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푸저우(福州), 한국 관광설명회 개최
웅국평 단장(푸저우문화관광국 국장) 및 홍보단 방한
해상 실크로드의 관문
2019-05-10 16:18:49 , 수정 : 2019-05-10 17:02:07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축복받는 주, 행복한 도시(有福之州 幸福之城) 中 푸저우(福州)로 관광 오세요."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 참석한 양국의 귀빈들이 관광발전과 우호를 다짐하며 포즈를 취했다


중국 푸저우문화관광국(국장 웡궈핑. 관광설명회 단장)은 10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소공동 프래지던트호텔 31층에서 축복받는 주, 행복한 도시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를 개최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 모습


이날 행사는 개회, 참석 귀빈 소개, 진종화 한국관광공사 중국팀장 환영사, 왕옌쥔 주한 중국 대사관 참사관 겸 서울중국문화센터 주임 인사말, 웅국평 푸저우 시 문화관광국 국장 인사말, 푸저우시 자스민 차 시범, 축복의 땅, 행복의 도시 – 푸저우 관광자원 소개, 샤먼항공 노선 추천, 행운의 추첨, 여행업체 협력 의향 서명식, 퉈푸 행복 선물 증정, 오찬 회담 순으로 진행됐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진종화 한국관광공사 중국팀장

  
이 자리에서 진종화 한국관광공사 중국팀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과 중국은 역사와 문화,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까운 이웃 나라이며, 특히 관광분야에 있어서는 지난 1992년 수교이래 당시 13만 명에 불과하던 관광교류가 작년에 900만 명에 달하는 등 괄목할만한 발전을 해 오고 있다”며, “하지만, 많은 한국인들은 중국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북경과 상해 등 대도시와 백두산을 중심으로 주로 방문하고 있는데 중국의 광활한 영토, 많은 관광자원을 볼 때, 좋은 관광지들이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이 많다”고 말했다. 
 

진 팀장은 “오늘 푸저우시 한국 관광설명회는 매우 뜻 깊은 행사라고 할 수 있으며, 오늘 행사를 통해서 해상 실크로드의 중심인 푸저우시가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왕옌쥔 주한 중국 대사관 참사관 겸 서울중국문화센터 주임


왕옌쥔 주한 중국 대사관 참사관 겸 서울중국문화센터 주임은 인사말에서 “봄기운이 완연한 계절에 2200여년의 역사가 있는 중국 문화와 역사의 도시, 복주시가 방문해 개최하는 관광홍보회를 서울 중국문화센터와 주 서울 중국관광여유국을 대표하여 복주시 관광홍보단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참가하신 서울 관광업계 대표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관광홍보회를 통해 복주와 서울의 관광문화 교류가 더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이번 홍보회를 적극적으로 선전하고 보도해 더욱 많은 한국 관광객이 복주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왕 참사관은 “복주 여행은 여러분들께 새로운 느낌과 경이로움을 선사할 것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관광홍보단 단장인 웅국평 푸저우 문화관광국 국장


이번 푸저우시 관광홍보단 단장인 웅국평 푸저우 문화관광국 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복주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갖고 있는 도시, 행복과 휴양의 도시로 중국에서 가장 행복한 10대 도시 중 하나로써  활력적이고 매력이 충만한 도시”라며, “중국 동남연해 지역에 위치해 있는 복건성의 성회로서 2200여 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해변의 추루(도시)로도 불리고 있다”고 말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관광홍보단 단장인 웅국평 푸저우 문화관광국 국장
 

웅 국장은 “한국은 중국의 가까운 이웃이며,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해 있고 상호간에 매우 우호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며, “두 지역의 관광 합작은 매우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부단한 소통과 교류강화, 교류합작의 개척을 통해 더욱 높은 수준과 단계, 더욱 광범위한 영역에서 함께 윈윈하는 발전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웅 국장은 “이번 홍보회를 통해 더욱 많은 한국 분들이 복주를 이해하고, 복주를 직접 방문해 복과 행복이 있는 이곳에서 행복한 여행을 체험해 보실 것을 진심으로 희망한다”며, “정이 많고 친절한 복주인들은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여행업체 협력 의향 서명식 모습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푸저우 상징인 복 글씨 탁본을 직접 시현한 후 들어 보이는 변동현 서울관광재단 관광 MICE 본부장(우측) 
 


