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에어서울·에어부산 등 최종 인수는 HDC현대산업개발?
2019-11-12 23:19:00 | 편성희 기자

[티티엘뉴스]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OZ)과 에어서울(RS), 에어부산(BX), 아시아나IDT 등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하 HDC현산 컨소시엄)을 12일 선정했다.

 

12일 오전 이사회를 연 금호산업은 "최종입찰에 참여한 3개 컨소시엄 중 HDC현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 경영 정상화 달성 및 중장기 경쟁력 확보에 있어 가장 적합한 인수 후보자로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7일 마감한 본입찰에는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비롯해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참여했다. 현산 컨소시엄은 2조4000억원을 입찰가로 적은 바 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HDC현산 컨소시엄은 금호산업과 본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도 매각 협상 대상이다.

 

'통매각'이 원칙이지만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 채권단이 경우에 따라서는 자회사 개별 매각도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둬 협상 과정에서 일부 자회사를 개별 매각할 가능성도 있다. 또 양측 의견 차로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 매각이 유찰될 가능성도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재 건설, 유통, 항만, 부동산 플랫폼, 피아노, 신소재, 자산운용 등 다양한 계열사를 유지하고 있다. 파크하얏트서울, 정선 파크로쉬, 속초 아이파크콘도 및 HDC신라면세점 등 관광 관련 사업도 운영하고 있어 이번 협상이 성공하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9조원이 넘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를 감당할 수 있는지 우려하는 의견도 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왼쪽에서 세번째) 은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생중계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필리핀에서 일어난 아시아나항공 사고 등 안전문제가 심각하다. 이번 인수를 통해 지속적인 투자로 기업 가치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성희 기자 psh4608@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