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의 두 번째 위기극복 프로젝트 대상은 500개 MICE 기업
셧다운 위기 MICE 업체 500개사에 500만원씩 지원, 5월 4일부터 접수
휴직중인 종사자 직무교육과 함께 코로나 이후 변화된 MICE 트렌드 대비
2020-04-27 13:35:38 , 수정 : 2020-04-27 14:05:52 | 이상인 선임기자

[티티엘뉴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코로나19가 본격화한 지난 2월 이후, 대부분의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MICE 업계를 위해 총 25억 원 규모의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 MICE 위기극복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홍보시안


코로나19 여파로 관광산업 전반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제회의, 인센티브 관광, 전시회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유치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 온 MICE 산업은 그야말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셧다운(임시가동중단) 상태에 있다. MICE 산업은 2.8만 명(전국 기준)이 종사하고, 5조 4천억 원 이상 매출규모의 대표적인 융복합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에 이어,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서울관광 및 MICE 업계의 조기 회복을 위한 두 번째 지원 방안이다. 


먼저, 서울소재 MICE 기업 500개 업체에 각 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사실상 개점휴업 중인 MICE 기업들이 코로나19 종식 이후, 변화된 MICE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즉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사전 준비작업을 위한 마중물로서의 최소한의 비용을 지원하는 것이다.  


다양한 산업이 연결되는 MICE산업의 특성상 국제회의 기획업, 전시기획업과 같은 핵심 MICE기업뿐만 아니라, 공연, 운·수송,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 유니크 베뉴 등 부분 MICE 기업도 지원대상에 포함하여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선정된 업체는 지속가능한 MICE 행사 기획 및 개발 등 행사 재개를 위한 기반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의 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별도의 선정과정을 거쳐 기준에 적합한 업체를 선별하고, 지원금을 지급한다.


최근 2년간 업종별 MICE 실적과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현황을 반영하고, 제안 사업의 필요성 및 계획의 창의성, 서울 MICE 산업의 기여도 등을 심사하여, 총 500개 업체를 최종 선정한다. 


이와 더불어, MICE 업계 종사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교육도 지원한다. MICE  업계 종사자들의 휴직이 장기화됨에 따라, 이들을 위한 MICE 전문과정과 직무능력향상 과정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총 1,000명의 종사자들이 이용하게 될 본 프로그램은 인당 100시간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사업장 당 최대 10명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번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 프로젝트는 기획단계에서부터 MICE 유관협회 5개 기관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각 협회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서울시의 지원대책을 홍보하고, 업계의 피해 현황을 확인하는 등 MICE 업계의 회복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


본 프로젝트에 동참하는 MICE 유관협회는 한국PCO협회, 한국MICE협회, 한국전시주최자협회, 한국전시서비스업협회, 한국전시디자인설치협회 등이다.


접수기간은 5월 4일부터 15일까지이며,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접수만 가능하다.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관광재단 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관광진흥법에 따라 등록된 국제회의 기획업체 ▷전시산업발전법상 등록된 전시 기획업체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 (전시장 지정업체 등록확인증 발급 가능업체) ▷한국MICE협회 및 SMA 회원사 · SMA 회원사: 유니크베뉴 분과, 지원 분과 (운수송, 엔터테인먼트, MICE서비스)(제외업종은  회의 및 전시시설, 컨벤션센터, 교육기관, 여행사, 항공사, 대기업, 국공립시설, 호텔 등) 등에 해당하는 업체 중 서울 소재 기업이며 최소 2년 이상 MICE 관련 업종 운영 업체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MICE 업계 위기극복 프로젝트는 여행업계 지원 이후 서울시에서 두 번째로 마련한 관광‧MICE 분야 지원 대책”이라면서, “코로나19로 인해 MICE업계가 입은 피해가 막심한 가운데, 보다 직접적인 지원을 통해 MICE 기업체들의 조속한 피해구제와 안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관련 업계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19 종식 이후 재편 될 MICE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도약 마케팅 계획도 수립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MICE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 MICE업계 위기극복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인 선임기자 lagolftime@ttlnews.com

관련기사