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의 명문 리조트 9곳 “어, 하지만 알고 나면 아~” 하는 리조트
오는 6월 15일 부터 한달 간 발리서 열리는 발리 아트 축제, 
2025년의 녜삐데이는 내년 3월 29일 토요일, 영적 세계와 현실, 두 세계를 사는 발리인들 
2024-05-01 16:34:49 , 수정 : 2024-05-01 21:46:11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신혼여행지로 잘 알려져 있는 발리. 그만큼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거리가 많은 아름다운 휴양지다. 



▲발리 섬네일 


#동시에 두 세계를 사는 발리인들 


영적 세계와 현실에 동등한 가치를 두는 발리에서는 크고 작은 종교, 문화 행사가 일 년에 100건 이상 열리며, 한 달 평균 10일 이상 중요한 의식이나 제례가 진행된다. 발리인들이 믿는 영적 세계는 일상 속에서 더욱 진지하고 빈번하게 현실화된다. 발리인들은 짜낭사리(Canang Sari)라는 풀잎으로 엮은 작은 접시에 꽃과 소박한 먹거리를 담아 집안 곳곳을 돌며 의례를 지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제주도의 2.5배만 한 섬에 힌두교 사원은 2만 개가 넘는다. 인구 200명 당 한 개씩 사원이 있는 셈이다.



발리인들에게 영적인 삶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새해 첫날인 '녜삐데이’ 전 후에 직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녜삐(neyepi)는 '조용한'이라는 단어인 스피(sepi)에서 유래됐다. 이날은 1. 불 켜는 것, 2. 일하는 것, 3. 집 밖을 나가는 것, 4. 마음을 들뜨게 하는 것이 금기다. '녜삐데이' 전에 치러지는 믈라스띠(Melasti)의식과 오고오고(Ogoh-Ogoh)가두행진 모습은 기이하다 못해 두렵기까지 하다. 

 


▲짜낭사리(Canang Sari) 모습


힌두교 달력인 파우콘(Pawukon)력으로 1년은 210일 주기이기 때문에 2025년의 녜삐데이는 3월 29일 토요일이다. 발리인들이 살고 있는 두 가지 세계를 경험하고 싶다면 내년 3월 둘째 주 발리 행 비행기를 타면된다. 


오는 6월 15일 부터 한달간 발리서 열리는 발리 아트 축제(Bali Arts Festival)도 녜삐데이 못지않은 화려한 볼거리가 풍성하다. 발리 예술과 문화를 보전하기위해 1979년 부터 이어져 내려온 유서깊은 축제로 미술품과 수공예품 전시, 정통 발리 요리 경연대회, 세미나,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주요 행사는 덴파사르에서 열린다.


​이렇다 보니 발리에 들어선 체인 호텔들은 세계적인 유명세를 앞 세우기보다는 '발리다움'을 앞 다투어 뽐낸다. 물질이 지배하는 현실과 영적인 삶이 혼재된 발리에 자연스럽게 동화되는 '상식'을 택한 것이다. 이는 힌두교 철학인 트리 히타 카라나(Tri Hita Karana) 철학과 맥락을 같이 하는데, 행복의 근거는 신·인간·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에 있다는 발리인들의 세계관이다. 


​발리식 이름을 가진 리조트들 중 우리나라 신혼부부들이 가장 즐겨 찾는 리조트 9곳의 이름 풀이는 다음과 같다. 리조트 순위는 우리나라 해외 신혼여행 송출 1위 기업인 팜투어의 2024년 예약실적을 바탕으로 뽑았다. 참고로, 발리로 입국하는 우리나라 신혼부부들의 35%는 팜투어를 통해 예약한 것으로 집계된다. 


▲오고오고(Ogoh-Ogoh)가두행진에 쓰인 악귀 인형들 


이렇다 보니 발리에 들어선 체인 호텔들은 세계적인 유명세를 앞 세우기보다는 '발리다움'을 앞 다투어 뽐낸다. 물질이 지배하는 현실과 영적인 삶이 혼재된 발리에 자연스럽게 동화되는 '상식'을 택한 것이다. 이는 힌두교 철학인 트리 히타 카라나(Tri Hita Karana) 철학과 맥락을 같이 하는데, 행복의 근거는 신·인간·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에 있다는 발리인들의 세계관이다. 


발리식 이름을 가진 리조트 중 우리나라 신혼부부들이 가장 즐겨 찾는 리조트, “어, 하지만 알고 나면 아~” 하는 발리 상위 8개 리조트의 이름 풀이도 흥미롭다. 리조트 순위는 우리나라 해외 신혼여행 송출 1위 기업인 팜투어의 2024년 예약실적을 바탕으로 뽑았다. 참고로, 발리로 입국하는 우리나라 신혼부부들의 35%는 팜투어를 통해 예약한 것으로 집계된다. 



