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코로나 시대 웰니스관광으로 강원관광 재도약 이끈다”
12일,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에서 강원 웰니스관광 홍보대사 위촉 및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 및 시군, 한국관광공사, 웰니스시설 등 8개 기관 협약 체결 
2021-03-13 04:13:39 , 수정 : 2021-03-13 05:29:44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강원도, 코로나 시대 웰니스관광으로 강원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12일, 오후 2시 30분부터 강원도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에서 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 장덕수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을 비롯해 강원도와 한국관광공사, 시군(동해 ‧ 평창 ‧ 정선)과 웰니스시설(동해무릉건강숲·평창용평리조트·정선파크로쉬리)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웰니스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및 웰니스 홍보대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귀빈들이 함께 자리해 강원관광 활성화를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 우측으로부터 7번째 김명중 경제부지사, 김주철 웰니스관광 홍보대사, 장덕수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


이날 행사에는 ▶강원도 ▷김명중 경제부지사, ▷이창우 관광마케팅과장, ▷장덕수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 ▶동해시 ▷김도경 부시장, ▷홍성정 동해무릉건강숲센터장 ▶평창군 ▷강효덕 부군수, ▷임학운 용평리조트 대표, ▶정선군 ▷김병렬 부군수, ▷문일 파크로쉬리조트 호텔HDC 총괄실장, ▶한국관광공사 ▷박범석 강원지사장, ▶강원도경제진흥원 ▷김영기 지역발전본부장, ▶협력기관 ▷장태수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김지원 한국경영인증원 관광문화센터장, ▷이제우 하나투어ITC 대표, ▷김주철 웰니스관광 홍보대사 등을 비롯해 8개 기관 임직원 및 관광전문기자단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 모습 


이번 행사는 주은정 강원도 관광마케팅과 해외마케팅팀장이 전체 사회를 맡았으며, 코로나19에 대한 철저한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됐다. 행사는 ▷개회 및 참석 귀빈 소개, ▷강원도 경제부지사 및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 인사말, ▷홍보대사 위촉, ▷강원도 웰니스관광 홍보영상 시연,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 ▷업무협약 서명자 인사말, ▷8개 기관 업무협약서 서명 및 교환, ▷기념촬영 순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김명중 경제부지사가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김명중 경제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이자 아리랑의 고장 정선에서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 관광지로 발돋움하는 뜻 깊은 자리에 여러 내빈을 모시고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지난해 강원도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군, 관광업계와 힘을 모아 문체부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말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명중 경제부지사 


김 경제부지사는 “코로나19 상황은 비대면 관광 수요증가 등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관광트렌드를 바꾸어 놓았으며 웰빙과 행복, 건강 즉 웰니스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에 강원도는 애프터·위드 코로나 시대 선재적 대응을 위해 이번 기회로 삼아 강원도를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관광지로 발전시켜서 국내외 관광객들이 강원도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이 협약식이 웰니스관광을 비롯한 강원관광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장덕수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이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장덕수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풍광으로 가득한 아리랑의 고장 정선이 대한민국 최고의 웰니스 관광 중심지로 도약하는 뜻 깊은 자리에 여러 귀빈을 모시고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정선군을 비롯한 강원도의 청명한 기운이 코로나19로 한껏 위축된 대한민국의 새로운 활력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고 말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장덕수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


장 위원장은 “이를 위해 저를 비롯한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정선군을 비롯한 강원도 전역이 대한민국의 사랑받은 대표 엘리스 관광지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 체결을 위해 8개 기관 대표들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는 모습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로 침체된 관광경기 회복을 위해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웰니스관광 클러스터’와 연계해 강원도와 한국관광공사, 시군(동해·평창·정선)과 웰니스 시설(동해무릉건강숲·평창용평리조트·정선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 등 8개 기관이 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8개 기관 대표들이 협약서를 들고 강원 웰니스관광 활성화를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협약식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는 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우측)와 임학운 용평리조트 대표

 


▲협약식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는 김도경 동해부시장(우측)과 박범석 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장 

 


▲협약식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는 김병렬 정선부군수(우측)와 강효덕 평창부군수

 


▲협약식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는 문열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 실장(우측)과 홍성정 동해무릉건강숲센터장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의체 구성 ▶강원도 웰니스관광 상품 개발 및 신규 웰니스관광지 발굴 ▶웰니스 관광상품 및 프로그램 운영·홍보 ▶웰니스관광객 유치 여건 개선 및 클린강원 & 안심관광 추진 ▶웰니스 전문인력 양성 및 사후관리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관광트랜드 변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민·관이 협력하여 강원도 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여건을 조성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으며, 더 나아가 강원도를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에 앞서 웰니스 홍보대사에 위촉된 김주철(가운데) 씨가 김명중 경제부지사(우측)와 장덕수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좌측)과 함께 웰니스관광의 성공을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주철 웰니스 홍보대사가 위촉 직후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협약식에 앞서 강원도 횡성 출신인 방송인 김주철 씨를 ‘강원도 웰니스관광 홍보대사’로 임명하는 위촉식이 진행됐다. 국민들에게 항상 건강한 웃음을 주는 강원도 횡성 출신의 방송인 김주철은 홍보대사 위촉직 후 가진 인사말에서 “관광업계가 힘든 시기에 강원도가 하나투어와 함께 손잡고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의 관광객들을 맞이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하게 됐다”며,“몸이 건강해 지고 마음이 맑아지는 힐링과 건강 체계가 깜짝 놀랄 정도로 너무 잘 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웰니스관광 홍보대사로서 첫 인사도 웰니스관광 홍보로 이어갔다. 이어 방송인 김주철 홍보대사가 출연한 홍보 동영상 시연이 있었다.  



