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뷰 달성한 서울여행 챌린지, 틱톡 마케팅 우수사례 선정
서울관광재단, 도우인(틱톡 차이나) 활용 서울관광 홍보영상 게재 및 이벤트
조회수 2억 뷰 및 챌린지 참여자수 9만 2천 명 등··· 중국 시장 내 캠페인 확산
2021-01-11 11:28:48 , 수정 : 2021-01-11 17:40:34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서울여행 챌린지’가 지난 5일 틱톡 마케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우인 서울여행 챌린지 참가자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9월부터 도우인(틱톡 차이나) 플랫폼을 통해 서울관광 홍보영상 게재와 서울여행 챌린지 참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서울관광 홍보영상은‘여행이 시작되면 첫 번째 목적지는 서울이 되길 바라’라는 콘셉트로 총 3편 제작됐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잠재 서울 관광객들을 잡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이번 우수사례 선정 이벤트인 서울여행 챌린지는 전 세계 관광객들에 취향에 맞는 맞춤형 가상 서울 여행을 제공했다. 참여자들은 틱톡 플랫폼을 통해 ▷K스타일(미용/패션) ▷음식(길거리 음식/한정식) ▷즐길거리(한강 워터레저/불꽃축제) 등 3가지 테마를 체험하면서 즐겁게 서울 가상 여행을 즐기고 직접 만든 해당 영상을 공유함으로써 서울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도우인 측이 제작한 서울여행 챌린지 결과 영상 캡처본


두 가지 이벤트 모두 중국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홍보영상 조회수 2억뷰 ▷틱톡챌린지 참여자 9만 2000명 ▷댓글수·좋아요·공유수 917만건 등을 달성했다. 무엇보다도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서울여행 챌린지 영상을 콘텐츠화하고 공유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도우인(틱톡 차이나)에서는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과 챌린지 중 유의미한 성과를 얻은 캠페인과 챌린지에 대해 마케팅 우수사례로 선정한다. 서울여행 챌린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서울 여행을 흥미로운 콘텐츠로 구성하여 높은 조회수(2억 뷰)와 참여자 수(9만 2천 명) 달성한 평가를 인정받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기존에 선정된 틱톡 마케팅 성공사례에는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게스(Guess), 메이블린 등이 있다.


틱톡에서는 마케팅 성공사례 선정 기념으로 ‘서울여행 챌린지 결과영상’을 특별히 제작했다. 결과 영상은 틱톡 차이나 및 글로벌에서 내부 포트폴리오로 활용되며, 21년 1월 초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게재될 예정이다.



▲도우인 마케팅 우수사례 선정 업로드 캡처본


한편, 지난 9월 서울관광재단에서는 서울관광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활용해 서울에서 만나요(SEE YOU IN SEOUL) 캠페인을 실시했다. 티저 영상, 카운트다운 잠금해제 영상, 메이킹 영상 등 홍보영상으로 총 조회수 4억 뷰를 달성했다. 또한, 서울관광홍보영상은 CNN, 인도네시아 지상파 GTV 등에 송출되는 성과를 기록한 바 있다.


홍재선 서울관광재단 글로벌마케팅 팀장은 “이번 이벤트에서 MZ세대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다양한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하며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