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계 시위, 청와대 이어 이번엔 더불어민주당사에서 강행
2일, 여행업 생존 비대위 대정부 4가지 추가 요구사항 발표
50만 여행사 종사자 생존 절벽 봉착
2021-03-02 16:33:19 , 수정 : 2021-03-03 10:01:23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여행업의 생존권을 보장하라."



▲2일 11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린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의 시위 모습. (좌로부터) 차명진 서울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회 위원장, 김정태 한국관광협동조합 부장, 권병관 우리여행협동조합 이사장, 이용기 한국관광클럽 회장, 오창희 비대위 공동위원장(KATA 회장), 김명섭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내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정해진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외여행업위원회 위원장, 한무량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회장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한국여행업협회 오창희 회장, 서울특별시관광협회 남상만 회장, 이하 비대위)는 2일 오전 11시, 더불어 민주당 당사 앞에서 비대위 성명서를 발표하고, 참가자들과 함께 지난달 22일 청와대 앞 시위에 이어 여행업 생존을 위한 피켓시위를 강행했다. 




2일 11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린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의 시위 모습. (좌로부터) 유귀석 한국여행발전협회차명진 서울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회 위원장, 김정태 한국관광협동조합 부장, 권병관 우리여행협동조합 이사장, 이용기 한국관광클럽 회장, 오창희 비대위 공동위원장(KATA 회장), 김명섭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내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정해진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외여행업위원회 위원장, 한무량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회장 


이날 민주당사 앞 피켓 시위에는 오창희 공동위원장, 차명진 서울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정해진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외여행업위원회 위원장, 김명섭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내여행업위원회 위원장, 한무량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회장, 이용재 한국관광클럽 회장, 권병관 우리여행업협동조합 이사장, 김병태 한국관광협동조합 등이 전면에 나섰으며, 이외 서울시 소재 및 각 지역 여행업 관계자들과 함께 한국여행업협회, 서울시관광협회 각 분과 위원장 및 사무국 임직원 등이 참여해 시위에 힘을 보탰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당사 모습 

 



이날 피켓 시위는 사회를 맡은 최창우 한국여행업협회 국장의 선창에 따라 “사업주가 살아야 종사자도 산다”, “재난지원금 지원 및 손실보상법을 제정하라”, “여행업도 집합금지다 생존권을 보장하라”, “4대보험 사업주 부담금을 감면하라”, “여행인 가족 50만도 유권자다 여행업 생태계를 보장하라”등의 구호를 외친 후 오창희 비대위원장 인사 및 성명서 낭독, 참석자 대표 발언, 오창희 위원장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오창희 비대위 공동위원장(한국여행업협회 회장)


오창희 비대위 공동위원장(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성명서 낭독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달 22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시위를 했다. 당시 여행업계의 어려움을 여러분과 정부에 호소하고 국민여러분께 양해와 이해, 그리고 저희들의 아픔을 같이 해 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사실 지난 1년 동안 너무 힘들었고 지금도 힘든다. 앞으로도 어찌될지 모른다. 지금 정부에서는 백신을 접종을 시작했고 조그마한 희망의 빛줄기가 저희에게도 나오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가 다시 한 번 오늘 여기에서 여러분들에게 호소하는 바는 지금까지 정말 힘들었던 여행업계가 너무나도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에 있어서 조금은 배제되지 않았었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오늘 저희는 50만 여행사 종사자와 그 가족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서 다시 한 번 민주당 앞에 섰다. 청와대 발표이후 전국의 여행사 종사자들이 나와서 정부와 국회에 도움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 지금 정부의 도움이 없으면 여행사 대표들은 생존을 위해 폐업을 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여행업 종사자들이 실직의 나락에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기 바란다. 미래의 여행인이 될 전국의 수많은 관광학과 학생들이 일해야 할 일자리를 지켜 달라. 50만 여행업 종사자와 가족들도 대한민국의 국민이다. 모두가 정부 지원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정부 여당은 외면하지 말고 지원해 주기 바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께서도 문제해결을 위해 만나 주시고, 저희의 목소리를 들어 주기 바란다”고 간절함을 담은 인사말을 마치고, 성명서를 낭독했다.   

