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VISIT SEOUL AWARDS] 올해 가장 사랑받은 서울의 관광지는 경복궁
서울 관광명소 TOP 7, 경복궁 ‧ 코엑스몰 ‧ 별마당도서관 ‧ DDP ‧ 광장시장 ‧ 청계천 ‧ 동대문시장 순
언어권별 인기 콘텐츠 TOP 5, 방문자 수 TOP 10 국가 등 순위 공개
2020-12-08 10:11:12 , 수정 : 2020-12-08 10:50:44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전 세계인들이 가장 찾고 싶어 하는 서울 관광명소는 경복궁이며,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가 서울관광까지 이어지고 있다” 




▲2020 visitseoul.net 서울의 관광명소 TOP 7


올해 전 세계의 관광이 잠시 멈췄지만, 서울관광 공식 웹사이트 visitseoul.net은 서울을 그리워하는 전 세계 팬들을 위해 다양한 서울 소식을 전하며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달려왔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총 6개 언어로 운영되고 있는 visitsoeul.net 데이터를 통해 온라인에서 사랑받은 서울의 명소는 어디인지, 또 어느 국가가 서울의 관광지를 가장 많이 찾았는지, 등을 분석한 결과를 8일 공개했다.


한 해 동안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서울의 관광명소 TOP7은 어디일까. 부동의 1위는 바로 ▷경복궁이다. 6개 전 언어권에 걸쳐 TOP 5에 들며 세계인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그 뒤로는 ▷코엑스 몰 ▷별마당 도서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광장시장 ▷청계천 ▷동대문시장 등이 뒤를 이었다.




▲2020 visitseoul.net 6개 언어권별 콘텐츠 TOP 5


6개 언어권 사이트별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TOP5는 언어권 별로 같은 듯 차별화된 선호를 선보여 흥미롭다. 국문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1위는 ▷남산 순환산책길이 차지했다. 올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사람이 적은 야외 여행지에 관심이 높고 언택트 여행 기사가 많이 발행된 덕분이라 여겨진다. 


영문 사이트 1위 콘텐츠는 ▷코엑스몰이, 일문 사이트는 매년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복궁이 올해도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일문 사이트에서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는 4차 한류 붐이라 불릴 정도로 한류 카테고리의 조회 수가 높았다. 4월부터 이어진 긴 외출 자제로 VOD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중국어 간체와 러시아어 사이트는 모두 서울에서 언택트 여행하기 기사가 1위를 차지했는데, 두 언어권 모두 기획기사에 관한 관심이 두루 높았다. 중국어 번체 사이트 1위 기사는 ▷이색 막걸리 5로, 막걸리가 한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한 덕분에 매달 조회 수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전 언어권 기사 선호를 종합해 봤을 때 올해는 비대면 여행지 및 한류 관련된 콘텐츠가 가장 많이 사랑을 받았다. 




▲2020 visitseoul.net 방문자 수 TOP 10 국가


2020년 서울을 특별히 사랑한 국가 TOP 10은 어디일까. 전 언어권을 통틀어 서울관광 공식 웹사이트 visitseoul.net 접속 국가 TOP 10은 ▷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러시아 순이다. 우리나라를 제외해도 아시아의 비율이 압도적인데 한국과 지역적으로도 가깝지만, 한류 콘텐츠의 주 소비층인 만큼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서울 관광까지 관심이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이혜진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어디로도 여행할 수 없었던 올해, 서울관광 공식 웹사이트와 SNS 계정을 통해 다양한 서울관광의 매력을 보다 생생하고 친근하게 소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다시 여행이 시작되면 첫 번째 목적지가 서울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로벌 팬들의 선호와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