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인터뷰] 고객이 원하는 진짜 여행상품으로 다가갑니다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
2019-01-21 15:19:08 , 수정 : 2019-01-21 15:25:18 | 권기정 기자

[티티엘뉴스] 2012년 2월 마이리얼트립(이하 마리트)이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고 나서 7주년이 되는 2019년은 마리트에게 의미있는 해이다. 지난 1월7일 알토스벤처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 IBK캐피탈, 미래에셋-네이버펀드로부터 170억원을 투자를 받아 회사의 성장에 탄력을 받게 되었고, 2018년 기준 외형 매출액 1300억원을 돌파하였다. 또한 항공서비스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것으로 밝혀 마리트가 새로운 여행업의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한다.

 

▲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 프로필
- 고려대학교 경영학 학사(05학번)
- 2010~2011 크라우드펀딩 콘크리트(CoNCreate) 스타트업 창업
-  2012~  마이리얼트립 창업 및 대표이사



지난 연말 마이리얼트립의 이동건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영상 인터뷰

 

 

 

1) 2018년 마리트의 성과를 되돌아 본다면?

 

먼저 마리트의 거래액이 2017년 470억원에서 2018년 1300억을 돌파하였다. 이것은 거의 3배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도 거래액 증가에 맞추어 3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7년 대비 2018년의 거래액이 급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출국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여행 시장의 규모가 결과다. 회원도 160만명 돌파하며 안정적인 성장의 바탕이 되고 있다. 2년 안에 600만명 이상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항공권 발권도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투입해 2019년에는 항공발권에 대해 3배 성장을 목표할 것이다.


2) 2019년도 액티비티 시장은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을 한다면?


자유여행시장의 볼륨이 커지면서 투어와 티켓이 필요한 수요도 덩달아 늘어났다. 액티비티 분야는 글로벌하게 봤을 때 2-3년전부터 점점 떠오르는 유망한 분야였다. 투어와 액티비티가 가장 핫하며 성장이 빠른 분야로 각 지역의 강자가 비즈니스에서 큰 회사 밑으로 통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한국도 그런 모습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투어, 액티비티 시장이 커질 것이다. 글로벌 회사 및 큰 회사 중심으로 사업이 개편될 것으로 본다.

 

▲ 마이리얼트립 사무실


3) 마이리얼트립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

 

마이리얼트립의 장점은 보유상품의 숫자이다. 티켓, 패스 등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 17,200개로 글로벌 수준에서도 가장 많은 숫자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가 어떤 취향나 요구가 있던지 마리트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약 40여만개의 후기 보유하고 있어 여행자 관점에서는 후기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기에 유리해 큰 매력이 있다.

 

4) 2019년도 중점 투자 및 마케팅 부분은?

항공권 판매를 통해 투어와 티켓 판매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서비스다. 항공권 발권하는데 있어서 많이 발권하는 것보다 여행자를 상대로 숙소와 투어를 교차 판매하는 것이다, 이 말은 결국 고객 데이터 확보다. 항공권 구매자들의 여행 시기와 기간, 인원, 목적지, 추정되는 예산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보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고객별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예약까지 편안한 경험을 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IT 인력 수급하는 것이다. 전체인원의 40%가 IT 인력인데 아직 많이 모자르다. 특히 개발, 디자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데이터 분석 등을 위한 IT 분야의 인력을 많이 보강했다. IT 인력 비중도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며 여행업계에서는 흔치 않은데 전담 리크루트 인력이 있다.

 

▲ 마이리얼트립 사무실

 

5) 마이리얼트립 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기업과 해외의 OTA간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한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외국계 회사와 경쟁시 힘든 것은 사실이고 또한 세금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지만 마리트는 외국계 기업과 직접적인 항공, 숙박 가격에 경쟁력을 가지기는 어렵다. 이들과 차별화하는 포인트는 서비스인데 바로 한국어 가이드 투어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

또한 마리트는 만약 행사시 고객과 미팅을 못하였거나 행사진행 문제 등 CS가 발생했을 때 외국계 업체와 대비해서 고객응대를 잘 할 수 있다. 외국계 업체는 전세계의 다양한 여행자를 대상이지만 마리트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품 중개자로 적극적으로 불만과 불평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 할 수 있다. 고객의 불편사항이 발생했을 때 최대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6년간 축적된 케이스와 노하우가 있다. 보상의 경우가 발생했을 경우 소보원의 정책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 CS파트는 21명미며 항공은 별도로 운영된다. 약 30명 가까이 되는 숫자가 고객 만족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6) 현지 업체와 계약유지율은 어떤가?

