

■ 가족여행 숙소, 어디를 어떻게 구할까?

 

가족여행숙소는 숙박업계에서도 뜨거운 감자이다. 여행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이 교통비(항공비용)와 숙박비용이다. 경제적인 여행을 위해서는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과 숙박비용을 줄이기 마련인데, 그중 숙박비용은 무턱대로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경우가 많다. 그래서 콘도, 민박, 호텔, 에어비앤비 같은 여러 숙박 형태를 두고 고심하기 마련이다. 어린자녀가 있는 경우는 같은 방을 쓰기도 하지만 청소년기의 자녀가 있는 경우는 방을 추가로 예약을 해서 사용한다. 그리고 많은 인원이 움직이다 보니 식비의 부담도 만만치 않다. 결국 가족여행의 주도권을 잡은 여성이 요구하는 것은 가족들이 같이 머물 수 있는 공간과 여기에 조리를 할 수 있는 시설(부엌)이다.


 에어비앤비는 가족여행시 필요한 요구사항을 적극반영한 가족여행 컬렉션(Airbnb Family Collections)을 통해 이런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다. 개별여행의 변화와 흐름을 반영한 선제적인 조치라고 생각된다.  에어비앤비가 이번에 소개하는 ‘가족여행 컬렉션’은  주방과 같은 가족친화적 시설, 가족 여행객으로부터 별 5개 이상의 평점과 리뷰를 받은 전 세계 숙소들을 모아놓은 컬렉션으로 에어비앤비가 가족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숙소추천프로그램이다. 가족여행 여행 숙소는 룸의 개념이 아닌 집 전체를 사용하고, 무선 인터넷, 주방, TV 등을 갖추고 있다. 지난 1년간(365일) 평점 4.8점 이상을 유지하는 5개 이상의 후기와 어린이 동반 가족으로부터 별점 5점의 후기를 2개 이상 받은 숙소를 선정했다.

 

에어비앤비는 이렇게 세분화된 숙소분류를 통해 가족, 비즈니스, 허니문, 그룹, 파티, 장애인 등 각각의 수요와 용도에 맞는 숙소 추천을 통해 고객들에게 서비스 할 예정이다. 에어비앤비의 이런 세분화된 분류와 고객참여필터링은 그동안 일부 논란이 되었던 에어비앤비의 불량 호스트들이 자연스럽게 설자리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에어비앤비 패밀리 컬렉션 (사진 에어비앤비)

 

 

■  인터뷰  홍종희 에어비앤비 코리아 홍보총괄

 

에어비앤비를 이용하여 가족여행객들이 여행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여행객들이 우리가족여행에 적합한 숙소를 찾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가족여행객들이 여행하기에 적합한 숙소들을 모아서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패밀리 컬랙션을 런칭했다. 엄마들은 우리아이에게 적합한 숙소를 꼼꼼하게 체크한다.

 

에어비앤비가 이번에 소개하는 ‘가족여행 컬렉션’은  주방과 같은 가족친화적 시설, 가족 여행객으로부터 별 5개 이상의 평점과 리뷰를 받은 전 세계 숙소들을 모아놓은 컬렉션으로 에어비앤비가 가족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숙소추천프로그램이다. 가족여행 여행 숙소는 집 전체로 등록되고 필수 편의 시설, 무선 인터넷, 주방, TV 등을 갖추고 있다. 지난 1년간(365일) 평점 4.8점 이상을 유지하는 5개 이상의 후기와 어린이 동반 가족으로부터 별점 5점의 후기를 2개 이상 받은 숙소가 그 대상이다.

 

 ▲ 홍종희 에어비앤비 코리아 홍보총괄

 

 

■ 에어비앤비가 발표한 아태지역 가족여행 통계

 

1. 아태지역 가족여행객이 가장 많이 예약한 도시 <2018년 6-8월 기준>

1. 오사카, 일본
2. 도쿄, 일본
3. 오키나와, 일본
4. 발리, 인도네시아
5. 런던, 영국
6. 파리, 프랑스
7. 교토, 일본
8. 멜버른, 호주
9. 제주, 대한민국
10. 시드니, 호주

 

▲ 에어비앤비 패밀리 컬렉션 (사진 에어비앤비)

 

2. 국가별 가족 여행객이 가장 많이 예약한 도시 <2018년 6-8월 기준>

호주 가족여행객 – 발리
인도 가족여행객 – 런던
태국 가족여행객 – 도쿄
일본 가족여행객 – 오키나와
한국 가족여행객 – 제주도
뉴질랜드 가족여행객 – 퀸즈랜드

 

▲ 제주도 애월, 에어비앤비 패밀리 컬렉션 (사진 에어비앤비)

 

3. 한국가족여행객이 가장 많이 예약한 도시 <2018년 6-8월 기준>

1. 제주도, 대한민국
2. 오키나와, 일본
3. 오사카, 일본
4. 오아후, 미국,하와이
5. 파리, 프랑스
6. 도쿄, 일본

 

4. 아태지역 가족 여행객의 특징

1. 예약자 평균 연령 : 40세
2. 평균 동반가족수 : 5명
3. 평균 예약일수 : 5박
4. 예약자의 63%이 여성
5. 1박당 평균 숙소 가격 : 191 USD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