#꿈보다 해몽이 좋은 발리의 리조트 이름들


1. 더 물리아 (Mulia) 리조트 & 빌라



▲더 물리아 리조트 & 빌라 모습 


물리아는 산스크리트 어로 가치(worth)라는 뜻이다. '더 물리아(The Mulia)'는 치환할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를 의미해 리조트 공식 명칭은 정관사인 'the'를 붙여 한 번 더 강조한 ‘더 물리아, 물리아 리조트&빌라(The Mulia, Mulia Resort & Villas)’로 부른다. 누사두아 지역에 위치한 더 물리아는 축구장 40여개의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4개의 레스토랑 5개의 바, 6개의 수영장을 비롯해, 프라이빗 풀을 갖춘 발리 전통 가옥 느낌의 스위트 룸으로만 720 여개의 객실을 운영 중이다.

 

더 물리아의 상징과도 같은 조형물 여인 석상이 있는 ‘오아시스 풀’에서의 인증샷은 이미 인스타그램을 뜨겁게 달궜다. 발리에서 가장 길고 넓고 인피니티 풀이자 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시원한 파노라마 뷰를 즐길 수 있다. 한예슬 등 연예인들이 이곳에서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려 자연스럽게 알려졌다.

▲출처= 한예슬 인스타그램




2. 아야나 (Ayana) 리조트 발리



▲아야나 리조트 빌라 락바 (Rock Bar)


아야나는 산스크리트어로 '평화로운 피난처'를 의미한다. '아름다운 꽃'이라는 의미도 담겨있어 여자아이의 이름으로도 자주 쓰인다. 석양이 아름다운 짐바란 만에 위치한 아야나 리조트 발리 (AYANA Resort Bali)는 더 물리아(The Mulia, 산스크리트 어로 '절대적인 가치(worth)'라는 뜻) 리조트와 함께 발리를 찾는 한국 신혼여행 커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리조트다. 과거 리츠 칼튼에서 아야나로 리브랜딩 했다. 아야나 빌라스, 아야나 리조트, 아야나 스가라 , 림바 바이 아야나 총 4개의 리조트가 모여 있고, 11개의 수영장과 레스토랑과 바를 합쳐 약 17개의 식음료 시설을 갖춘 대규모 멀티플렉스 리조트다. 사랑하는 사람과 바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아름다운 일몰을 보면서 시원한 맥주,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발리 선셋 명소 락바(Rock Bar)로 유명하다. 


3. 더 사마야 (Samaya)



▲더 사마야 스미냑 브리즈 레스토랑


사마야는 산스크리트어로 ‘거룩한 약속’, '긴밀한 유대감', '운명적인 연결'을 뜻한다. 허니문으로 발리를 찾는 커플들에게 더 이상 잘 어울릴 수 없는 이름을 가진 리조트다. ‘발리의 청담동‘으로 불리는 스미냑 중심가에 위치한 더 사마야 발리 (The Samaya Seminyak Bali)는 전 객실 풀빌라로 이뤄진 럭셔리 대형 리조트로 발리 3대 레스토랑 중 하나인 ’브리즈 레스토랑‘이 위치한 미식 핫플레이스다.  


4. 우마나 (Umana) 발리



▲우마나 발리 오션풀빌라


산스크리트어로 ‘우마(Umā)’는 힘, 에너지, 영양, 조화, 사랑, 아름다움, 헌신이라는 뜻이고, 'na'는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라는 희망을 담은 어미다. 우마는 모성을 상징하는 힌두교의 신인 파르바티(Pārvatī)의 별명이기도 하다. 2023년 11월에 그랜드 오픈한 우마나 발리(Umana Bali)는 힐튼의 두 번째 최상위 브랜드인 'LXR' 계열로는 동남아 최초의 리조트(구, 반얀트리)다. 전 객실(72채)에 개인풀과 자쿠지를 보유한 발리의 유일한 리조트로, 로비, 객실의 인테리어, 레스토랑의 이름과 음식, 버틀러 서비스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우마나'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설계했다. 



