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내비게이션에서 교통신호·무단횡단 등 위험 미리 알려준다
서울시, 신호등 색상․잔여시간, 무단횡단, 도로함몰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 총 14종 개방 
별도의 고가 장치 없이도 무료로 도로인프라와 연결되는 커넥티드 서비스 이용 가능해져  
2021-01-25 11:39:12 , 수정 : 2021-01-25 14:15:37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는 국토부․경찰청과 함께 민간 내비게이션 업체에 ▷신호등 색상 및 잔여시간 등 교통신호 ▷무단횡단 보행자 ▷불법주정차 위치 등 총 14종의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를 개방한다고 25일 밝혔다. 
 


▲교통신호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C-ITS 데이터 개방 및 서비스 개념 이미지 


시는 금번 개방이 단순히 민간에 데이터 제공하는 개념을 넘어 시민들이 기존 내비게이션만으로도 차와 차(V2V), 차와 도로(V2I)가 디지털로 연결되어 전방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상시 이용하는 디지털 교통산업의 혁신을 가져 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커넥티드 서비스(Connected Driving Service)란, 차량과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인프라(V2I, Vehicle to Infra) 연결하여 상호간에 위험정보를 교환하면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자율주행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시는 국토부와 함께 추진한 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수집한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를 내비게이션 업체에 제공하여 특수 단말을 장착한 버스(1,600대) 및 택시(100대) 운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차량 운전자가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데이터 개방 배경을 설명했다. * C-ITS 실증사업을 통해 특수 단말을 장착한 1,700대에 대해서만 총 34개의 커넥티드 서비스 시행   


이르면 올 6월, 전방 교통신호, 보행자 위험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내비게이션’ 출시  

시는 이르면 올 6월부터 민간과 협력하여 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전방 신호등 색상 및 남은 신호시간까지 초단위로 알려주고,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 보행자와의 충돌위험 및 터널 내 정차․불법주정차 차량 위치 등 도로 위의 위험까지 안내해주는 똑똑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 할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무료로 내비게이션을 통해 길 안내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도로인프라와 디지털로 연결되어 도로위험 등을 미리 알려주는 교통안전중심 커넥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이런 서비스가 상용화 되면 신호시간에 맞춰 교차로 통과 안전속도를 운전자에게 알려줘 급감가속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 및 연료 낭비를 줄이고, 운전자 부주의로 유발되는 교통사고가 30%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는 교통신호데이터 개방으로 실시간 교통신호시간을 반영한 정확한 교차로 통과시간까지 예측이 가능해져 내비게이션에서의 최적경로 안내 및 목적지 도착시간 정확도도 한층 높아 질 것으로 전망했다. 

 


별도의 고가 장치 없이도 무료로 차와 도로인프라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서비스 이용 가능해져 

지금까지 교통신호, 보행자 위험 등 도로인프라 데이터는 200만원 내외의 고가 단말을 장착한 자율주행차 등 일부 차량만 이용이 가능했다. 그러나, 금번 서울시의 데이터 개방으로 별도의 장치 없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방 교통신호, 도로위험 등을 미리 알려주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차별 없는 디지털 이용 환경이 조성 될 것으로 기대 된다.   


우선 도심・강남 등 597개소 교통신호 개방하고, 내년 6월까지 시 모든 6차로 이상 도로로 확대  

시는 우선 ▷도심(사대문안) ▷여의도 ▷강남 ▷상암내 도로와 ▷양화․신촌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22개 도로(151.0km) 총 597개소(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신호데이터를 개방하며, 이는 C-ITS 실증사업을 통해 기 설치한 인프라에서 수집한 데이터이다.    


또한, 내년 6월까지 6차로 이상의 모든 시내 도로 내 총 2,468개소의 교통신호데이터를 확대 개방하여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6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서는 내비게이션에서 전방 교통신호가 안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는 시 전체 신호제어기 기준으로 약 45.9%의 교통신호가 개방되는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 ’22.6월까지 교통신호제어기 기준으로 서울시 전체 4,098개소 중 1,883개소 개방(일부 신호제어기의 경우, 2개의 교차로를 동시 제어함에 따라 개방 개소수가 신호제어기의 수보다 많음)  


시는 앞으로 시민들의 호응도, 교통사고 절감 효과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교통신호개방 인프라를 시 모든 도로로 확대하고, 보행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 구간에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등을 위한 도로인프라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오는 29일 온라인 설명회를 갖고, 올 2월까지 시민에게 서비스 할 민간 내비 업체 선정  시는 공개 모집을 통해 개방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담당할 역량 있는 내비게이션 업체를 선정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 포털․자동차․통신 업체 등 자체 내비게이션을 보유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공개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민들에게 새롭게 선 보일 서비스의 품질 및 독창성 등을 전원 외부위원들로 구성 된 선정위원회에서 공정하게 평가하여 3~5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자세한 온라인 설명회 관련 내용 등은  서울시 교통정보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5G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초저지연 데이터 개방으로 디지털 교통산업 혁신 이끌 것  

시는 데이터 개방을 위해 5G 통신망 등을 활용하여 0.1초(100ms)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0.1(100ms)초 이내 모든 데이터가 상호 교환되는 초저지연 개방 플랫폼을 구현했다.  


교통신호데이터 등은 1초라도 시간 지연이 발생 경우에는 이미 과거의 데이터로 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초저지연 데이터 교환은 자율주행 등 미래 교통산업의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한양대학교 고준호 교수(교통공학)는 “내비게이션이 운전자들에게 모르는 길 찾기 스트레스를 해방시켰듯이 금번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 개방은 내비게이션만 있으면 전방 교통신호, 각종 위험 상황 등을 사전에 안내 받아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예방하는 디지털 혁신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금번 데이터 개방을 계기로 이제 서울은 차와 도로인프라를 5G․디지털로 연결하는 초저지연 커넥티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자율주행 등 미래 교통시장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