▲푸저우 자스민차를 직접 내리며 시현하고 있는 모습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푸저우의 상징인 퉈푸 족자를 전해 받고 있는 진종화 공사 중국팀장(우측 세번째)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푸저우의 상징인 퉈푸 족자를 전해 받고 있는 여행사 대표(우측 세번째)


●푸저우 관광자원 소개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관광자원을 소개하고 있다


푸저우는 북쪽에 푸산(福山)이 있어 예로부터 ‘축복의 땅’으로 불렸다. 이 도시는 22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국가 역사 문화 유명 도시와 중국 우수 관광 도시이자 푸젠성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푸저우는 지리적 위치가 우월하고 교통이 편리하다. 중국 동남연해에 위치해 있으며,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 등 중국에서 가장 발달된 2개 삼각주 사이에 위치하고, 타이완을 마주하고, 홍콩과 마카오에 인접해 있으며, 동남아와 관계가 밀접하다. 
 

현재 육해공의 삼위일체, 다층적, 다기능 교통망 체계를 갖추고 있다. 고속도로는 푸저우를 중심으로 푸젠성 전체를 커버하는 4시간 생활권이 기본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푸저우 국제공항은 국내외 노선 106편을 개통하고 국내외 7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푸젠은 현재 샤먼에서 한국 서울로 직항하는 노선을 개통했으며, 푸저우에서 상하이 등 여러 도시를 거쳐 한국 서울로 환승하는 노선도 개통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관광자원에 대한 영상 모습  
 

푸저우는 산수가 수려하고, 공기가 맑으며, 경치가 좋아 사람이 살기에 좋고, 자연자원이 풍부하고, 인문적인 저력이 풍부하다. 온천 양생 관광, 푸젠성 도시 문화 관광, 생태 체험 관광, 빈해 휴가 관광 등 관광 브랜드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국가 5A급 관광지 3방 7항, 국가급 관광 휴양지 구령 및 14개 국가 4A급 관광지, 3개 국가급 풍경 명승지구, 5개 전국 농공업 관광시범단지, 5개 국가 삼림공원, 17개 국가 중점 문물 보호 기관 등 많은 국가급 관광 브랜드가 있다. 
 

최근 푸저우 관광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도시 건설과 관광 하드웨어 시설 및 서비스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잘 갖추어져 있어 관광하기 좋고 놀기 좋으며, 살기 좋고 사업하기 좋은 우수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국내외 관광객들이 동경하는 중국 온천의 수도, 해협 관광의 수도와 살기 좋은 행복 수도가 됐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관광자원에 대한 영상 모습 

 

푸저우의 성숙한 관광지를 소개하면, 푸저우시가 중국 온천의 수도이다. 원맥 온천은 푸저우 최초로 온천 문화, 민가 문화, 민속 문화, 음식 문화가 한데 통합된 도시 온천 휴양지로 푸저우시 푸페이난로, 동앙진해류에 위치해 있으며, 성 스포츠 센터에 인접하고, 교통이 편리하여 관광객이 시내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도 자연 온천을 즐길 수 있고, 푸저우 천년 온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푸저우는 천년 고성으로 문화가 번성하고 인문이 한데 모여 본래부터 공자와 맹자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담석산 문화 유적은 중국 동남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신석기 문화 유물 중 하나이며, 지금으로부터 4, 5천 년 전에 푸젠 고문화와 해양문화의 요람이자 선진미족의 발원지이다. 푸저우는 삼림 자원이 매우 풍부하고 삼림 복개율이 50%이상이다. 천연 녹색의 산수 생태 관광은 도시의 소란스러움에서 벗어나 고요함을 느끼게 한다. 
 

푸저우는 해상 실크로드의 중요한 항구다. 해상 실크로드 역사의 눈부신 창조자 중 하나로서 유일무이한 탁월한 지위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 휘황찬란하고 유구한 해상 실크로드 역사는 푸저우가 바다와 함께 태어났으며, 바다로 인해 흥하고 바다를 개척하여 영광스럽게 번영하는 모습을 증명할 수 있으며, 해상 실크로드의 역사 유적을 남겨 고대 푸저우성의 해상 실크로드의 기억을 지키고 있다. 
 

중화 전통 공예 삼보 중 하나로서 푸저우 탈태칠기는 잘 알려져 있다. 푸저우에서는 탕태칠기와 뿔로 만든 빗, 종이우산은 특예삼보이라고 합쳐서 부르고, 수산석조, 코르크 그림은 용성삼절이라고도 불린다. 
 

