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결산시즌 특집 (2) 손익계산서 알아보기
2020-02-28 16:27:11 , 수정 : 2020-02-28 16:52:05 | 김진성 회계사

[티티엘뉴스 ▶ 트래블인사이트]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가 가장 관심있게 들여다보는 재무제표가 손익계산서이다. 전회에 이어서 두번째로 이번호에는 재무제표의 하나인 손익계산서에 대해 살펴보자.

 

손익계산서의 정의


일정 기간 동안 기업실체의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이다. 포괄주의 관점에서 작성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 소유주와의 자본거래를 제외한 모든 원천에서 순자산이 증가하거나 감소한 정도와 그 내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손익계산서의 구성

 

 

첫째, 손익계산서의 상단에는 일정 시점(Stock)이 아닌 해당 기간(Flow), 회사명 및 금액단위를 표시한다.

둘째, 매출총이익을 산출하기 위한 매출과 매출원가이다. 매출은 정관, 등기부등본 및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회사가 주 영업으로 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인 재화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등에 대한 대가로 발생하는 자산의 유입 또는 부채의 감소이다. 매출원가는 매출을 발생시키는 재화의 판매/용역의 제공 등에 따라 발생하는 자산의 유출이나 사용 또는 부채의 증가이다.

셋째, 영업이익을 산출하기 위한 판매비와관리비이다. 재화의 판매/용역의 제공활동 및 기업의 관리와 유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이다. 이와 같은 판매비와 관리비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접대비, 통신비, 수도광열비, 세금과공과, 감가상각비, 수선비, 보험료, 차량유지비, 지급임차료, 경상연구개발비, 운반비, 교육훈련비, 도서인쇄비, 회의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대손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판매수수료 등

넷째,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을 산출하기 위한 영업외수익 및 영업외비용이다. 주 영업활동 이외에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이다. 이와 같은 영업외수익과 영업외비용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다섯째, 당기순이익을 산출하기 위한 법인세비용이다. 세법에 의하여 납부해야 할 법인(개인)소득세 및 지방소득세이다.


매출은 얼마나 증가했는지, 순이익은 얼마나 감소했는지 체크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전기 대비 증감, 사업계획 대비 증감, 경쟁사 또는 동종업종 대비 분석, 원가율/영업이익율 분석 등등 손익계산서를 활용한 분석방법은 매우 많다. 단순수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율을 활용하고 비교 및 분석대상을 놓고 면밀히 검토하여 차기에는 어떤 전략으로 사업체를 운영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김진성 회계사는···

 

현 태율회계법인 감사본부, 벤처기업협회 창업/회계/세무 자문위원, 기술보증기금 사업성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IT기업, 여행사, 항공사, 유관기관 등을 전문 상담하고 있다.

 

김진성 회계사  jinsung444@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