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동아시아 최대사찰터 미륵사지 ‘메타버스’로 구현
세계유산 미륵사지 첨단기술을 통한 미륵사지 플랫폼 구축 전문가 토론회 개최 
세계유산 미륵사지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역사문화관광지로 선점 
2021-08-25 15:59:21 , 수정 : 2021-08-25 16:02:04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25일,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동아시아 최대사찰터, 세계유산 미륵사지’를 메타버스로 구현하는 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 구축사업에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25일 개최된 세계유산 미륵사지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모습 (사진제공=익산시)


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 (가재) 구축 사업을 추진해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동아시아 최대 사찰터였던 미륵사지를 복원하고, 과거 찬란했던 모습을 재현하여 세계유산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미래시대를 이끌어 갈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 갈 계획이다.


시는 25일 첨단기술 및 역사문화, 불교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에서‘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전문가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시작은 미륵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퓨처월드포의 유병관 본부장의 기조강연 및 영상시연으로 시작됐다. 기조강연에서 플랫폼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현황을 공유 한 각계각층 전문가들은 이후 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 구축의 방향성과 실현 가능성을 주제로 심도있는 토론을 전개했다. 



시는 가상과 현실세계가 혼합되는 메타버스를 통해 미륵사지를 새롭게 해석한 문화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역사적 문화재인 동시에 불교사적 의미가 큰 미륵사지를 활용해 이용객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해‘메타버스 플랫폼’생태계의 역사문화 관광지 입지를 선점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토론회에서 논의된 제안들을 바탕으로 차후 가상현실로 복원된 미륵사지 플랫폼은 자랑스런 우리 문화재에 대한 홍보 역할과 시민들을 위한 온라인 공간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세계유산 미륵사지 플랫폼 구축 사업을 포함하여 복원이 어려운 문화유산을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에 우리의 찬란한 백제 문화유산인 세계유산 미륵사지를 구현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2021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세계유산 미륵사지 미디어아트쇼도 첨단기술을 활용한 문화유산 구현의 일환이다. 미디어아트쇼는 오는 9월 3일부터 한달간 세계유산 미륵사지에서 개최되며 홀로그램과 드론 등 첨단기술을 사용하여 지금껏 볼 수 없었던 미륵사지의 색다른 모습을 표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