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예술 최고봉 '홍콩'…Arts in Hong Kong으로 시공간 뛰어넘은 감동전한다
문화예술의 달 맞아 홍콩전역 온오프라인 예술행사 연이어 개최
2021-05-04 13:10:02 , 수정 : 2021-05-04 13:14:21 | 정연비 기자

[티티엘뉴스]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던 전 세계 국제 행사들이 다시 개최시기를 엿보는 가운데, 이달부터 홍콩 전역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예술, 문화 행사들이 진행된다. 

앞서 2020 홍콩 와인 & 다인 페스티벌을 사상 처음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성공적으로 진행한 홍콩은 보다 정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아트허브로서 다시한번 역량을 발휘할 계획이다. 

 


▲HKMoA - Tram ad - #ArtForEveryone

 

우선 세계 최고의 아트 행사인 아트 바젤에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23개국에서 104개의 유명 갤러리들이 참가하며, 2015년 아트 바젤 홍콩의 위성 아트페어로 출발, 센트럴의 하버프론트에서 진행되어 왔던 아트 센트럴과 함께 홍콩 컨벤션센터(HKCEC)에서 동시 진행된다.



▲ Art Basel Hong Kong - Alfonso Artiaco © Art Basel

 

홍콩 최초의 공공 미술관으로 동서고금 그리고 로컬과 국제적인 대비를 아우르는 큐레이션으로 홍콩의 독특한 문화적 유산을 대표하는 홍콩 미술관(HKMoA)은 ‘Art For Everyone’이라는 주제로 AR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오는 9월까지 파리 퐁피두 센터의 100여개의 작품을 선보이는 초현실주의 전시를 개최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프랑스 문화 축제, 프렌치 메이(French May)는 6월 30일까지 미술, 디자인, 오페라, 클래식, 팝, 댄스, 영화 등 100개 이상의 행사를 통해 문화적 즐거움을 전한다.

건물과 골목길이 캔버스가 되는 홍콩의 연례 스트리트 아트 축제, HKWalls는 5월 8일부터 16일까지 사이쿵에서 열리며, 연계 프로그램으로 소호 하우스에서는 스트리트 아트의 역사를 담은 ‘Tools of the Trade’ 전시를 6월 6일까지 진행한다.

 


▲ HKWalls @ Sai Kung

 


▲ Arts in Hong Kong 2021

 

여기에 역동적인 힘과 풍부한 자산을 바탕으로 홍콩 예술계는 창의성과 첨단기술을 더해 여러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아트 바젤은 2년 이상의 공백을 깨고 다시 돌아오면서 '아트 바젤 라이브: 홍콩'을 론칭하고 전세계 관객들에게 가까이 다가설 예정이다.

또한 중국의 하카와 로마 카톨릭 문화가 공존하는 섬, 임틴 차이의 인간과 문화를 테마로 한 임틴 차이 아트 페스티벌과 아트 센트럴 역시 온오프라인 행사를 병행한다. 

 


▲ YTT Arts Festival 2021

 

 

최근 완공되어 개관을 앞둔 서구룡 문화지구의 M+ 뮤지엄은 온라인 영화 상영을 준비하고 있고 지난 3월 'Separate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49번째 행사를 진행한 홍콩 아트 페스티벌(Hong Kong Arts Festival)의 PLUS 프로그램은 온라인과 사이트 체험의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홍콩의 문화예술 부흥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는 홍콩관광청은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많은 이들에게 예술로 가득한 홍콩의 생동감을 전하고자 'Arts in Hong Kong' 캠페인을 진행한다.

더불어 홍콩관광청 홈페이지 내 'Arts in Hong Kong' 캠페인 페이지(클릭)를 통해 온라인 쇼케이스, 추천 아트 행사 및 이벤트, 아티스트 인터뷰 등 다양한 정보 제공에 나선다.

 


▲ Arts in HK - Interactive microfilm - Multidisciplinary artist Ivana Wong

 


▲ Arts in HK - Interactive microfilm - Director Kearen Pang

 

온라인 쇼케이스는 큐레이션 된 체험을 인터랙티브 마이크로 필름을 통해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제공한다. 싱어송 라이터, 배우, 프로듀서 등 전천후 아티스트, 왕원지(Ivana Wong)와 영화 ‘나의 서른에게’의 감독인 팽수혜(Kearen Pang), 이 두 명의 셀러브리티들이 홍콩을 대표하는 문화 공간인 타이퀀, 더 밀스, 서구룡 문화지구를 포함, 국제 아트 행사부터 로컬 이벤트들과 문화 공간들에 대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정연비 기자 jyb@ttlnew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