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뉴스] 홍콩 스트리트 아트를 이끄는 세명의 예술가
예술 작품으로 변한 홍콩의 거리와 그들의 이야기
2021-04-29 15:25:09 , 수정 : 2021-04-29 16:19:03 | 임민희 에디터

 

[티티엘뉴스] 그래피티를 대표하는 아티스트 키스 해링 이후 현대에는 미관을 아름답게 하고자 지하철이나 오래된 건물과 담이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캔버스가 되고 있다.

전 세계 수많은 지역 중에서도 홍콩은 지난 10년 간 아시아를 대표하는 예술 허브로 빠르게 도약한 후 공간의 건축적 요소가 그림에 조화롭게 녹아있는 스트리트 아트로 또 한번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과감한 컬러와 표현으로 도시 경관을 변화시키고 있는 홍콩 스트리트 아트의 당당히 한축을 차지하고 있는 세 명의 아티스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엘사 장 드 디에우 -홍콩의 중심에서 브라질을 외치다

She is? 홍콩에 거주하는 프랑스 출신 엘사 장 드 디에우(Elsa Jean de Dieu)는 2008년부터 아시아를 누비며 홍콩과 상하이 등지에 본인만의 개성을 더한 독특하고 아름다운 벽화를 그려왔다. 그녀가 가장 사랑하는 작품 중 하나는 새로운 트렌드가 태어나는 오래된 거리, 소호에 위치해 있다.
 

좁은 골목에 위치한 우마 노타(Uma Nota)는 남미와 일본의 퓨전 음식들을 선보이는 레스토랑. ‘브라질과 일본, 양국의 문화가 어우러진 즐거운 벽화를 만들어 줄 화가’로 선택 받은 엘사는 일본의 벚꽃을 연상시키는 핑크색 외벽에 에너지와 기쁨으로 가득 찬 브라질 여성을 표현했다.

 

< 인터뷰>

Q: 당신의 작품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어떤가?

A: 외국인이 그린 벽화가 홍콩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지 의문이 있었지만 작업하는 동안, 이야기를 건네고 셀카를 찍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예술로 문화적 차이를 넘어 공감할 수 있음을 보았다. 내 작품들 속 웃는 얼굴들로 행복과 긍정의 힘이 전달되었으면 한다.

Q: 홍콩 전역에 다양한 스트리트 아트들이 있는데, 그 중 좋아하는 거리나 동네는 어디인가?

A: 소호는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를 오르기만 해도 많은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골목 골목 카페들과 트렌디한 예술품 가게들이 파리의 마레 지구를 연상시키는 셩완과 할리우드 로드, 나의 다른 작품이 있는 사이잉푼의 아트레인도 좋아한다.

 

캐롤 무이와 레베카 린 - 콘크리트를 도화지 삼아 문명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그리다

'Creative Hustlers'의 캐롤 무이(Carol Mui)와 레베카 린(Rebecca T Lin)은 초록이 가득한 벽화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몽환적이면서 매혹적으로 식물을 묘사하는 그들의 시그니처 스타일은 홍콩에서 태어난 레베카의 문화적 유산과 캐롤의 삶의 철학인 ‘slow down’이 담겨 있다.
 

도심 재생 프로젝트의 랜드마크인 더 밀스(The Mills)의 벽면에 건물이 갖고 있는 역사와 유산을 강조하면서 오래되고 버려졌던 방직 공장과 활기를 찾아가는 주변 환경 사이의 역설을 담아 자연을 불어넣은 작품을 탄생시켰는데 틴더 프로필 사진들의 배경으로 종종 등장할 만큼 사랑받고 있다.

 

<인터뷰>

Q: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이 있다면?

A: 나의 엄마가 자란 츄엔완에서 작업할 때, 엄마가 좋아하는 시장의 국수를 먹는 것과 같이 엄마의 유년을 엿보는 듯한 일탈과 더운 날 행인이 건내 준 차가운 음료를 잊을 수 없다.

도심을 조금만 벗어나도 시간과 추억을 간직한 소박한 장소들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이 소중하다.

Q: 영감을 위해 즐겨 찾는 곳이 있나?

A: 각자 사이쿵과 라마섬에 살았기에 우리의 주변에는 항상 자연이 함께 했다. 그런 영향 때문인지 우리는 홍콩에서 하이킹을 즐기고 작품에도 식물이 많이 등장한다. 사람들은 홍콩을 빌딩 숲뿐이라 생각하지만 도심을 살짝만 벗어나도 하이킹을 위한 최적의 장소들이 나타난다.

 

자보타주 - 특유의 익살스러움으로 오래된 거리에 생기를 더한다 

He is? 영국 출신의 자보타주(Szabotage)는 도시 건축과 문화에서의 영감을 표현의 새로운 공간인 ‘거리’에 담아내는 컨템포러리 어반 아티스트(contemporary urban artist)로 올드 스쿨 그래피티 미학과 익살스러움으로 유명하다.

작품을 통해 도심의 건축물과 지역 사회를 잇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 문화 부분에서 종종 언급되기도 하는 그는 대표작 <팬서>를 교외의 조용한 마을을 배경으로 작업, 예술과 문화가 단순히 도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작품 오른쪽 상단의 나비들은 클리어워터 베이의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 야생 동물들에게 전하는 그만의 경의 표시다. 


<인터뷰>

Q: 이 작품을 그리는 과정은 어떠했나?

A: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림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얻는 것을 즐긴다. 내게 말을 건넨 많은 주민들 중 어린 소녀가 나를 위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내가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고, 나의 작품이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한다면, 그야말로 가장 큰 행복이다.
Q: 홍콩에서 스트리트 아트로 가장 좋아하는 거리나 동네는 어디인가? 

A: 사이잉푼에는 홍콩의 오래된 모습과 개발들이 혼재된 가운데, 다양한 스타일의 스트리트 아트 작품들이 있고 주변의 많은 거리들 역시 컬러풀한 캔버스로 탈바꿈했다. 이 작품들은 거리를 벗어나 갤러리들에서 전시되는 등, 보수적인 예술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기획=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제작= 임민희 에디터 lmh1106@ttlnews.com
자료제공= 홍콩관광청(HKTB)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