 


# 정해진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외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정해진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외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청와대 앞 시위에서 발표한 간절한 소원이 아직껏 전달되고 있지 않다. 여행업은 여행집합금지 업종도 아니고 단절업종이다. 처음 시작부터 매출 제로였다. 그런데 이 목소리를 왜 외면하는가. 도대체 이해가 가질 않는다. 그래서 우리 여행업을 재난특별법을 재정해 달라. 지금 일반업종, 제한업종, 금지업종 세 종류로 분류를 해 놓고 여행관광업은 그 어느곳에서도 해당이 되지 않는다. 이것이 문제가 아닌가. 이런 문제점을 우리가 호소하고 있는데 아직껏 얼마전 발표가 관광 여행업 다시 한번 제고 하겠다는 이야기만 하고 실질적으로 법으로 보장되고, 제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 아니면 확고한 말씀을 해 주던지. 피끓는 마음으로 다시 이 자리에 서게 됐다. 다시한번 부탁한다. 저의 여행업. 재난특별업종, 특별법을 제정해 달라. 


김명섭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내여행업위원회 위원장


▲김명섭 관광협회중앙회·서울시관광협회 국내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이 나라는 너도 나도 울어야 아는척하는 나라인거 같다. 저희 50만 여행인도 또 울려고 이 자리에 섰다. 작년 4월에 특별고용업으로 지정했다 하는 것은 정부에서도 관광업, 특히 여행업이  코로나19로 가장 큰, 가장 깊은 상처를 입었다고 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지정을 하고 그것도 6개월에서 8개월로 연장을 해서 실질적으로 직원들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사업자들을 위한 지원 정책은 전혀 없었다. 단지 관광진흥기금 융자해 주는 거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그것은 꿔 주는 거다. 우리가 거둬놓았던 기금에서 잠시 꿔 주는 거다. 그것도 이자를 받으면서, 그것은 지원이 아니다.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어떻게 여행인들을 이렇게 내 까려 놀 수 있는가. 정세균 총리,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께 촉구한다. 50만 여행인이 길거리에서 앞으로 실업자가 많이 나올 수 있는 관광업, 여행업 살려 달라. 이게 안될 경우에는 전국에 있는 여행인들이 서울로 올라올꺼다. 경고한다. 청와대 국회를 감쌀꺼다. 이제 마지막으로 말씀드린다. 여행인들 살려 달라. 살려 주셔야 된다. 1년 동안 수 많은 적자를 보면서도 이 업을 지키기 위해서 전국의 여행인들은 오늘도 아르바이트 현장으로 나가서 일하고 있다. 막노동으로, 택배로, 대리운전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하고 있다. 살려 달라. 반드시 살려 주어야 관광인들이 똘똘뭉쳐서 국민들이 행복할 수 있게 앞장서서 잘 하겠습니다. 부탁드린다. 여행인들 꼭 살려 달라.

 

이용기 한국관광클럽 회장 


▲이용기 한국관광클럽 회장 


우리 여행업계는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지금까지 사실상 영업정지 상태로 버텨왔다. 5인 이상 집합금지업종에서도 빠지고 실상 어떤 금융지원책도 마련되지 않았다. 또한 직원 및 가족들의 생계를 위하여 실직상태를 막어 보자고 유급, 무급 휴직 등 온갖 방법을 강구하며 지금까지 버텨왔지만, 정부는 점점 더 여행업을 멀리했다. 이제는 더 이상 정부를 믿을 수도, 지켜볼 수도 없다. 왜 우리 여행업은 집합금지지원책의 제외 대상인가. 구호를 외치겠다. “정부는 지원책을 강구하라”, “4차 재난지원 대책을 마련하라”
이제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가족의 생계를 위하여 우리는 끝까지 투쟁한다. “투쟁한다. 투쟁한다. 투쟁한다”