​5. 짐바란 뿌리 (Puri) 발리


▲짐바란 뿌리발리 원베드 풀빌라


뿌리는 발리의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거룩한 왕궁' 혹은 '요새'를 뜻한다. 석양이 아름다운 짐바란 해변에 위치한 짐바란 뿌리 발리(Jimbaran Puri, A Belmond Hotel, Bali)는 벨몬드 계열의 5성급 럭셔리 호텔 체인이다. 왕궁이라는 이름답게 웅장하지만 섬세한 발리 감성이 물씬 풍긴다. 동양인 투숙률이 낮고, 뿌리 발리 고객들만 이용 가능한 단독 해변을 보유해 프라이빗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미국의 유명 매체인 트래블+레저(Travel + Leisure) 선정 2020년 ‘인도네시아 Top5 리조트’ 3위에 오르기도 했다. ​


6. 바이스로이 (Viceory) 발리



▲바이스로이 발리 전경


바이스로이 '~을 대리하여'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접두어인 'vice-'와 군주를 뜻하는 프랑스어 'roi'에서 파생한 이름이다. 19세기 후반부터 1940년 중반까지 우붓은 왕국이었다. 왕국은 사라졌지만, 왕족의 후손들이 소유한 넓은 땅에 세워진 리조트들의 이름에는 인도네시아어로 '왕', '군주' 혹은 세습된 왕가의 이름을 붙인 경우가 많다. 바이스로이 발리(Viceroy Bali)는 가장 발리다운 지역인 우붓에 자리한 최고급 리조트다. 페타누(Petanu) 강의 전망과 정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인피니티 풀을 보유해 인스타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명소다. 온수 조절이 가능해 한 밤이나 새벽에도 야외 수영을 즐길 수 있다. 2022년 트립어드바이저의 ‘여행자의 선택' 부문 1위로 꼽힐 정도로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곳이다. 우붓 시내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하며, 리조트에서 무료로 셔틀 서비스를 제공한다.


7. 까야나 Kayana
 


▲더 까야나 발리 원베드 풀빌라

까야나는 '아름답다'라는 의미로, '각 사람이 타고난 우아함과 매력', 우리말로는 '~답다'라는 의미다. '순수한 열쇠의 수호자'라는 뜻도 지녔는데, 자기만의 방식으로 삶을 사는 진취적인 매력을 뜻해, 미국, 자메이카, 프랑스 및 25개 국가에서 여성의 이름으로도 사용된다. 20년 이상 남으로 지내다가 이제 막 하나가 된 신혼부부들에게 진지한 물음을 던지는 듯하다. 가장 나다운 것이 아름다운 것이며, 상대방의 아름다움도 그 자체로 존중하는 자세가 앞으로 둘 사이에 벌어질 수 있는 문제들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속삭이는 것만 같다. 스미냑 중심에 위치한 더 까야나 빌라 (The Kayana Villa)는 유명한 비치클럽인 '포테이토 헤드'까지 도보로 5분 거리다. 발리 최고 맛집이 몰려있는 지역이라 진취적인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리조트다.


8. 난디니 (Nandini) 정글 리조트 & 스파 발리



▲난디니 정글 리조트 & 스파 발리 전경


난디니는 '충만한 기쁨'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어근인 'nand'에서 유래했다. 문자 그대로 난디니는 '기쁨을 가져다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난디니는 힌두교의 파르바티 여신의 영원한 동반자(Ashtanayika) 중 한 명을 지칭하기도 한다. 난디니 역시 신혼부부들에게 참 잘 어울리는 이름을 가진 리조트다. 난디니 정글 리조트 & 스파 발리(Nandini Jungle By Hanging Gardens)는 우붓 행잉가든 계열의 호텔로, 난디니에 투숙하면 무료 셔틀을 이용해 행잉 가든의 수영장과 레스토랑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객실에는 정글 뷰를 볼 수 있는 테라스가 있으며 객실의 크기는 약 27평이다. 요가, 사이클링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우붓 시내까지는 30분 거리로 하루 2번의 무료 셔틀을 운영한다.



9. 아리아두타 (Aryaduta) 발리 리조트



▲아리아두타 발리 리조트


아리아두타는 인도네시아어로 '대사'라는 뜻이다. 꾸따는 활동적인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지역으로, 아리아두타 발리 리조트(Aryaduta Bali)는 고급 숙소가 많지 않는 꾸따에서 가장 대표적인 럭셔리 리조트다. 럭셔리 호텔 치고는 생소한 이름이라 인터넷으로 후기를 검색해 보면 발리의 럭셔리 호텔 중 번화가와 해변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이만큼 가성비 높은 리조트는 드물다는 평가가가 지배적이다. 대형 백화점이 바로 옆에 있고, 꾸따 해변까지는 걸어서 10분 거리다. 주변에는 음식점, 카페, 바, 각종 상점들이 가득해 활동적인 커플들에게 인기가 좋다. 공항까지 거리도 가까워 첫날과 마지막 숙박으로 가장 즐겨 찾는 리조트다. 2019년에 신축되어 깨끗하고 현대적인 시설을 갖췄다. 



▶자료 및 사진 제공 : 팜투어

2003년에 설립한 팜투어는 21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10년 연속 허니문 송객 1위 자리를 지켜왔다고 밝혔다. 지난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는 연간 신혼여행 모객 2만 쌍을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팜투어는 소비자 만족도 1위인 기업에게 수여하는 '한국 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허니문 여행사 부문에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8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