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해줄 터키 대표 겨울 음식 TOP 3
건강한 재료로 비건까지 사로잡는 추운 겨울도 끄떡없는 간단한 한 끼의 수프
고기의 부드러움을 담은 스튜부터 든든하지만 부담 없는 만두 요리, 곁들이기 좋은 와인까지 
2021-12-14 10:34:31 , 수정 : 2021-12-14 10:52:11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터키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가 14일, 추운 겨울 든든한 따뜻함을 선사하는 터키의 대표 겨울 음식을 소개했다. 


세계 3대 미식 국가 터키에서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건강한 재료로 구성된 렌틸콩 수프와 비프 스튜부터 정통 이태리 요리에 버금가는 고기로 속을 꽉 채운 만트(Manti), 그리고 연말 분위기에 곁들이기 좋은 터키 와인까지 케밥 혹은 피데(터키식 피자)에 비해 아직은 덜 알려져 있지만 한번 먹어보면 계속해서 생각날 수밖에 없는 터키의 겨울 음식들을 소개한다. 


#포만감과 영양소를 한곳에 담은 렌틸콩 수프, 메르지멕 초르바스(Mercimek Çorbasi)


▲메르지멕 초르바스(Mercimek_corbası) (c)wikipedia


수프는 전형적인 터키식 식사의 스타터 코스이며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아침 식사다. 터키 사람들은 고기, 닭고기, 콩류,밀가루, 요구르트, 국수, 생선, 검은 양배추 및 과일과 같은 재료로 각각 다른 지역에서 다양한 수프를 개발해왔다. 터키에서 수프는 일반적으로 주재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다. 예를 들어 렌틸콩(Mercimek)으로 만든 제품의 경우 요구르트(Çorbasi)가 주재료인 경우 메르지멕 초르바스(Mercimek Çorbasi)라고 한다. 메르지멕 초르바스는 터키에서 가장 잘 알려진 수프 중 하나로 붉은 렌틸콩, 당근, 감자, 양파로 만든 역사가 가장 오래된 터키 수프이다. 터키 사람들은 수프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레몬즙뿐만 아니라 고추나 닭고기 육수를 첨가해서 먹으며 아침 식사 대용인 만큼 주로 빵과 함께 즐긴다. 이 수프는 전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프로 아침 한 끼로도 포만감과 든든함을 주어 특히 겨울철에 최적이다. 또한, 좋은 단백질 구성요소들로 채식주의자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건강한 한 끼이며, 풍부한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에도 좋다. 


#오랜 전통을 지닌 투르크의 맛있는 자랑, 터키식 만두 요리 만트(Mantı)


▲만트(Mantı) (c)터키문화관광부


오스만 제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터키 요리에서 가장 유명한 요리 중 하나는 만트(Mantı)라는 작은 고기만두이다. 만트는 터키뿐 아니라 모든 중동 국가에서 인기 있는 요리로 위치에 따라 크키나 모양, 필링이 다를 수 있다. 일반적인 터키 가정에서 가장 좋아하는 버전은 밀가루 반죽을 펴서 다진 양고기 또는 소고기로 채우고 만두 모양으로 작게 접어 삶거나 굽는 방식인데, 이스탄불의 레스토랑에서 만트는 주로 차가운 요구르트 마늘 소스와 함께 서빙되고 그 위에 뜨거운 고추기름, 후추 또는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은 버터나 올리브오일이 뿌려진다. 약간의 바삭함을 더하려면 우리나라 군만두처럼 튀겨도 된다.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되지만 핫 파스타에 콜드 요거트의 조합은 투르크와 중동 국가에서 특히 인기 있는 레시피로 겨울에 즐기면 그 풍미가 더욱 깊어진다. 



#미트 러버라면 주목, 현지인이 사랑하는 부드러움의 정석 타스 케밥(Tas kebab)


▲타스케밥(tas kebab) (c)wikimedia commons


터키에 있는 누군가에게 가장 좋아하는 케밥 종류를 묻는다면 대다수가 타스 케밥을 고를 정도로 비프 스튜와 필라프의 조합인 타스 케밥(Tas kebab)은 현지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 타스 케밥은 터키 아나톨리아 지역의 전통적인 케밥 종류 중 하나로, 어느 도시에서 가장 먼저 개발했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오늘날 터키 길가의 모든 레스토랑 메뉴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요리로 비프와 필라프를 함께 즐기고자 하는 터키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타스 케밥을 만들기 위해서는 특제 비프 스튜와 필라프를 동시에 만들어야 하는데, 밥과 고기를 함께 즐겨 먹고 볶음밥에 익숙한 한국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익숙한 요리 재료일 것이다. 고기는 주로 양고기의 다리 살을 이용하지만 소고기를 대신해도 되는데, 이 요리의 포인트는 고기의 부드러움으로 따뜻한 비프 스튜와 필라프로 겨울철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다.


#크리스마스 연말 분위기를 한층 업 시켜줄 터키식 뱅쇼(Sıcak Şarap)

터키에도 우리에게 익숙한 와인에 시나몬, 과일 등을 첨가하여 따뜻하게 끓인 음료로 겨울철 유럽 전역에서 즐겨 마시는뱅쇼가 있다. 정확히는 멀드와인(mulled wine)이라고 불리는데, 터키식 뱅쇼에는 주로 설탕, 오렌지, 레몬이 첨가되어 와인 특유의 청량한 향미에 달달함과 상큼함을 더한다. 크리스마스 무렵 겨울철 추위도 무색해질 따뜻한 터키식 뱅쇼 한 잔과 앞서 언급된 터키식 요리들과 함께 연말 분위기 가득한 홈파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잇는 지중해에 위치해 보스포루스 해협을 기준으로 두 개의 대륙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 매년 4천만 명 이상의 여행객이 터키를 방문하며, 터키는 다양한 문화와 기후가 교차하는 허브이자 수 세기 동안 문명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역사, 아름다운 자연 경관, 그리고 미식 등의 풍부한 관광자원으로 매 순간 여행객을 감동시킨다. 또한, 터키는 전통과 현대의 문화가 만나 새롭게 재창조한 터키만의 독특한 예술 및 패션으로 쇼핑 및 색다른 즐거움을 찾는 전 세계 여행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fl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