▲장태수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가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 중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중장기 육성계획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이어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장태수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의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중장기 육성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장 교수는 발표에서 웰니스(Wellness)란, 삶의 질을 높이는 일련의 총체적 활동이자 몸, 마음, 정신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상태라며,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모든 행동이고, 개인 능력의 극대화를 이루는 모든 활동을 지칭한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중장기 육성전략을 1, 2파트로 나눠 1파트에서는 웰니스의 정의, 웰니스관광의 이해와 필요성, 국내외 웰니스 환경분석, 웰니스관광 Case study 등에 대해 설명했고, 2파트에서는 강원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로드맵과 거점지역 관광자원 분석, 강원 오향 웰니스관광 콘텐츠 개발, 웰니스관광 인력 양성 및 홍보마케팅,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네트워킹 및 지역연계와 강원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발전전략 까지 세부적으로 밝혔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강원 오향웰니스관광 콘텐츠 개발로 곡식향, 향기향, 울림향, 시골향, 잔치향 등으로 나눠 곡물/음식 치유, 향기(산야초, 피톤치드)/ 아로마테라피, 소리·울림/소리치유, 숲·장터/ 숲 치유· 5일장, 잔치·축제/ 웰니스 축제 등이다.  



▲이제우 하나투어ITC 대표가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 중 강원 웰니스 관광홍보 및 관광객 유치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뒤 이어 진행된 이제우 하나투어ITC 대표의 웰니스 관광홍보 및 관광객 유치방안 발표에서는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상품 구성 배경 및 구성 내용, 하나투어 모바일 닷컴 메인메뉴 ‘강원도여행’ 강원도 특화 기획관 구성과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및 강원도 여행 관련 대면/비대면/단품 상품들 노출,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컨텐츠에 대한 효과적인 노출 지속 가능 등을 통한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하나투어 상품 런칭, 그리고 놀이의 발견을 통해 어린이-가족 플랫폼 놀이의 발견 강원 웰니스 여행 런칭,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가족 체험여행 콘셉트로 고객 어필, 놀이의 발견 오픈 이벤트와 함께 프로모션 진행 등과 함께 eBay(옥션, 지마켓)을 통한 런칭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모든 여행출발자에게 KF94방역마스크, 손소독제, 강원 웰니스 마스크 방역 파우치, 강원 여행 파우치, 강원 여행 책자 및 해당 지역 지도 등 안전과 정성이 가득한 물품을 준비해 각 시설사로 배송 등으로 상품 런칭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홍보 및 프로모션은 강원 웰니스 관련 무료 숙박 제공 이벤트 warm up과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기획전 동시 홍보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 블로그 등으로 진행됐으며, 기획전 2건, 배너 3건, 캠페인 6차례가 진행됐다. 이를 통해 지난 3월 9일 기준 500건/1,000명 목표예약으로 진행해 총 주문건수 601건 예약/ 총 1,406명 모객으로 예약 120% 달성, 모객 140% 달성 등의 호실적을 기록하며 1차 오픈 완판에 성공했다. 예약은 하나투어 287건, 놀이의발견 196건, 이베이 118건이었다고 밝혔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업무협약식 전체 사회를 맡고 있는 주은정 강원도 관광마케팅과 해외마케팅팀장


이번 행사를 통해 상품 구성 및 런칭을 맡고 있는 하나투어ITC는 강원도청과 기초단체, 시설사들과 협업해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하며, 코로나 단계별 여행 제한 완화 이후 하나투어ITC는 강원 콘텐츠 전문 CREATOR & PROVIDER의 역할을 수행하고, 강원도로 외국인 여행객 모객을 적극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기획 중이다. 특히 인바운드 및 인트라바운드의 목적지로 강원 웰니스가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상품개발과 영업활동을 강화하며, 강원도의 지속가능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활성화 업무협약식 전체 모습 

 

웰니스관광 클러스터는 지역 웰니스관광지를 중심으로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지역관광경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협력체를 말한다. 이번에 협약식에 참여한 강원도 웰니스관광시설은 동해 무릉건강숲, 평창 용평리조트, 정선 파크로쉬리조트 등 3곳이다. 힐링 중심지 강원도는 2050 직장인 남녀가 꼽은 웰니스 여행 선호지 1위다. 자연과 교감하고 자연에서 쉬는 건강한 여행을 경험하고 싶다면 단연 강원도라 할 수 있다. 