현재 마이리얼트립과 거래 중인 파트너사는 약 2,300여 곳이다. 특정한 이벤트가 없는 한 거의 계약을 유지하고 있다. 신변의 변화 등이 없는 한 상호 신뢰를 가지고 유지하고 있다.


7) 현지가이드 검증문제, 인력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
 
영상 인터뷰 등을 진행하면서 자질을 확인하고 있다, 현지에서 적법하게 체류하는지, 신분증 확인 등과 투어에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한 경우 서류 확인 등을 통해 검증하고 있고 지속적인 고객피드백을 받고 있다.

 

▲ 마이리얼트립 사무실

 

8) 여행이 변하는 중이다. 기존의 자유여행도 바뀌어야 하는데 트렌드의 변화는?

예전에 하나로 합쳐져 있던 것이 계속 분해되어 번들링되는 중이다. 예를 들면 식사예약, 2시간투어, 미술관 투어, 반나절 투어 등 여행이 분화되고 쪼개지는 과정에 있다. 우리는 잘개 쪼개는 여행의 단위를 고민하고 있는데 이것을 모으면 패키지가 된다. 장래의 변화되는 모습이 이런 것을 보면 과거 다이나믹 패키지라는 것이 있다. 다 잘게 쪼개진 상품을 합쳐야 하는데 이것을 고객이 편안하게 예약하게 도와주는 부분을 집중할 것이다. 이런 여행 예약을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우리가 주목하는 것이다.

 

9) 소규모 패키지는 기존의 대형 패키지 대비에서 수익성 하락의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극복하나?

수익성은 그리 걱정하지 않는다. 같은 물건이 있을 때 고객은 최저가를 찾는다. 그러나 물건이 다르면 가격 비교를 할 수 없다. 개인이 원하는 여행이 다 다르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여행상품이 있다면 예약할 것이다. 그렇기에 가격비교를 할 수 없는 것이다.

 

10) 카드수수료의 부담은?

매출 볼륨이 늘어나면서 당연히 카드수수료의 부담이 있다. 카드수수료가 낮아지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한편으로는 간편결제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등의 간편결제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여행자와 유저들이 결제의 간편함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행을 떠나 해외에서 예약하는 비중도 매우 높다. 고객 입장에서는 간편한 결제가 매우 중요하다.


11) 2019년의 핫한 지역과 고객 구성은?

여행은 근거리 지역 위주로 유행이 돈다. 예를 들어 베트남 같은 지역, 일본은 한국인의 부동의 1위지역이고 당연히 근거리 비중이 늘어날 것이다.

마리트의 예약자 비중 중 성별 5: 5이며 나이대는 20대가 52%, 30대가 30% 나머지가 그 이상 나이대이다. 마리트는 30대 후반과 40대가 새로운 시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채널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25세-35세 채널에 많이 노출했는데 TV 광고의 결과를 보면 30대 후반에서 많이 늘어났다. 마케팅 대상이 30대 이상에게 소구하는 경우 다시 TV 광고 집행예정이다.

그리고 40대의 자유여행, 60대 자유여행이 늘어나면서 여행상품이 더 쓰기 편해져야 하고 가성비만을 따지는 것이 아닌 내가 만족하는 프리미엄 상품이 있어야 한다. 저렴한 상품은 너무 많은데 만족도가 높은 상품에 대해 갈증이 있다. 프리미엄 상품이 늘어나야 한다.

 

■ 2019년 봄에 추천하는 마이리얼트립 투어/티켓 상품

[투어]

1. 부다페스트 야경 투어 / 스냅사진 촬영

4월에 벚꽃의 절정을 맞이하는 곳, 한국에서 많이 모르는 헝가리 여행! 벚꽃과 함께하는 야경 투어를 추천

 

2. 감성 충전 신트라 근교 차량 투어 :: 포르투갈/리스본

한국인 여행객의 관심이 급증한 곳으로 예전 유럽의 모습이 많이 남은 미식의 도시인 포르투갈의 리스본과 근교도시를 여행하는 신트라 투어를 추천

 

3. 교토/오사카 스냅 투어

벚꽃 명소인 오사카/교토에서의 벚꽃 투어 스냅 상품으로 아래 티켓과 함께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티켓]
1. 오사카 주유패스
2. 한큐패스
3. 간사이공항-교토 하루카 특급열차 편도권


■ 2018년 가장 반응이 좋았던 상품 best3

[투어]

1. 삿포로의 비에이 후라노 일일 버스투어

2. 파리 근교 몽생미셸투어

3. 그랜드캐년 1박2일 투어

▲ 마이리얼트립 삿포로의 비에이 후라노 일일 버스투어

 

▲ 마이리얼트립 파리 근교 몽생미셸투어

 

권기정 기자 john@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