권병관 우리여행협동조합 이사장 


▲권병관 우리여행협동조합 이사장 


지난 1월 25일, 국회 정문앞 여행사 최초 생존권 투쟁으로 시작된 우리여행협동조합 및 중소여행사 연합 시위가 전국 여행업 생존 비상대책위원회 연합으로 확대되고 이제 시위 35일째를 맞이했다. 드디어 정부와 여당은 응답을 했다. 제4차 지원금에 여행업에 추가한다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발표됐다. 이제 재난업종 여행사가 집합금지업종으로 지정되어야 하고, 코로나19 감염 극복을 위한 손실 보상 및 상생에 관한 특별 법안에 여행업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가격리, 여행자제 요청, 5인이하 집합금지 등 코로나로 여행사는 초토화됐다. 여행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여행업 종사자 4만 8천여명이 실직상태이다. 매출은 2020년 2월 이후 제로다. 중소여행사 대표들은 생계비, 사무실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택배 알바, 일용직, 배달 등으로 하루하루 고통스러운 감래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 민주당에 요청한다. 코로나 대표적인 재난업종인 여행업이 집합금지업종으로 반드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한다. 관광진흥개발기금 부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요건 완하를 요청한다. 중소여행사 대표 기초생계비 지원을 요청한다. 4대 보험료 및 각종 공과금 지원을 요청한다. 사무실 임대료 지원 및 공유 오피스 지원을 요청한다. 구호 하겠다. “사지에 몰린 여행사 대표, 생존권을 보장하라”, “위기의 여행업, 집합금지업종 지정하라”, “대출 요건 완하하고, 무이자대출 시행하라”

 

윤기주 호남지역 여행업비상대책협의회 대외협력총괄본부장

 
▲윤기주 호남지역 여행업비상대책협의회 대외협력총괄본부장


오늘 아침 KTX를 타고 오면서 여행인의 비보를 또 들었다. 여행업을 25년간 경영했던 친구가 사무실에서 저녁에 자살했다는 말을 들으며 올라왔다. 여행사 직원들이, 사업자들이 서서히 한두명씩 죽어 나가고 있다. 저희 광주, 전남, 전북, 경상도 부산, 영호남에서 지난 1월 25일부터 오늘까지도 매일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영남은 150회 정도, 광주, 호남은 200개 여행사가 매일 아침 11시부터 12시까지 민주당사에서 계속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여행사들의 마음을 담아서 저희가 오늘 KATA에서 하고 있는 시위에 직접 참여하게 됐다. 중소여행사가 지방에 많이 있다 보니까 현재 여행사 폐업이 거의 40~60%에 육박하고 있다. 그래서 저희가 외치고자 하는 내용들을 영남과 호남지역에 마음을 담아서 몇가지만 전달하고자 한다. 


첫째, 한시적으로 관광사업자등록증 이전을 완하해 달라. 

둘째, 여행사 공유오피스 마련을 요구한다. 

셋째, 최대한 대출연장을 실시해 달라.

 

여행업 사업자들이 사무실 운영해 나가기 위해 알바, 택배 등을 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한계에 봉착해 여행사 25년간 운영한 사업자가 사망했다는 말을 듣고 너무 가슴이 아프지만, 이제 중소여행사들은 한계에 봉착해 앞으로 많은 여행사 사업자들이 죽음을 맞이할 것 같다. 언론인 여러분들이 잘 홍보해 달라. 우리 영, 호남 지방 여행사들은 여러분들에게 호소한다. 이제 더 이상 안되면 전국의 버스를 동원해서 서울로 올라올 것이다. 최대한 금지집합금지업종으로 선정해 주시고, 손실보상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면 여행사는 망하지 않는다. 지금은 거의 죽어가고 있다. 여행사 제발 살려달라. 