 

동해 무릉건강숲



▲동해 무릉건강숲 숙박동 모습 (무릉건강숲 제공)


동해 무릉건강숲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고 교육하는 시설인 강원권역 환경성질환예방센터로써, 지난 2013년 5월 국비 57억원을 지원받아 총 119억원을 들여 무릉계곡 청옥광장일대에 2만4천207㎡ 규모로 2015년 6월 준공했다. 하루 100여명이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힐링숙박동과 테마체험실, 대강당, 자연식 건강식당, 어린이 건강체험관, 건강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무릉계곡이라는 입지조건 등으로 최상의 환경적 여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동해무릉건강숲은 민간투자시설로 친환경숙박동 2개동 24객실을 추가로 확충하여, 환경성질환에 국한하지 않고 보건소의 아토피천식예방관리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등 건강증진사업과 접목하여 생활습관병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뇌졸중, 스트레스, 비만 등으로 대상범위를 확대해, 도심의 오염된 환경을 떠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찾기위해, 몸과 마음의 휴식과 건강을 찾기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 체류형 힐링 치유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전국제1의 힐링시설로도 운영되고 있다. 

웰니스 프로그램으로는 온열테라피, 차훈명상, 테마체험실, 어린이 건강체험관 등이 있으며, 연계 관광코스로는 묵호등대전망대, 논골담길, 천곡황금박쥐동굴, 추암촛대바위&출렁다리 등이 있다. 

 

평창 용평리조트
 


▲평창 용평리조트 모습 (용평리조트 제공)


용평리조트는 사람이 살기에 가장 쾌적한 고도 해발 700M에 위치한 사계절 종합휴양지이다. 강원도 백두대간 대관령 산자락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스키장으로 태어난 용평리조트는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계절 휴양지가 됐으며, 하지만 용평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아시아 최고의 종합사계절 리조트로서의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대한민국 레저 문화의 선구자인 용평리조트는 국민의 건강한 레저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고객들에게 참된 휴식을 제공하여 고객의 행복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강원도 평창군 백두대간 청정 고원지대에 자리잡고 있는 용평리조트는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 보유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인적 서비스를 통하여 기존의 향락적 여가 문화를 극복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보다 평온하고 안락한 휴식과 삶의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가치를 두고 있다. 또한, 용평리조트를 방문하여 주시는 고객에게 행복이라는 귀중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웰니스 프로그램으로는 싱잉볼 뮤직테라피, 발왕산 숲 해설, 힐링 요가, 힐링 테라테스 등이 있다. 연계 관광코스로는 대관령 양떼목장&삼양목장,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월정사, 평창올림픽기념관 등이 있다.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 전경 (파크로쉬 제공)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는 강원도 정선군 수암리에 위치해 있다. 말 그대로 한국어로 '바위 아래에서 잠들다'라는 단어는 고대 매크 디더스(貊國 羯王, 가리왕)가 고갈된 전쟁에서 탈출한 옛 이야기에서 유래됐으며, 정선 지역에 도착했을 때 그는 머물 곳을 찾지 못하고 깊은 곳에서 잠을 잤다. 그는 그런 숙면을 취했고 자연에 너무 감사하여 바위에 'Sugam'이라는 단어를 새겨 두었다. 수감리 마을(수암리,岩)의 이름은 그 이야기에서 유래했으며, 지리적 고립과 숨막히는 풍경으로 인해 정선군의 수감리 마을은 오랫동안 숙고하고, 명상하고, 세속적인 사회에서 재충전하기에 완벽한 장소로 알려져 왔다. ROCHE라는 단어는 프랑스어로 바위를 의미한다. 바위는 폭풍우와 기후 변화를 단단히 견뎌냈지만 햇빛, 산들바람, 신선한 공기 및 자연의 생생한 이야기의 온기를 유지하는 견고함과 활력을 상징한다. 아름답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자연을 숨쉰다.  자연에 더 가까이 당신을 데려 치유 활동으로 순수함을 맛볼 수 있으며, 열정과 에너지를 되찾는 레저 활동으로 에너지의 각정을 느끼게 한다. 편안함을 넘어 높은 수준의 편안함과 고급 휴식을 원하는 여러분들의 여행은 파크로쉬에서 시작된다. 

웰니스 프로그램으로는 숙암명상, 비대면 요가명상, 간식 만들기, 아쿠아 플로팅, 듀오볼 피트니스 등이 있으며, 연계 관광코스로는 병방치 스카이워크, 고한18번가 마을호텔, 정선아리랑 시장, 정선 레일바이크 등이 있다. 




한편, 강원도는 강원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중장기 육성계획 및 통합브랜드 홍보 등을 통해 강원형 웰니스 클러스터 통합브랜드 오향 웰니스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에 주력하며, 통합브랜드 홍보, 관광상품 마케팅, 프로그래마케팅 지원, 추진체계 구축 등을 통해 코로나 위드 및 포스트 시대에 대비한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관광지로 떠올라 강원 관광 재도약 및 활성화에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선 파크로쉬리조트앤웰니스 =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