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부·한국관광공사, ‘지역특화 관광자원’ 새롭게 선정, 발표
생태녹색관광, 산업관광, 레저스포츠관광, 걷기여행길 활성화 등 4개 분야
지역관광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육성할 것
2021-01-27 15:15:53 , 수정 : 2021-01-27 15:49:3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7일, ▷생태녹색관광, ▷산업관광, ▷레저스포츠관광, ▷걷기여행길 활성화 등 4개 분야의 지역특화 관광콘텐츠를 선정해 발표했다.

 





문체부와 공사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그 지역만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모로 선정한 대상지에는 관광콘텐츠 개발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상담(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 시대에 휴식과 치유를 제공할 생태녹색관광 사업 15개소 선정



코로나 시대에 휴식과 치유를 누릴 수 있는 생태녹색관광은 ▷생태테마 관광자원화 사업과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 두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생태테마 관광자원화 사업에는 ▷부산 금정구의 ‘회동수원지 소풍여행’, ▷충남 서천의 ‘휴일엔(N) 놀러와유(遊)’ 등 10개소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관광객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천천히 깊게 자연을 체험하며 휴식과 소소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과 역사·문화·인문학적 이야기를 결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해설을 제공한다.

 

노후관광시설 재생 사업에는 ▷강원 횡성의 ‘호수에 어린 오색빛 꿈길 여행’, ▷경남 창원의 ‘진해 경화역에 내린 별빛 생태인문학 향연’ 등 5개소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문화콘텐츠를 접목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그간 쇠퇴했던 관광 기능을 되살려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자체와 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산업관광 사업 2개소 선정
 

산업관광은 지역의 특화 산업, 기업체, 산업시설 등의 산업자원과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해 방문객에게 특색 있는 체험형 관광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강원 정선의 삼탄아트마인을 중심으로 한 ‘근대산업 문화유산 탄광문화 여행’과 ▷충북 괴산의 자연드림파크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유기농(오가닉) 산업과 함께하는 치유 여행’이 선정됐다.




▶소규모·개별관광에 어울리는 레저스포츠관광 사업 3개소 선정 
 

레저스포츠관광은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저스포츠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관광객에게 레저스포츠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브랜드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강원 강릉의 ‘해중공원을 누비는 신비한 바다 속 산책’, ▷충남 부여의 ‘하늘·땅·물에서 즐기는 관광레저스포츠 체험’, ▷강원 원주의 ‘온몸이 짜릿짜릿! 산악자전거와 캠핑을 한곳에서 즐기자!’ 3개소가 선정됐다.

 




▶걷기여행길 활성화 사업 3개소 선정



걷기여행길 활성화는 지역의 매력적인 걷기여행길과 대표 관광자원을 하나의 주제로 엮어 지역 특화 관광상품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울산 동구의 ‘취향의 발견 해파랑길 걷기플렉스’, ▷충남 서산의 ‘구석구석 함께 걸어볼까 유(YOU)! 서산’, ▷경남 고성의 ‘같이 갑시다. 고성 해양 치유길’ 3개소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한편, 문체부는 지방공항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이동,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 숙박, 쇼핑 등 관광의 모든 요소를 동선에 따라 관광객들에게 빈틈없이 제공하기 위해 ‘지역관광 서비스 혁신을 위한 통합지원사업’(코리아 토탈 관광 패키지: KTTP)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공모로 선정된 관광자원 이외에, ‘지역관광 서비스 혁신을 위한 통합지원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대구와 전남 지역도 즐길거리를 확충할 수 있도록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사업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문체부 최보근 관광정책국장은 “지금은 온 국민이 힘을 합쳐 코로나19 방역에 힘써야 하는 시기로 마음껏 여행을 즐길 수는 없다”며, “코로나19 극복 이후 여행이 본격화될 그 시점에 맞춰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지역관광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4개 분야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사업 대상지

 

▶생태녹색관광 사업 대상지




▶산업관광 사업 대상지


 * 삼척탄좌 정암광업소(정선군 지정 근대문화유산)를 복합 문화예술공간(레지던스 창작공간, 박물관, 갤러리,  등)으로 조성. 삼탄아트마인은 ’삼탄‘(삼척탄좌), ’아트‘(예술), ’마인‘(광산)이 결합된 것으로 ’문화와 예술을 캐내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 친환경 유기농 식품산업 클러스터(단지)로서 복함공간(공방, 숙박시설, 영화관, 음식점, 치유센터, 힐링센터 등)을 갖추고 교육, 견학, 체험, 치유, 음식, 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한다. 

 


▶레저스포츠관광 사업 대상지



▶걷기여행길 사업 대상지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지자체 선정지 소개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