 유귀석 한국여행발전협회 회장  


▲유귀석 한국여행발전협회 회장 


저희 업계는 작년부터 거의 매출이 없었다. 정부에서 하는 고용지원정책에 맞춰서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고 버텼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버틸 수 없는 상황에 왔다. 작년에 고용유지를 2달 연장해 주었지만 연장하면 할수록 앞은 보이지 않고 돈만 들어갔다. 결국 사무실도 정리하게 됐다. 아무런 희망이 없다. 더더욱 소외감이 오는 것은 소상공인은 150만원을 받았다는 등이지만 여행사 대표는 정부에서도 아무런 보장이 없었다. 여행사 대표들은 솔직히 폐업을 하고 싶은데 폐업도 못하는 실정이다. 작년 정부에서 코로나 지원책으로 대출을 해 준 것이 있는데 페업을 하려고 해도 대출금을 갚아야 폐업할 수 있기 때문에 폐업도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모양으로 폐업도 못하고, 세금은 계속 날아오고 있다. 
여행사 대표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이 대리 운전, 2위가 보험 세일즈, 3위가 현장 건설 노동 등을 닥치는 데로 하고 있다. 아무 매출이 일어나지 않은 회사를 세금내고 직원 급여주고 하면서 지내왔다. 백신이 나오긴 했지만 앞으로 얼마나 갈지 보장이 되지 않는다. 지금 상황이 극한에 다달왔다. 그동안 벌어 놓은 거 다 쓰고 있다. 평생 쓴 돈을 작년 한 해 다 썼다는 것도 있다. 앞으로 안타까운 소식이 점차 더 나올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아무런 대책이 없어 다시 민주당사 앞에 나왔다. 이낙연 대표께서도 참담하고 어려운 여행업계의 현실을 봐 주시고 도와 주시기 바란다. 



차명석 서울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회 위원장 


▲차명석 서울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회 위원장


관광업계 들어온 지 올해로 53년차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외국인 관광 유치에 전력을 다해 왔다. 그런데 그 당시만해도 관광객으로 벌어오는 돈은 국가에 대단한 보국산업이라고 해서 격려를 하더니 지금 막상 이렇게 되었을 때 국가은 우리에게 무얼 해 주었는가. 관광객을 유치한 부가가치를 또박또박 받아가서 무엇에 썼는가. 관광인이 열심히 유치해 온 외국인 관광객의 출국세는 받아서 어디에 썼는가. 우리 관광인들은 지금까지 국가를 믿고 조금한 불리한 점이 있어도 아무소리 없이 묵묵히 일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낭떨어지에서 떨어지기 일보 직전이다. 그래서 하소연을 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나왔다. 이낙연 대표님, 결심하면 하실 수 있다. 말없는 다수가 무섭다는 것을 알아 주시고 재난특별법을 재정해 주어서 관광업계가 살 수 있도록 해 달라. 

 


▲2일, 여행업계 민주당 당사 시위에 취재 중인 언론인들의 모습 


단체 대표들의 발언에 이어 오창희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여행의 단체를 맡고 있는 여러분들의 말을 들어 봤다. 다 똑같다. 여행업 어렵다. 버리지 말고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여행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절이 왔을 때 저희가 조그마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때까지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 우리 여행업 어렵지만 견뎌내겠다고 말하면서 마지막으로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마쳤다. “그때까지 여행업의 생존권을 보장하라”


한편, 여행업생존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오늘 시위 이후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의 면담을 요청하고, 기다리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도 국회 논의 과정에서 여행업뿐만 아니라 관광업 전체가 한목소리로 우리의 어려움과 현실을 알리고 생존권을 지켜 나가는데 계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달 2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여행업 생존을 위해 ▷4차 재난지원금 및 손실보상법 제정 시 집합금지 업종에 준하는 지원 ▷관광진흥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 완화  ▷사업주 부담 직원 4대보험금 감면(또는 유예) ▷자가 격리 14일 기준 완화 및 과학적, 합리적 기준 설정 ▷관광산업 재난업종 지정 및고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을 정부에 요구하였고, 이번에는 요구사항에 대한 정부의 신속한 답변과 함께, 그 동안의 불합리한 관행과 제도개선 시정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여행업의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해 ▷출국납부금 및 공항이용료 징수 수수료 지급 제도 개선, ▷항공권 발권대행수수료 항공사의 일방적 여행사 지급중단 철회, ▷여행업무 서비스료 법적 제도화, ▷공공기관 주거래 여행사 선정 시 TASF 평가율 합리적 기준 적용 등 4가지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다.