푸젠요리는 중화 8대 요리 중 하나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불도장이며, 말 그대로 부처마저도 맛과 향에 담을 넘었다고 한다. 푸저우 스낵(샤오츠)은 푸저우 요리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그것은 요리만큼이나 주목받고 있다. 태평연, 태극우니, 어완, 정변후 등은 평판이 좋으며, 어완, 연완, 평육연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잘 먹는다고 말한다. 
 


●샤먼항공 소개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샤먼항공 직원이 노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샤먼항공은 지난 1984년 7월 25일 중국 민항국과 푸젠성의 합작 투자로 설립된 중국 최초의 현대 기업제도를 도입, 운영한 항공사이다. 샤먼항공의 운송사 코드는 MF 이며, 기업의 로고는 높이 날아오르는 백로이다. 
 

샤먼항공은 중국 내 유일하게 전 기종 보잉 시리즈 항공기를 사용하는 항공사로, 2015년 말 기준 전부 보잉 시리즈인 149대의 항공기로 340만 시간의 누적 안전비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359개월 연속 안전 비행 및 262개월 연속 영공 안전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항공사의 원인으로 인한 어떠한 사고 징후 및 불안전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샤먼항공은 현재 허베이항공과 장시항공 이라는 두 개의 자회사를 설립했으며, 푸저우, 베이징, 톈진, 항저우, 후난 등에 지사와 췐저우 운항기지를 두고 있다. 230개의 국내선과 60개의 국제선 및 지역노선을 운영함으로써 노선 네트워크를 전국에 두루 갖추고 전 세계로 통하고 있다. 연간 여객 수송량은 2300만 명을 초과하며 회사 총자산은 400억 위엔, 순자산은 150억 위엔을 보유하고 있으며, 29년 연속 흑자라는 업계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샤먼항공에 대한 영상 모습

 
최근 몇 년, 샤먼항공은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안전 기록과 지속적 흑자 경영실적 및 완벽, 존중, 세심, 아름다움이라는 양질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점차 국내 항공운송 기업의 모범이 되고 있다. 또한 중앙 국가기관의 유관 부 위원회 및 성과 시 지도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국 선진 우수활동 하부 당조직, 전국 5.1 노동 표창, 전국 안강배 경쟁 우승 기관, 전국 업무 품질 선진 기관, 전국 조화로운 노동관계 모범 기업, 전국 고객만족도 상위 10대 브랜드 등의 영예로운 칭호를 획득한 바 있다.


현재 9개의 지사 및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50여개의 국내외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450시간 이상의 안전비행 기록과 500개 노선에 가까운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연간 3600만 이상의 여객 수송량과 100만 이상의 상용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룹 항공기 규모가 210대로 중대형 항공 그룹으로 진입하고 있다. 항공기령 평균 5년으로 전 세계 업계 최저 항공기령 수준이다.  지난 2012년 11월 스카이 팀에 가입되어 19개 스카이팀 제휴사 중 하나인 샤먼항공은 하루 약 15000개 항공편을 이용한 1000여 가지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샤먼항공은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독창적 특색, 고객 우선주의, 아시아 태평양의 일류라는 항공 브랜드를 창조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우수 항공산업 그룹이 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며, 세계 항공시장에서의 신흥 역량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축복의 땅, 행복의 도시 – 푸저우 관광코스 상품 추천


▲푸저우시 (한국)관광설명회에서 소개되고 있는 푸저우 관광 상품 영상 
 

▶푸저우를 만나다. 아름다운 6일 관광 (A)
서울에서 상해를 경유해 푸저우로 가는 항공편을 이용하거나 서울에서 샤먼항공으로 샤먼에 가서 기차를 타고 푸저우로 이동한다. 
관광지 : 구산, 용천사, 푸젠 소가예 도자기 문화창의원, 마미구 나성탑 공원, 중국 선정문화박물관, 푸저우 현지 특색 요리 달명음식거리, 3방칠향 등 
 

▶푸저우를 만나다. 아름다운 6일 관광 (B)
서울에서 상해 경유해 푸저우로 가는 항공편을 이용하거나 서울에서 샤먼항공으로 샤먼에 가서 기차로 푸저우로 이동한다. 
관광지 : 중국 운정 관광지, 청운산어온천, 춘륜 자스민차 문화창의사업단지, 진해루 등

 


한편, 이번 푸저우 한국 관광설명회는 푸저우시문화관광국 주최로 진행됐으며,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국내 여행사 및 관광업계 관계자 등 약 13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