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면세점 결국 인사동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권 반납
2020-03-26 07:31:50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SM면세점이 3월 25일 이사회에서 서울 인사동 시내면세점 특허권 반납을 결정했다. SM면세점은 하나투어의 자회사로 설립 이후 중소면세점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해 매출 부진으로 하나투어 경영 실적 악화 부문의 주 요인으로 업계에서 종종 지적된 바 있다.

이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와 서울시내 출혈경쟁에 따른 누적적자로 중장기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내·외국인 입출국객 수 급감에 따라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음에도 임대료 등 정부 지원에는 배제된 점이 결정타가 됐다. 공항 임대료 면제, 특별고용지원업종지원 배제 등 정부 지원에는 중견 업체라는 이유로 배제됐다"며 "인천공항의 높은 임대료 부담과 서울시내면세점의 출혈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판단에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면세점 측은 "코로나19 사태는 입·출국객이 전무한 상황이며, 정부의 제한된 지원정책으로 누적된 적자와 향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중장기적인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며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향후 SM면세점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 면세점과 제1터미널 입국장 면세점만 운영하게 된다. 서울 시내면세점 운영은 특허권 반납 후 관할 세관과 협의해 영업종료일을 결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