●여행업의 비정상적이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사항

▲출국납부금 및 공항이용료 징수 수수료 지급 제도
 출국납부금과 공항이용료는 항공사업법 시행령 제25조에 따라 항공권 발권 시 “항공운임 등 총액”에 포함하여 징수되어 납부되고 있는데, 항공권 발권의 70~80%를 항공사의 대리점인 여행사가 출국자로부터 직접 징수하고 있으나 항공사가 그 징수대행 수수료(4.5~5%) 전액을 수령하고 있으므로 여행사가 기여분을 배분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되어야 한다. 

▲항공권 발권대행수수료 항공사의 일방적 여행사 지급중단
 여행사는 항공사의 대리점으로 항공권 판매 및 발권을 대행하며,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항공사를 여행사와 계약에 의거 지급하던 판매 및 발권대행수수료를 일방적으로 폐지하여, 여행사가 제공한 노무의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있어 이의 시정이 필요하다. 

▲여행업무 서비스료 법적 제도화
 여행사는 항공교통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해 적정한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법적근거 마련을 통한 제도화가 시급하다. 

▲공공기관 주거래 여행사 선정 시 TASF 평가율 합리적 기준 적용
 공공기관이 주거래 여행사를 선정 시, 원가 이하의 출혈 경쟁을 할 수 밖에 없게 하는 불합리한 서비스수수료(TASF)에 대한 평가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 등 4가지 사항에 대하여 개선 및 법제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전국 여행업체 실태 전수조사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해 9월 14일부터 10월 30일까지 전국 여행업 등록업체 17,664개사를 대상으로 전화 및 방문 독려를 통한 온라인(모바일/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0.9% 이다. 

▶실태조사 결과, 등록업체(17,664개사) 중 74.1%만 여행업 유지중
전국 여행업 등록업체 17,664개사(‘20. 8월 말 기준)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에서 10월까지 유선·인터넷·방문조사를 통해 전수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결과 여행업 유지업체는 13,081개사(‘20. 10월 말 기준)로, 여행업 미운영 업체가 4천 5백여 개로 확인. 

▶여행업 20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10조 5천 8백여 억 원으로 83.7% 감소
코로나19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여행업의 지난해 매출액(추산)은 2조 580억 원으로 2019년 매출액 12조 6,439억 원(전국 여행업체 기준)과 비교하여 10조 5,859억 원 감소(83.7%)된 것으로 추산되는 등,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가 2020년 2월말부터 10개월 간 매출액 제로 상황으로 사실상 영업중단이었음

▶여행업 종사자 수는 최소 1만 7천명이 실직, 4만 8천명이 휴직 또는 실직 
여행업계 종사자 수는 ’20년 종사자의 경우 총 82,668명(전국 여행업체 기준)으로 추산되며, 평균 4.7명(‘20. 9월 기준)으로 ’19년 평균 5.7명보다 1명이 감소되었고, 평균 4.7명 중 1.8명이 휴직 중인 것으로 확인되어, 최소 1만 7천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고 휴직자를 포함하면 4만 8천명 이상이 휴직 또는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주의 가장 큰 부담은 사업장 임대관리비, 코로나 극복을 위한 대응책으로는 금융자금·융자, 고용유지지원금 운용 등 순
사업체 애로사항은 사업장 임대관리비 부담이 44.9%로 1순위, 인건비 부담 37.9%로 2순위로 나타났고, 업체별 대응책은 금융자금 조달 등 현금 유동성 확보가 48.6%로 1순위, 고용유지지원금 운용이 45.8%로 2순위, 임직원 임금 삭감 등 26.7%의 조치로 그나마 업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전국 여행업체 여행업 현황




여의도 민주당사 앞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