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자마자 비판 받는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
2020-04-01 23:51:36 , 수정 : 2020-04-03 15:27:16 | 김종윤 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가 야심차게 발표한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가 4월1일 본격 추진 시작을 알렸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중소여행사들의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 전체 관광사업체의 약 73.7%(총 8,518개)를 차지하는 여행업에 대한 우선·집중 지원책으로 서울시에서 최소 5년 이상 여행업을 운영한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여행업체 1000곳에 사업비를 500만 원씩 지원하겠다고 정했다.

그러나 여행사 입장에서는 위기극복을 위한 지원금 치고는 조건이 까다롭고 업체의 선지출 후 지급하는 '지급 시기' 등도 취지에 맞지 않다는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일반여행업을 하는 A여행사 대표는 "선지출을 한 내역도 있어야 하고 지급시기도 5월 이후이다. 돈이 어디 있나. 이미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서 직원들은 휴직하고 나만 사무실에 나와서 앉아 있는 상황인데... 내용을 보니 갑갑하다"고 심경을 전했다.

 

인센티브 전문 여행사인 C여행사 대표는 "상품기획, 상품 설명, 현지 행사 진행 등 인적자원에 의해 운영되는 곳이 여행사인데 5명 미만의 업체에 제한한다는 방침에 할말을 잃었다. 자체 상품 없이 하나투어, 모두투어의 상품을 대행 판매하기만 하는 대리점 여행사들만 지원대상에 해당할 것 같다"고 분개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는 이번 프로젝트의 개선을 바란다는 게시글이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페이스북 게시글 출처

 

서울시도 타 사업과 형평성을 맞추고 원칙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업계의 어려운 사정을 공감하지만, 입장은 난처하다. 사업계획서 접수 및 실무를 맡은 서울관광재단 측은 사업비 증빙 조건은 법적으로 인건비나 임대료 등 운영비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것. 서울관광재단 측은 “불가 항목만 빼고 가능한 한 폭넓게 지원하겠다는 차원에서 사업비와 관련된 내용들을 넣었다. 그리고 자금 지원사업은 해당 자금을 계획대로 사용했는지 증빙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김종윤 기자 yoons35@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