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10일 제주 난타호텔에서, 지역관광리더, 지속가능한 친환경 지역관광 경영 시동
공사, “지역관광리더와 함께 친환경 제주관광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만드는 데 힘쓸 것” 
2021-11-10 15:59:27 , 수정 : 2021-11-10 16:15:39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제주관광의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제주 지역관광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 행사 모습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11월 10일, 제주시 난타호텔에서 위드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논의 및 제주관광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관광 리더인 농어촌체험 휴양마을, 세계유산마을, 마을 지역주민, 관광업계 관계자,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부, 제주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제주6차산업협회, 곶자왈공유화재단 등 유관기관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여하여, 제주 친환경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선포를 통한 지속가능 지역관광 토대를 구축하고 위드코로나 지역관광의 트렌드와 관광 상품 활성화를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 


이번 행사는 오후 2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주제영상상영(친환경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등) △2021 ESG 지역관광경영 선포식 및 제주관광공사 감사패 수여 △기조강연 △지역관광분야 혁신사례발표 △분과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지역관광 리더스 워크숍에서는 참여하는 90여명의 지역리더들과 함께 ESG 친환경 지역관광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 행사 모습 


여기서 지역리더들은 제주관광산업의 탄소중립 실현과 저탄소 관광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지역관광 경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서약을 진행했으며, 탄소 중립 선도 아이디어 발굴, 친환경 경영 동참, 신재생에너지 사용과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저감을 통한 저탄소 관광생태계 구축, 친환경 지역자원 콘텐츠 발굴을 통한 친환경 지역여행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함께 서약했다. 


이어진 기조강연에서는 위드 코로나 지역관광 발전 방향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국 변경화 지역활력담당관의 발표했다. 여기서 변경화 담당관은 “코로나 시대 지역의 위기와 기회가 공존할 것이며 지역리더들의 역할과 ESG 경영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관광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언으로 “사업의 대상을 명확히 하고 달성가능한 관리 목표를 설정하며 시스템을 갖추고 자립성을 갖추어야 지역관광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리얼트립 권내영 팀장은 지역관광 트렌드 및 고객니즈 분석에 따른 관광상품 구성 방향을 송세진 여행작가는 지역관광 해외사례, 양군모 PD의 제주도내 거점 조직체 운영 우수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 행사 모습 


2부에서는 분과회의가 △(웰니스관광 분과)2021 웰니스 관광지 11개소 △(지역관광거점조직체) 7개소 대표자 △(세계유산마을)7개마을 리더 △관광 오피니언리더 청취로 총 4개로 나누어 진행됐다.


분과회의는 각 분과의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지역리더, 마을 주민들의 생각을 나누고 토론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이날 공사 협력 네트워크 유관기관 관계자 대상으로 웰니스관광지 선정 및 지역관광 활성화 분야 등 15명에게 제주관광공사 사장 표창장과 감사패가 수여됐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관광리더분들께서 함께 자리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지역관광리더분들과 함께 친환경 제주관광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지역관광을 만들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1 지역관광리더 역량강화 워크숍 행사 모습 


한편,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 19상황을 고려해 100인 미만으로 진행되었으며 출입전 발열체크와 출입자 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 진행됐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